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문화] 일본가요와 한국가수의 진출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5.16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언
1. 연구의 필요성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3. 연구의 구성
Ⅱ. 일본의 가요의 역사와 특징
Ⅲ.일본가요의 현주소
Ⅳ. 일본의 대중음악이 우리에게 미치는 영향, 대응방안
Ⅴ. 우리가수들의 일본진출기
Ⅵ. 결론
본문내용
Ⅰ. 서언

1. 연구의 필요성

한국과 일본과의 관계를 생각할 때 두드러지는 한 면은 문화적 신경전이 아닐까한다.
문화적 신경전은 대개 전파론 문화의 기원․전달의 연구에서 다른 요소를 경시하고 역사적 접촉에 의거한 전파의 역할을 강조하는 이론.


과 진화론 좁은 의미에서의 생물 진화요인(進化要因)에 관한 학설.


에 입각한 우월주의에 나오는 것이라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또한 그러한 신경전은 식민지지배와 피식민지라는 역사적 현실속에서 더욱 뿌리깊어진 것이 아닌가한다. 특히 우리나라의 경우 식민지지배를 경험하면서 ‘반일감정’이 지배적인 이데올로기로서 국민의 의식속에 자리 잡게 되면서 뼈아픈 역사적 사실에 반박하고 또한 그것을 잊으려고 노력하였던 것이다. 그리고 ‘반일감정’은 일본문화를 거부하는 형태로 표현되어 일본문화는 절대로 수입금지라고 하는 딱지가 늘 붙어다니게 되었지만 세계화의 흐름속에서 2000년 6월부터 일본의 애니메이션이 본격적으로 수입개방이 되기 시작하였다.
이러한 개방화속에서 문화의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가요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현재 우리나라에 일본의 가요가 많은 수입이 불법적으로든 합법적으로든 많이 수입되어 배포되어지고 있다. 코무로 테츠야, 아무로 나미에, 토모미 카하라, 시즈카, 코코, 자드, 완즈, 비즈, 미스터 칠드런, 사카이 노리코, 세노우 아즈사, SMAP 그리고 X재팬. 등의 이름은 누구나 한번쯤은 들어봤을 범직한 이름이다. 이들의 공통점은 모두 일본 최고의 인기가수들이며 홍콩 대만뿐만 아니라 이미 한국까지 팬클럽을 확보하고 있는 국제적인 스타라는 것이다. 그 중에서도 요즘 음반발매를 앞두며 또한 히데라는 그룹일원의 죽음으로 인하여 각 신문 문화면에 자주 등장했던 X재팬의 이름은 그리 낯설지가 않다. 가요라는 것이 어떠한 문화보다 접하기 쉬울 것이다.
일본은 세계 제 2위의 음반대국이다. 이러한 일본의 가요에 대해서 연구하여 보며 이러한 일본의 가요가 우리나라의 청소년들에게 얼마나 많은 영향을 끼치고 있으며 또한, 우리의 가요에도 얼마나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에 대해서 알아보려한다.
그리고 일본의 가요가 우리나라에 많이 유입되어지고 있지만 이에 못지 않게 근 몇 년간 우리나라의 가수들도 활발하게 일본으로 진출하고 있기에 우리나라 가수들의 진출사례들을 비교하여 보아 이 레포트 속에서 일본의 대중가요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고자 한다.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본 레포트의 범위는 1990년대의 초반부터 현재까지의 일본가요의 흐름에 대해서 중점적으로 다루고자한다. 또한 연구의 방법은 사례의 객관적인 사실을 위하여서 각종 국내의 논문과 정기간행물, 또한 인터넷을 통한 자료를 사용하였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우메다 카츠지, 김형찬 역 ,
'일본음악 뮤직비즈니스ꡑ,새로운사람들 , 1997



※참고싸이트

․www.naver.com

․www.x-pert.co.kr

․http://cafe.daum.net/nipponbk

․http://www.japanstudy.org

․www.hankooki.com

․http://my.netian.com/~miyuki2/

․http://lovehide.withyou.net/

․http://my.netian.com/~berpi/

․http://members.tripod.com/~smap7/

※참고논문

조영달, 『청소년의“일본문화”에대한접촉과 태도』,
한국사회과 교육협회, 199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K POP열풍 그리고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
  • 한국문화가 가장 많이 일반화된 동남아쪽에서의 K-POP의 인기는 자국노래보다 인기가 많은 정도이다. 대만 같은 경우에는 슈퍼주니어의 가 62주동안 1위를 차지하기도 하였다. 일본의 경우를 보면, 예전 보아의 일본진출을 시작으로 동방신기를 거쳐 지금의 카라, 소녀시대에 이르기까지 점차 K-POP의 인기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물론 일본 현지 최고인기가수와 비교해보면 아직은 부족한 면이 있지만 보아를 시작으로 현재 카라와 소녀시대

  • [한류마케팅]한국기업의 중국시장 진출 성공사례조사
  • 진출 성공사례조사《 한류마케팅 또는 현지화마케팅의 성공사례 조사 및 의견제시 》학 교 학 과 학 번(학년) 성 명 한국기업의 중국시장 진출 성공사례조사《 한류마케팅 또는 현지화마케팅의 성공사례 조사 및 의견제시 》Ⅰ 한류란 무엇인가 중국과 동남아의 화교권에서 일고 있는 한국 대중 문화 열기를 뜻한다. 1996년 드라마를 시작으로 중국에 수출되기 시작한 한국 대중문화가 98년부터 가요 쪽으로 확대되면서 중국 언론이 지난 해 2월 H

  • 한류의 영향과 성공요인(K-POP , GAME 게임)
  • 한국 가요로 이어졌다. 중국과 대만 등지에서 신나는 비트와 현란한 안무를 선보인 한국 가수들에게 열광했다. 한국 대중문화의 선전이 거듭되자 1999년 중국 베이징 청년보는 `한국의 유행이 몰려온다`는 뜻으로 `한류`라는 단어를 처음 언급했다. `한류 1단계`는 2000년대 초에 정점을 찍었다. 배용준ㆍ최지우 주연 드라마 `겨울연가`가 일본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면서 한류는 중국을 넘어 일본에서도 불기 시작했다. 이후 이영애 주연의 사극 `대장금`

  • [행정] 일본문화수입에 관한 정책분석
  • 일본 문화 수입 정책을 분석하고 문제점을 찾아내어 해결 방안을 제시한다.Ⅰ. 서론Ⅱ. 본론 1. 일본 대중문화 전면 개방의 역사 2. 일본 대중문화 개방 정책의 전개3. 일본 대중문화개방 정책의 결과와 문제점Ⅲ. 결론 Ⅰ. 서론요즘 우리나라 가수나 연예인들의 해외 진출이 활발하다. 소위 한류 열풍이 동남아시아, 중국, 일본 등을 휩쓸고 있다. 한류란 중국, 대만, 베트남 등 동아시아 지역에서 불고 있는 한국의 가요, tv 드라마, 영화 등 대중문화

  • [국제통상] 한류를 이용한 국내기업의 중국진출전략
  • 한국 문화를 널리 알린다는 점에서 안팎에서 좋은 이미지를 창출하면서 영업도 확대하는 실질 이익을 꾀할 수 있어 일거양득이기 때문이다. 시사저널 756 호 / 노순동주진우고재열 기자 한류 열풍에 따른 경제적 파급효과음반산업영화 및 DVD관광공산품 및 기타식품방송산업게임산업패션산업음반산업그룹 클론의 대만 진출 성공유명 가수들의 중국 진출 성공기존 중국의 조류를 선도하던 홍콩,대만흐름의 쇠퇴1)우리 음악의 진출 과정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