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안학교 꿈타래 방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5.16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서론.............................................................................................3page

대안학교 선정동기

◈ 본론

1. 학교소개................................................................................................3page
1) 대안교육 : 무엇에 대한 대안인가?
2) 학교의 특징 : 대안학교 운영, 대안교육종합센터 기능

2. 학교를 찾는 아이들 : 관계의 균형이 깨진 아이들...........................4page
학생 인터뷰 “왜 꿈타래에 오게 되었니?”

3. 학교를 찾는 선생님들 (교사 인터뷰)
.........................5page
4. 꿈타래에서 하는 활동.........................................................................6page
1) 적응교육
2) 프로젝트 학습 (프로젝트 발표내용, 사진자료)

5. 방문 후 느꼈던 대안학교의 현실 .....................................................9page

6. 사범대학생이 할 수 있는 구체적인 활동 방안................................11page

◈ 결론............................................................................................12page

◈ 첨부자료

1. 학교 활동사진

2. 연수자료
본문내용
◈ 서론

대안학교 선정동기

서울 안에서도 제법 많은 대안학교가 있는데 우리가 <꿈타래>를 선정하게 된 것에는 특별한 이유가 있다. 4조의 조원인 이은선 학우가 지난 2월에 꿈타래에서 사범대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대안교육 연수에 참여해서 학교와 인연을 맺었었기 때문이다.
이은선 학우는 현재까지도 학교와 꾸준히 연계를 가지던 상황이었는데 교사론 수업 중에 위탁형 대안학교에 대해 배우게 되어 자연스럽게 꿈타래를 선정하게 되었다.



◈ 본론

1. 학교소개

1) 대안교육 : 무엇에 대한 대안인가?

*교육이 추구하는, 교육을 통해서 실현하려는 가치에 대한 대안으로 한다.
꿈타래는................인성, 진로교육에 역점을 둔 새로운 교과과정을 운영
→이러한 대안을 가장 절실하게 필요로 하는 사람들이 누구인가?
꿈타래는................학업중단위기에 처한 학생 (공교육 부적응 학생)
정규 학교교육 이외의 다양한 분야에 관심을 갖고 있는 학생

2) 학교의 특징

*대안학교 운영: 고1~3학년 대상
개별화, 맞춤화 수업
인간적 규모의 작은 학교(신입생 수: 2003년 11명, 현재 25명)
단계적인 성장 중심의 교육과정
: 프로젝트 수업, 학생의 꿈이 바탕이 되는 직업교육
새로운 대안학교 모델개발

*대안교육종합센터 기능: 위탁관련 상담 및 적응교육,
교원대상 대안교육직무연수, 사범대학생 대상 대안교육연수,
위탁형 대안학교 네트워크, 각종 연구개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 교육제도 및 행정조직
  • Chapter 8. 교육제도 및 행정조직제 1절 교육법규모든 법규는 교육제도의 기초가 되며, 학교제도는 교육법규에 의해 공인된다. 6-3-3-4제를 근간으로 하는 우리나라 학제도 관계 법규에 근거를 두고 있다. 이러한 점에서 교육법규와 제도는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1. 교육법의 개념과 성격․교육법이란 교육에 관한 법 규범 또는 교육행정에 관한 법규를 통칭한다. 교육법은 교육과 법이라는 두 개의 용어로 성립한다.․교육이란 인간의 성장 가능성이 최

  • [자기소개서] 자기소개서 작성방법과 우수예문81가지
  • 학교 때부터 어머니와 둘이서 지내야 했습니다. 때문에 연약한 남자의 모습이 아닌 스스로 자립심을 키워나가는 남자로 성장하게 되었고 어머님께서도 제게 자신감을 갖도록 배려해 주셨습니다. 대학에 들어와서 제 힘으로 졸업하고 싶은 조그만 꿈을 품고 학업과 아르바이트를 병행하면서 주변 사람들과의 신뢰를 중시 여기게 되었고 모든 일에 자신 있는 태도와 아무리 어려운 상황에 처해도 포기하지 않는 끈기와 제 앞날을 스스로 헤쳐나가려는 용

  • 독후감 176권 638Page (서평,독후감상문,독후감 모음)
  • 대안 점 혹은 방안 점에 대한 부분들이 없다는 것이 개인적으로 아쉬운 점이다.6. 읽고나서 느낀점 (독후감)최근에 나는 개개인에 대한 권력의 감시와 통제의 극한을 보여주는 사회를 그린, 조지 오웰의 ‘1984년’을 읽었다. 이 책에서는 모든 인간의 일거수일투족이 송두리째 감시되고 사람들의 꿈과 무의식조차 빅 브라더의 전방위적 감시체계에 의해 조작되는 초전체주의 체제의 모습이 잘 나타나 있다. 많은 사람들이 오웰의 소설은 물론 지금은

  • [귄터그라스]귄터 그라스 상실의 미학과 정체성의 확장, 귄터 그라스 소설 넙치, 귄터 그라스 소설 국부마취를 당하고, 귄터 그라스 소설 양철북
  • 케테를 새로운 프로이센-독일인의 모범으로 만들고 있다. 참고문헌◇ 귄터 그라스(1999), 양철북, 민음사◇ 김홍섭, 독일문학과 예술 귄터 그라스의 양철북◇ 공준모, 소설 양철북에 나타난 역사의식과 서술기법◇ 박상화(1994), 포스트모더니즘과 귄터 그라스의 넙치, 온누리◇ 박환덕(1988), 양철북에 나타난 귄터 그라스의 세계관, 열음사◇ 박환덕, 독일 문학의 이해, 서울대학교 출판부◇ 오한진 편저(1995), 독일 문학과 세계 문학, 도서출판 벽호

  • [현대시강독] 김광석 노래속의 사랑, 이별, 풍자 분석
  • 타래가 되고 있다. 우리 ‘시우물’은 그 실타래에 엮인 실 끝을 부여잡고, 나름대로 바느질도 해보았고, 그것을 길게 늘여 실뜨기도 해보았다. 이제는 우리가 느꼈던 김광석, 그와의 공감들을 전해줄 차례가 아닐까. 우리가 이 특별한 ‘기회’를 통해 그를 그려낼 수 있었던 것처럼, 이후의 누군가도 그러한 특별한 ‘기회’와 만날 수 있기를 바란다.6. 봐도 그만 안 봐도 그만인 함장의 주절거림흔히들 바다는 자원의 보고라고 한다. 그렇다면 김광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