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프라인 성 상품화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5.16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 문제제기
2. 본론
ㄱ. 성매매 특별법 이전과 이후의 성 상품 변화 과정
ㄴ. 신종 성 상품의 종류와 특징 분류
ㄷ. 신종 성상품의 광고 형태
ㄹ. 현재 나타나는 성상품들의 문제점과 비판
1. 점조직 내지 조직화된 성상품들
3.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 문제제기
성 상품화의 문제는 어제 오늘 일이 아니다. 여러 가지 성 상품화의 사례들은 오프라인으로부터 온라인으로, 미디어로 전염되었다. 미디어를 통한 성 상품화는 TV속의 오락 프로그램이나 광고 심지어 뉴스까지 그 영역을 확장하였다. 케이블은 말 할 필요도 없이 선정적인 성 상품화가 범람하고 있으며 공중파 또한 성 상품화로부터 자유롭지 않다. 온라인은 그것보다 더 자극적인 음란물이 비교적 자유롭게 오가는 곳으로 개방성이라는 특성이 성 상품의 범람을 만들어냈다. 이에 대한 연구는 현재 무수히 많이 있고 또 진행되고 있다.
그래서 우리 조는 미디어 밖의 성 상품화에 대해 연구하고자 한다. 그렇다면 오프라인 속에서 성 상품화는 어떤 모습을 나타내는가. 오프라인의 성 상품화는 성매매를 전제로 하는 것과 그렇지 않는 상품으로 나뉜다. 성매매는 오랜 시간 인류와 함께 해 온 어찌 보면 인류 성문화의 산물이다. 우리나라에서는 그것이 흔히 집창촌이라는 단어로 대변되곤 했다. 집창촌은 일정한 지역에 성매매 업소가 몰려 있는 것으로, 성매매 특별법 시행 이전까지 우리는 특정 지역에 가면 성매매의 현장을 목격할 수 있었다. 하지만 성매매 특별법 시행으로 인해 집창촌은 말 그대로 쇠락의 길을 걷게 되었다. 하지만 집창촌이 그 자취를 감추었다고 해서 성매매가 사라진 것은 아니다. 오히려 성매매는 양지에서 음지로 숨어 버리게 되었다. 과거 집창촌이 존재했던 시절에는, 성매매 직업 종사자가 보건소에서 일정 기간마다 검사를 받는 등 통제가 가능한 편이었다. 그러나 성매매가 음지로 숨어들면서 성매매 종사자의 수를 알 수 없게 되었고 통제가 불가능해졌으며, 과거 ‘정상적인’ 성 상품 대신 새로운 성 상품들이 등장하게 되었다. 이러한 신종 성상품들은 성매매 특별법 이후 음지에 있던 것이 현재는 주변에서 너무나도 쉽게 접할 수 있게 되었다. 우리는 이러한 현상들의 실태를 관찰, 분석함으로써 그 문제점을 짚어보고 이러한 변화 속에서 앞으로의 성 상품에 대해 예상해 보고자 한다.

2. 본론
ㄱ. 성매매 특별법 이전과 이후의 성 상품 변화 과정
‘성매매 특별법’이 시행되기 이전에는 흔히 우리가 아는 단란주점이나 룸살롱 등 성매매와 성관계를 전제로 한 성 상품들이 즐비했었고, 그것에 대한 아무런 제재가 없었기 때문에 한국에서의 성 상품들은 사회적인 시선만 피한다면, 음지에서 누구나 즐길 수 있는 향락 문화였다. 그러나 성매매를 방지하고, 성매매 피해자 및 성을 파는 행위를 한 자의 보호와 자립을 지원하기 위해 성매매 특별법이 2004년 3월 22일 제정되어 같은 해 9월 23일부터 시행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컨텐츠산업] 디지털 컨텐츠 산업의 현황과 성공사례(엔씨소프트, 케이벤치)를 통해 본 해외시장 접근법과 향후 전략 분석
  • 성공 사례1. 업체소개2. 해외시장 진출1) 대만진출로 로열티 90억원 수입2) 「엔씨재팬」설립으로 리니지 상용서비스3) 미국과 거대시장 중국에 진출발판 마련3. 성공 요인 및 시사점1) 세계 최고의 서버운용기술과 안정성2) 끊임없는 연구개발과 과감한 투자3) 현지업체와의 제휴로 효과적인 마케팅4) 다양한 고객위주의 서비스 및 마케팅 전략5) 국내시장 석권을 통해 해외시장 진출의 발판마련4. 향후의 전략1) 거대시장 중국을 겨냥2) 글로벌 온

  • [지역관광] 안장왕 한씨미녀 설화 스토리텔링관광
  • 성화를 위한 도구로 활용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노력이 영화나 드라마에 집중되어 이를 제외한 분야의 문화콘텐츠를 관광에 활용하는 관심은 부족한 실정이다. 이러한 현실을 극복하기 위해 본 연구는 전설, 설화, 신화 등 지역에 기반을 둔 역사문화자원의 상품화로 돌파구를 찾아야한다고 주장함과 동시에 스토리텔링과 결합한 지역관광지개발을 기획하는 바이다. 본 연구의 주제인 고양시 고봉산의 안장왕 설화를 통한 다양한 인문

  • 여성 성 상품화 배경, 정의, 문제점, 사회적 인식, 인권 문제, 변화, 특징, 현황, 사례, 관리, 역할, 시사점, 나의견해, 조사분석
  • Report( 여성 성 상품화 배경, 정의, 문제점, 사회적 인식, 인권 문제, 변화, 특징, 현황, 사례, 관리, 역할, 시사점, 나의견해, 조사분석 )목 차1여는 글 (문제 제기 및 연구 목적과 방법 제시)2무엇이 문제인가?1 ) 여성 성 상품화의 정의2 ) 대학생의 광고에 반영된 성상품화에 대한 사회적인 인식과 소비주의 성향과의 관계3 ) 대중문화속에서 볼 수 있는 성상품화와 문제점3마무리 글 (성상품화와 인권문제)들어가며과거 오랫동안 유지되어 왔던 남

  • 청소년 성매매 레포트
  • 성매매를 春으로서 자연주의화하여 사회구조적 문제 성격을 은폐성매매(性買賣)인간의 신체와 감정이 “성상품화”되고 있음을 가시화사회・문화적・ 성매매 = 범죄현상성적 노동(sex work)인권과 노동권의 향유라는 전제하에서 성매매는 ‘성적 노동’으로서 재규정Pro-prostitution・ 성매매 개념보다 덜 오명화된 개념・ 성과 화폐를 교환하는 일종의 노동행위로 이해 표 2. 성매매의 유사개념자료 : 「성매매방지 및 피해여성지원방안연구」,

  • [마케팅] 오로라 월드 경영 사례 분석
  • 연구를 위한 네트웍을 운영하면서 글로벌 시장별 마켓트렌드와 라이프스타일을 분석하고, 글로벌 히트 상품화를 위한 상품개발전략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 스토리텔링심리학자의 조언을 받아 유후, 패미, 루디, 츄우, 레미 등 각 캐릭터에 욕심쟁이, 변덕쟁이, 놀기 좋아하는 아이 등 고유한 성격을 부여한 후 본격적으로 스토리를 구성했다.각 대륙의 대표적인 멸종위기 동물들이 세계를 여행하면서 또 다른 멸종위기 동물들을 만나고, 유네스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