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PL 규제 조항과 그 규제가 미치는 영향과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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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 론

Ⅱ. 이론적 배경
1. PPL의 역사
2. PPL의 정의
3. 드라마에 나타나는 PPL의 유형

Ⅲ. PPL의 규제
1. PPL의 문제점 : PPL규제의 근거
2. PPL 규제조항, 법령

Ⅳ. 국내의 PPL규제 현황
1. 규제 현황
2. 규제 사례

Ⅴ. PPL규제가 미치는 영향
1. PPL규제를 찬성하는 입장-승자
2. PPL규제를 반대하는 입장-패자
3. 논쟁 - 시청자

Ⅵ. PPL규제 개선 방향 : 규제완화
1. PPL 규제의 문제점
2. PPL 규제 완화의 필요성
3. 규제 완화를 위한 대안
4. 규제 완화 효과

Ⅶ. 결 론

본문내용
I. 서 론

새로운 매체의 출현에 따른 커뮤니케이션 환경의 변화는 이를 활용하여 상품을 광고하는 마케팅 환경에 많은 영향을 주고 있다. 케이블방송, 직접위성방송, 인터넷방송, 그리고 DMB(Digital Multimedia Brodcasting)등의 출현으로 가장 강력한 커뮤니케이션 매체였던 공중파 텔레비전의 위상이 크게 흔들고 있으며, 방송매체이용도가 분산되어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는 모든 촉진 수단의 경계선이 붕괴되면서 기존 공중파 텔레비전의 영향력은 점차 감소하고 있는 추세이다.
또한, 기존의 전통적 방식의 TV광고가 시청자의 회피현상(zapping or ziping)으로 광고 메시지효과를 떨어뜨리는 원인이 되면서 광고주 및 광고 실무자들은 전통적인 광고매체가 가지고 있는 약점을 극복하면서 사회적, 기술적 환경변화에 적합한 새로운 광고매체를 추구하게 되었다. 그 결과, 대안적 매체로서 ‘제품배치’ 혹은 ‘간접광고(Product Placement ; PPL)’와 같은 비전통적인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도구들을 활용하게 되었다.
영화나 방송의 프로그램 속에서 등장인물이 직접 입고, 먹고, 만지면서 제품의 실제 사용상황을 소비자들에게 자연스럽게 보여주는 PPL 기법은 관객들이 자신도 모르게 소비욕구를 가지도록 유도하는데, 이는 프로그램의 현실성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될 뿐 아니라, 소비자들이 규격화된 광고방송에 비해 별다른 거부감 없이 제품이나 브랜드를 받아들일 수 있는 장점을 제공하고 있다. 그리고 방송사 역시 은연중에 제작비 절감 차원에서 이러한 편법적 방법에 동조하게 된다.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기업들은 PPL의 혜택에 대한 이해와 수용의 범위를 확장하고 있으며, 더욱 많은 기업들이 간접광고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는 추세이다. 따라서 PPL은 활용은 절대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방송위원회는 PPL 증가시 그 피해가 시청자에게 돌아간다는 주장아래 이를 철저히 단속하려는 입장이지만 이해관계가 서로 일치한 방송사와 광고주들은 교묘한 방법으로 PPL을 행하고 있으며, 국내의 경기침체와 맞물려 PPL은 더욱 만연하고 있다.
이러한 시대적 상황에서 단순히 PPL을 금지하는 것은 현실을 무시하는 처사라 할 수 있으며, 방송위원회의 절대적 금지는 오히려 PPL을 교묘하고 음성적으로 발전시킬 수 있다. 따라서 PPL을 양성화 하여 광고시장의 무질서와 혼란을 종식시키고 현실에 걸맞은 법과 규제를 통한 질서 확립이 더 바람직한 방향이라 할 수 있겠다. 따라서 본 보고서에서는 PPL의 이론적 배경을 살펴보고, 현재 우리의 PPL 규제 조항과 그 규제가 미치는 영향을 규제의 승자와 패자 입장에서 논의 해보았다. 그리고 국내외 규제현황을 분석하여 향후 바람직한 규제완화 방안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다자간 연합에 의한 엔터테인먼트 산업 활성화 방안 하윤금 / 커뮤니케이션북스
유비쿼터스와 방송의 미래 이기현 / 커뮤니케이션북스
간접광고(PPL) 규제에 관한 연구 방송위원회 2005
TV PPL의 양성적 공정거래로의 전환을 위한 발전 방향에 관한 연구 이동훈
[소비자와 시장 환경] 최신 드라마속 PPL 사례와 규제 가영현
간접광고의 규제유형 과 현황, 사례, 문제점, PPL 규제완화의 필요성 논의 연구 남승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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