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매체에서의 여성이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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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대중매체란?

2. 대중매체를 통해본 여성 이미지 변천사
1) 영화
2) 드라마
3) 광고

3. 여성의 이미지가 변화된 원인
1)한국 근대 여성 의식의 변화
2)사회운동의 전개-종교(의식변화의 사상적 배경)
3)여성에게 근대적인 교육이 이루어짐
본문내용
1. 대중매체란?
신문, 잡지, 영화, 텔레비전 따위와 같이 많은 사람에게 대량으로 정보와 사상을 전달하는 매개체로써
신문사, 출판사, 방송국 등 특정 소수의 정보 제공자로부터 불특정 다수의 대중을 향한 정보 전달 수단이다. 전파를 이용한 대중매체에는 텔레비전과 라디오가 있으며, 인쇄를 이용한 대중매체에는 잡지와 신문이 있다. 1990년대 후반부터 인터넷을 이용한 정보 전달이 급격하게 늘고 있다.
최근의 기술적 발달로 더욱 다양화하는 대중매체의 성립기반으로는 근대산업의 발달에 따른 도시에의 인구집중, 교육의 확산, 경제적 여유와 여가시간의 증대 등 대중사회형성의 여러 조건을 들 수 있다. 이렇게 사회정보와 사상을 전달하는 대중매체의 특성상 그 대중매체에 비춰지는 내용은 그 시대상을 반영한다. 따라서 이러한 매체 속의 내용을 분석하여 그 당시 사람들의 정서와 가치관을 알아볼 수 있다.

2. 대중매체를 통해본 여성 이미지 변천사

1) 영화

① 50년대 영화의 여성상
가부장적 유교관에 얽매인 시대였다. 여성이 답답한 현실로부터 벗어나려는 욕구가 여성의 자아와 정체성 찾기가 아닌 결국에서 단지 탈선과 방종으로 묘사되었다. 이러한 점에서 이 시대 영화 속 여성의 이미지는 기존의 가부장적 질서를 강화시키기 위한 기제로 사용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가정과 가부장적 질서를 벗어나려는 여성의 최후는 고통과 눈물임을 보여주며 가정 밖의 일을 원하는 여성에게 가부장의 이름으로 교훈을 주고 있다.
예시-<자유부인>, <사랑방 손님과 어머니(1961)>

② 70년대 영화의 여성상
산업화와 남성중심주의의 그늘에 가리워진 시대였다. 여자 주인공들은 대체로 여공이나 매춘부나 호스티스였다. 박호태의 이와 같은 호스티스 영화들은 산업사회의 대세에 떠밀려 도시로 밀려든 여성들의 삶이란 소재를 상업적으로 이용하면서 호스티스라는 신분 때문에 이뤄지지 못하는 비련의 사랑 이야기를 주로 사용했다. 어떤 쪽이었건 70년대 한국 영화의 여성은 선 개발독재국가와 가부장제라는 이중의 끈에 묶인 여성의 음울한 현실이 묻어나올 수 밖에 없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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