텔레비전뉴스와 신문보도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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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뉴스란?

2. 텔레비전 뉴스의 특징
(1)구성적 특징
(2)언어적 특징

3. 신문 보도기사의 특징
(1)구성적 특징
(2)언어적 특징

4. 텔레비전 뉴스와 신문 보도기사의 차이점

5. 인터넷 뉴스
본문내용
뉴스란?
새로운 사안이나 사건

대중들이 알고 싶어하는 것

대중들이 알아야 하는 것

=> 시의성이 중요!
언어적 특징(1)표준어 사용
쉬운 말 사용
품위 있는 말
지나친 수식어 X
음운 생략이 구어적
감탄사의 사용을 피한다

->음성 표현을 전제로 하기 때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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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현대사회와 미디어] 종이신문의 한계와, 전자신문의 등장
  • 보도를 내면서 앞으로 신문 산업의 전망에 대해서 고민하며 자구책을 모색하고 있는 실정이다. 사람들이 신문을 보는 시간은 인터넷을 이용하거나 텔레비전을 시청하는 시간보다 적다. 그리고 인터넷의 포털 사이트 들은 각종 일간지의 기사를 그대로 옮겨 놓을 뿐만 아니라 자체 기자까지 두고 기사를 작성 하는 경우도 있다. 20세기 뉴미디어의 발전으로 이제 신문은 가장 신속한 매체로서의 자리를 지키지 못하고, 그날의 주요 뉴스를 전하는 책임을

  • 뉴스의 언어적 특징
  • 신문기사의 경우와는 사회적 영향력에서 커다란 차이를 갖는다. 1995년에 실시된 한국 언론 연구원의 조사에 따르면, 우리나라 사람 가운데 57퍼센트는 텔레비전을, 그리고 2퍼센트는 라디오를 가장 신뢰하는 뉴스 매체로 꼽았다. 전체 국민의 60퍼센트 가까운 사람이 방송뉴스를 가장 신뢰하고 방송뉴스를 통해 세상일을 이해한다는 뜻이다. 신문을 꼽은 사람은 37.8퍼센트, 잡지는 3퍼센트였다. 미국의 조사들을 보면 방송보도에 대한 의존도가 더 높아

  • 미디어의 이해 레포트
  • 텔레비전 – 오락미디어 일종의 신경 정보 시스템 : 뉴스, 시보, 교통 정보, 일기 예보2.개인적인 경험 – 쓰는 사람, 말하는 사람과 듣는 사람 사이의 말없는 케뮤니케이션의 세계를 제공 많은 사람들에게 개인 대 개인으로 상대할 때처럼 친근하게 다가옴.: 인간의 마음과 사회를 하나의 감동의 소용돌이로 바꾸어 놓는 힘을 가진 라디오3. 근심, 불안정함, 예측 불가능함 – 문자 문화적인 사람들에게 깊으면서도 막연한 일종의 최책감을 일으킴.

  • [한국어] 신문 언어의 특성
  • 신문의 헤드라인은 기사의 모든 것을 포괄하는 문장으로서 이 또한 신문의 전체 내용을 신속하게 파악할 수 있게 하는 역할을 한다. 그렇기 때문에 아침에 기사 전문을 읽지 못하고 헤드라인만 읽는 독자들을 가리키는 헤드라인 리더(Headline Reader)라는 말도 생겨났다.셋째, 텔레비전이나 라디오와 같은 다른 방송 매체에서는 정보의 보도와 동시에 순간적으로 그 내용이 사라지는 일회성을 지니지만 신문은 기록으로 남아 있다. 따라서 보관하여

  • 텔레비전과 비디오 로드니 _ 사건
  • 뉴스가치를 고려하는 중이었다. CNN은 홀리데이의 테이프를 발췌하여 방송했다. 이것은 즉시 전세계에 보내졌다. 부시 대통령은 구타 경찰을 혐오스러운 사람이라고 했다. 텔레비전 뉴스와 신문기사는 경관의 행동에 대해 분석하고 논평했다. 논쟁의 여지가 있는 LA경찰의 다릴 게이츠(Daryl Gates) 서장에 대한 사임 요구는 엄청났다. 경찰의 잔인함과 인종차별을 비난하는 여론이 LA경찰에 쏟아졌으나 놀라운 차이점은 분명하고 반박할 수 없는 시각적 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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