[동양고전] 대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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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大學의 저자

大學의 성격

大學의 내용
본문내용
古之欲明明德於天下者 先治其國 欲治其國者
先齊其家 欲齊其家者 先修其身 欲修其身者
先正其心 欲正其心者 先誠其意 欲誠其意者
先致其知 致知 在格物

< 해석 >
옛날에 밝은 덕을 천하에 밝히고자 하는 자는 먼저 그 나라를 다스리고,
그 나라를 다스리고자 하는 자는 먼저 그 집안을 가지런히 하고, 그 집안을
가지런히 하고자 하는 자는 먼저 그 자신을 닦고, 그 몸가짐을 닦고자 하는
자는 먼저 그 마음을 바르게 하고, 그 마음을 바르게 하고자 하는 자는 먼저
그 생각을 성실하게 하고, 그 생각을 성실하게 하고자 하는 자는 먼저 그
지혜를 이루었으니, 지혜를 이루는 것은 사물의 본말을 파악함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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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레포트 - 유가적 인간과 근대적 인간
  • 당신 20년 동안 열심히 일을 해도라도 승진이 못한고, 한 신입 직원은 회사 들어오자마자 바로 실장이 승진했다면, 나중에 이 실장은 일을 잘 못할 때 군자 같은 도움을 주실까?1) 안외순, 「군자와 시민, 그리고 시민의 군자화」,(한서대학교 동양고전연구소동방학 ,2004 ,참조)2) 박병기, 「도덕교육의 목표로서의 군자(君子)와 시민」, (한국윤리교육학회, 윤리교육연구, 2008,참조)3) 정인재, 황경식 「군자와 시민」,(철학연구회, 철학연구,1995,참조)

  • 인문고전독서의 필요성
  • 고전독서가 있었다. 일본은 19세기에 동양고전과 서양고전의 대부분을 번역해서 국민에게 대량공급을 하였다. 국민들은 인문고전 독서를 시작하였다. 메이지 시대 국가 주도의 인문고전 독서 열풍은 20세기까지 계속되었다. 일본의 명문고교와 대학학생들은 독서일기를 쓰는 습관이 기본적으로 배여 있었고 4,000권 이상의 책을 일고 독후감을 쓴 사례가 평범한 경우에 속할 정도로 치열하게 독서했다고 한다. 덕분에 일본의 정계, 관계는 이미 인문고전

  • 문학 교육론 김구용 시론
  • 동양고전의 역서가 많은데,『채근담採根譚』『옥루몽玉樓夢』『삼국지三國志』『노자老子』『수호전水滸傳』『열국지列國志』등이 있다. Ⅱ. 작품경향 및 주요작품 해설초기관조적 태도에서 객관 세계로의 지향1) 정감적 세계에서 ‘마음의 평화’ 추구2)‘새’와 ‘바다’의 심상과 순수자아의 발견중기본격적 산문시의 시도붕괴된 세계 혹은 실존의식후기현실 초월 의지와 선(禪)적 관념의 세계‘선(禪)’적 상상력과 백팔번뇌의 시학1.

  • 석 초신 응식
  • 시작 태도와 발상법에 영향을 받고 이를 한국적인 체험으로 소화하고자 노력했다. 그가 전통적인 시의 운율이나, 소재 그리고 사상을 적극적으로 수용하면서도 이를 현대적인 의미로 창조적으로 계승한 것처럼 발레리의 영향도 동양적으로 새롭게 해석하여 소화했던 것이다.V. 참고문헌최승호(1994), 「신석초 시와‘ 멋 ’의 미학」, 서울대학교 국어국문학과조용훈(2001), 신석초 연구, 역락출판사이상오(2006), 한국현대시의 상상력과 자연, 역락출판

  • 담론(신영복) 독후감
  • 대학원 경제학과를 졸업. 숙명여자대학교 경제학과 강사를 거쳐 육군사관학교 경제학과 교관으로 있던 중 1968년 통일혁명당 사건으로 구속되어 무기징역형을 선고받았다. 복역한 지 20년 20일 만인 1988년 8월 15일 특별가석방으로 출소. 1989년부터 성공회대학교에서 강의했으며, 2006년 정년퇴임 후 석좌교수로 재직.저서 : 감옥으로부터의 사색, 나무야 나무야, 신영복의 엽서, 강의-나의 동양고전 독법 등이 있다.신영복 선생님의 이라는 책은 선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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