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과 영상] 뮤직비디오 속의 패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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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 뮤직비디오와 패션

Ⅱ. 본론
- 장르별 뮤직비디오 패션 분석
1. 발라드
신승훈 vs 테이
1) 각 장르 분석
2) 각 장르에 분석한 가수 소개
3) 뮤직비디오 패션 분석
4) 공통점과 차이점 분석
2. 힙합
드렁큰 타이거 vs 에픽하이
1) 각 장르 분석
2) 각 장르에 분석한 가수 소개
3) 뮤직비디오 패션 분석
4) 공통점과 차이점 분석
3. 락
버즈 vs 더 트랙스
1) 각 장르 분석
2) 각 장르에 분석한 가수 소개
3) 뮤직비디오 패션 분석
4) 공통점과 차이점 분석
4. 댄스
유승준 vs 세븐
1) 각 장르 분석
2) 각 장르에 분석한 가수 소개
3) 뮤직비디오 패션 분석
4) 공통점과 차이점 분석

Ⅲ. 결론
- 뮤직비디오와 패션의 상관관계
본문내용
Ⅰ. 서론
- 뮤직비디오와 패션


아침에 눈을 뜨면서부터 잠자리에 들 때까지 영상물과 떨어져 살래야 살 수 없는 영상세대들. 우리는 TV에서 쏟아지는 수많은 CF와 뮤직비디오, 영화, 컴퓨터의 디지털 영상에 이르기까지 온갖 종류의 이미지들 속에서 살고 있다. 이러한 영향 혹은 시대의 흐름 때문인지 음악에 있어서도‘듣는 음악’보다 ‘보는 음악’을 선호하는 젊은 영상세대들을 겨냥한 뮤직비디오가 음악산업의 새 핵으로 떠오르고 있다.
가장 처음 뮤직비디오는 국내의 경우 초기에는 케이블TV 방송사에서 방영 물량을 맞추기 위한 저가(低價)의 비디오 클립으로 졸속 제작되는 경향이 있었다. 이에 반하여 그룹 '서태지와 아이들'은 첫 앨범 《난 알아요》를 발표하면서부터 마케팅 전략의 일환으로 뮤직비디오를 제작하였고 후속 앨범에서도 계속 양질의 작품을 제작, 발매하였다. 이들은 아직 소비자 판매의 유통구조가 정착되지 않은 상황에서도 대량판매를 기록하였으며 다른 인기 가수들의 뮤직비디오 제작 활성화에 크게 기여하였다.
현대사회는 대중소비사회라 할 수 있다. 소비되는 것 중 인간의 기본적 의식주뿐 아니라 살아가며 느끼고, 즐기는 감정과 활동까지 소비산업으로 발전되어 가고 있다. 특히나 예전에 비하여 가장 거대한 규모로 확정된 산업은 연예사업일 것이다. 바야흐로, `대중스타의 시대` 인 것이다. 팬클럽은 무작정 우상을 쫓아다니던 예전의 감성집단이 아니다. 사이버 공간의 속도감 있는 정보력과 단단한 결속력으로 무장된 연예산업의 가장 강력한 권력집단이며 압력집단이 되어버린 것이다.
'볼거리'를 제공해야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 영상매체에 있어서 스타의 의상은 그 자체가 소재인 동시에 주제가 되기도 한다. 유명한 연예인이나 가수가 착용하는 스타일은 젊은이들 사이에서 급속히 전파된다. '유행‘이란 특정한 시기에 널리 받아들여지고 채택되는 스타일 또는 양식이며, 하나의 사회적 집합현상으로서 의복부호(code)에 변화를 주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현대사회에서는 과거와는 달리 신분계급제도가 없기에 상, 하향의 유행전파는 없다. 그러나 새로운 전파라고 할 수 있는 유행은 패션의 선두주자라고 할 수 있는 연예인들에 의한 의복문화 등의 유행이 대중에게 미치는 모방의 효과는 단시간 내에, 전 지역으로 국가의 구분 없이 패션의 흐름을 바꾸어 놓기도 한다. 어느 시대를 막론하고 그 시대에 풍미했던 패션 스타일은 바로 그 시대의 문화를 담고 있다. 오늘날에 뮤직비디오는 패션에 영향을 미치며 단기적, 장기적으로 패션에 반영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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