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언어의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5.16 / 2019.12.24
  • 39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광고언어의 개요

II. 광고의 분류에 따른 광고언어의 특징 및 사례

III. 광고언어 사용기법 및 사례

IV. 광고의 언어적 역기능

V. 광고언어의 효과와 책임
본문내용
IV. 광고의 언어적 역기능

· 우리 말에 적합한 용어가 없기 때문에 불가피하게 외래어를 사용하는 경우
- 자동차 광고 : '세이프티 빔', '브레이크 부스터', 지스크 브레이크'
- 컴퓨터 광고 : '도트 프린터', '위킹 시스템', '칼리 그래픽'
· 우리말로 대치가 가능함에도 불구하고 외래어를 사용하는 경우
- 화장품 광고의 : '샘플(> 표본)','워터 타입(->액체식)'
- 옷 광고 : '언더 웨어 (->내의)', '테마(->주제)', '트래디셔널 (->전통적인)'
- 기타 : '칼라(->색)', '라이프스타일 (->생활양식)', '퍼니처 (->가구)'
· 표기 자체를 원어(외국어)로 표현하는 경우
- data, net work (컴퓨터 광고)
- Own a Piaget and wear a work of art (시계광고)
- First clall driver (자동차 광고)
참고문헌
* 주요 참고 문헌
이현우(1998), <광고와 언어>, 커뮤니케이션북스
김정현(2002), <광고 표현요소가 소비자 반응에 미치는 영향> 춘계광고학세미나
구명철(2001), <구명철 광고문에 나타난 언어유희적 특성 - 독일어 광고문과 우리나라
광고문의 사례를 중심으로 - > 광고학보 봄 제3-1호
이기정·한문섭 (1999), <광고언어의 음운론적 분석> 광고학보 봄 제1-1호
장경선(1997), <광고에 쓰인 외래어 연구> 상암기획연구논문집
장경선 1996), < 광고카피의 언어학적 분석 - 인쇄 광고를 중심으로 > 상암기획연구논문집
박갑수(1994), <광고와 언어> 대홍커뮤니케이션즈
* 참고 인터넷 사이트
광고정보센터 http://www.adic.co.kr/
한국언론학회 http://www.ksjcs.or.kr/
한국광고학회 http://www.koads.or.kr/
한국광고홍보학회 http://kadpr.or.kr/4publish/41_html/41_2_1.ht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광고언어] 상품광고에 나타난 광고언어의 특성 -수사법을 중심으로-
  • 상품광고에 나타난 광고언어의 특성- 수사법을 중심으로-1. 서론 프랑스 광고인, 로베르 궤륑은 우리가 숨 쉬고 있는 공기는 질소와 산소, 그리고 광고로 구성되어 있다. 라고 언급하였다. 광고는 정보시대의 주역인 TV, 라디오, 신문, 잡지, CATV, 인터넷 등에서 막강한 위력을 발휘하며, 정보의 총아로서 경제, 사회, 문화, 정치 등 각 분야에 영향을 미쳐 하나의 제도에 버금가는 위상을 차지하고 있다. 김양훈, 「광고텍스트에 대한 텍스트분석」,『독

  • [언어학] `푸르지오` 광고언어분석
  • ‘푸르지오’ 광고분석과 목 명 : 교 수 명 : 제 출 일 : 2007. 10. 05학 번 : 목 차1 . 서 론2 . 본 론2 - 1 . 푸르지오의 의미2 - 2 . 첫 번째 광고 :: 그곳에 가면 ‘가을공원’ 편.1. 분석단위2. 영상이미지의 기호 구성3. 외시의미 내시의미4. 이데올로기 2 - 3 . 두 번째 광고 :: 그녀의 가치(선택) ‘프리미엄의 재해석편’1. 분석단위2. 영상이미지의 기호 구성3. 외시의미 내시의미4. 이데올로기 2 - 4 . 세 번째 광고 :: 그녀의 선택(선택의 유도) ‘음식

  • [지면광고분석] SK생명 광고언어분석
  • ●매스컴 언어의 이해 기말레포트● ◆현대사회 의사소통의 특징 현대사회의 의사소통은 상당히 복합적이고 다양한 형태의 의미전달과정으로 이루어진다.모든 의사소통의 행위에는 여러 종류의 기호가 사용되는데 발신자는 자신의 의미를 기호화시켜 전달하고 수신자는 그 기호를 나름대로 해석하여 받아들이는 것이 바로 의사소통의 과정인 것이다. 이 가운데에서 수신자에게는 기호가 포함하고 있는 의

  • 국내 자동차 광고언어 분석
  • 국내 자동차 광고언어 분석Ⅰ. 서론1) 주제 설명 2) 내용범위 및 자료 조사방법Ⅱ. 본론Ⅱ-1. 자동차 종류별 광고언어 분석1) 경승용차2) 소형승용차3) 준중형 승용차4) 중형 승용차5) 대형 승용차6) 대형 승합차7) RV Ⅱ-2. 문장적 측면에서 살펴본 언어분석Ⅱ-3.시대별 광고언어 분석1) 1990년 ~ 2000년 2) 2000년~ 2006년 현재Ⅲ. 결론Ⅳ. 참고자료Ⅰ. 서론1) 주제 설명광고에서 사용되는 언어, 즉 카피는 소비자의 행위에 영향을 미치거나 설득할 목적

  • [광고언어 분석] 광고의 표현 소재와 언어와의 관계
  • 광고도 아직 있기는 하지만, 대부분이 업종을 불문하고 광고 전반에 새로운 형식의 광고 전략을 구축하고 있다. 이 장에서는 이러한 주요 흐름을 염두에 두고 CF 속의 광고 언어가 가지는 속성을 분석해보고자 한다. 한 편의 광고에는 다양한 요소들이 사용된다. 언어를 비롯해 영성, 사진, 그림, 음악, 음향 등이 그것들이다. 이들 다양한 요소들은 광고 안에서 서로 융합되어 사용되면서 소비자의 시선을 끌어들이고, 소비자로 하여금 광고에 대한 흥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