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 사극이 시청자들에게 미치는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5.16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주제선정이유
├ 시청자를 소비자로 보게 된 이유
├ 사극의 정의
├ 사극의 변천사
┗ 현재까지의 사극 BEST
☛본론 1.사극이 시청자들에게 인기 있는 이유
┏ 정통사극에서 퓨전사극으로 변화: 소재의 다양화와 허구성의 재미
├ 탄탄한 스토리
├ 성공한 영웅을 그림으로써 카타르시스 현상 추구
├ 시대상황에 맞는 동일시 현상 반영
┗ 연기력이 뛰어난 배우와 탄탄한 연출력
2.사극이 시청자들에게 미치는 영향
┏ 옛 문화에 대한 관심 증가
├ 전통적인 것이 젊은층으로 확대
┗ 역사에 대한 지식을 쉽게 접할 수 있음.
3.시청자들에 사극의 영향에 대한 새로운 인식
┏ 우리 것이 세계적이라는 인식.
├ 우리 것에 대한 웰빙의 인식.
┗ 사극에 나타나는 이미지를 찾기 시작함.
☛결론┏사극의 영향으로 발생한 소비현상
├사극 촬영지 관광화 상품의 성공,실패
├사극의 계속된 시청률 유지 방법
┗사극을 이용한 상품개발과 사극 붐을 이용한
소비자의 소비창출의 노력방법.
본문내용
1.서론
➜주제 선정 동기
:소비자 행동 론의 조가 편성되어 발표수업의 내용을 파악하고 나서 저희 조 ACT라는
이름을 짓기 시작하면서 가장 처음으로 저희 발표의 주제 된 것은 요즘 인기가 많은 TV
프로그램 이었습니다. 처음 주제는 ‘무한도전’ 으로 시작하였으나 다른 조에서 같은 주제
라고 제제(??)가 들어와서 여러 차례 회의 끝에 또 다른 TV프로그램인 사극이 요즘 왜 이
렇게 인기가 있게 되었는지에 대하여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또 시청자를 소비자로 본다는
생각도 매우 흥미로워서 주제를 선정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상영되고 있는 지상파 드라마 중에서 사극에 비중은 약 3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요즘 시청자들은 사극에 열광을 하며 또 이에 방송국 제작자들도 사극에 비중을 두
고 제작에 열을 올리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그래서 한번 생각을 해 보았습니다. 내가
어렸을 때 만해도 부모님과 같이 TV를 보다가 부모님이 사극을 보시려고 채널을 바꾸면
그냥 보기 싫고 사극이 머가 재미있냐며 잠자기 일 수 였습니다. 하지만 요즘에는 어른은
물론이고 젊은층, 그리고 청소년들까지도 사극을 모두 좋아하고 시청하고 있다. 여기서 우
리 ACT는 어떻게 사극이 예전과는 다르게 사랑 받으며 다른 많은 드라마를 제치고 시청자
에게 시청(소비)되게 되었는지에 대해 시청자들을 소비자로 생각하여 선풍적으로 방영되고
있는 현재 사극의 고시청률 현상과 원인을 조사하고 사극 컨텐츠의 파급효과와 그에 따른
문제점을 분석해 보기 위해 사극을 주제로 선정 하였다.

➜사극의 정의
: 사전에서는 사극을 역사극 이라고도 하며 역사에 있었던 사실을 바탕으로 하여 만든 연극
이나 희곡이라고 정의 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사극은 역사드라마, 대하드라마, 대하사극 등
다양한 명칭으로 불린다. 여기서 드라마의 사전적 의미는 문학 자품의 희곡, 텔레비전 따위
에서 방송되는 극, 극적인 사건이나 상황을 비유하여 이르는 말로 ‘극’이나 ‘연극’등에 사용
된다. 역사드라마, 대하드라마, 대하사극을 사전적 의미에 따라 정의하면 다음과 같다.

-역사 드라마 : 역사를 소재로 한 희곡, 연극.
-대하드라마 : 내용의 전개과정이나 길이가 길고 규모가 큰 방송 드라마
-대하 사극 :내용의 전개 과정이 길고 규모가 크되 역사를 소재로 한 극


위의 구분을 따른다면 “대하드라마”는 역사를 소재로 한다는 단서가 없기 때문에 사극으로
보기 어렵다. 그러나 요 근래 방송계에서 역사적 사건과 인물을 소재로 하는 드라마임에도
불구하고 “대하드라마” 라는 명칭을 흔히 사용하는 것을 볼 수 있다. KBS 드라마를 예로
들면 “대하드라마” 라는 타이틀을 단 사극은 고려 무신집권기를 다룬 <무인시대>, 고려 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졸업][대중문화] 신데렐라드라마, 시대별 변화 양상 연구
  • 행동 양식으로 왕자님에게 적극적으로 다가갈 수 있는 ‘新여성상’으로 탈바꿈해야 하는 기로에 서 있다. 3. 연구한계 및 제언시대에 따른 신데렐라 드라마 분석은 우선 그 시대의 경제적, 사회적, 문화적 배경을 담아내는데 한계가 있었다. 즉 드라마라는 장르가 그 시대의 이데올로기의 반영이란 점을 가정했을 때 과연 온전히 시대를 반영할까란 의문이 먼저 들었다. 하지만 9개의 드라마를 분석하는 과정에 있어서 분명히 드라마 속 이야기는 현실

  • [의사소통] 방송언어
  • 미치는 범위와 계층적으로 전달받는 대상이 무제한이기 때문에 그 영항력이 크다. 이 책임은 전문방송인이나 비전문방송인, 그리고 방송에 일시 출연하여 방송하는 일반 출연자를 막론하고 방송을 통해 언어를 구사하는 누구에게나 해당되는 책임이다. 모든 방송인들이 우리말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국어실력을 검증받도록 하는 게 급선무다. 제도적 장치가 필요하다는 말이다. 방송사의 국어연구팀은 바른 우리말을 하지 못하면 아나운서앵커해설

  • 스폰서십 스포츠 마케팅 PPL
  • 시청자들을 소비의 대상으로 전락시킴으로써 일종의 시청권을 침해하기 때문이다. 또한 시청자들은 드라마를 통해 다양한 삶의 방식을 엿보고 예술적 공감대와 카타르시스를 함께 만들어가길 원하는데, 그저 단순한 소비자이길 강요하는 드라마 제작진들의 행태는 돈이 최고라는 물신주의만을 확대할 뿐만 아니라 무한한 가능성을 지닌 방송을 그저 소비주의의 한 영역만으로 한계 지어 전체 방송에 대한 신뢰도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밖에 없다

  • 드라마와 관광 보고서
  •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생각한다. 결론드라마가 관광산업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는 할 수 없다. 어느 나라를 알릴 때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그 나라의 일상적인 문화를 소개하고 알리는 것이다. 그러한 면에서 드라마가 관광산업에 미치는 효과는 문화홍보 적 측면이나 관광산업 적 측면에서 긍정적이다. 현재 우리나라는 드라마를 활용하여 관광산업을 발전시킬 수 있는 소프트웨어나 하드웨어적인 측면이 많이 부족한 건 사실이다. 하지만 드라

  • [관광 소비자 행동론] 한류의 힘-문화, 준거집단, 지각을 바탕으로 연구조사
  • 소비자들에게 친숙하게 다가가고 있다. ( 장윤가 대만에서 한류가 한국상표에 대한 이미지와 고객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중. 2005 )7. 베트남우리의 문화상품이 베트남에서 인기가 있는 이유는 한국경제가 베트남 경제의 성장 모델이라는 점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문화적 할인을 최소화시킨 결과로 여겨진다. 1997년 이후 드라마의 본격적인 진출과 연이은 성공으로 한국 영상물에 대한 수요 기반이 만들어졌다. 이러한 드라마의 진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