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격 사회성 및 정서 발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5.16 / 2019.12.24
  • 92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신체 발달
학령 전기 
- 매우 활동적임.
- 대 근육 운동 기술은 2~5세에 걸쳐 매우 향상됨.
- 소 근육 운동 기술 또한 많이 향상됨. 
* handout p.1 표1 학령 전기 동안의 운동 기술

2.Erikson:개인적 발달의 단계들

3. Bronfenbrenner : 발달을 위한 사회적 맥락
1) 가족
2) 또래관계
또래의 공격성
모델링
약한 자를 괴롭히는 사람들
관계 공격성
피해자들
피해자의 종류(Pellegrini, Bartini, & Brooks, 1999)
지침3.6 공격성을 다루고 협동을 장려하기
사회적 기술
이유
교사
학구적, 개인적 돌봄
학생들이 규정하는 돌봄
학구적, 개인적 돌봄
교사와 아동 학대
학교생활과 자존감
5. 다양성과 정체성
다양성과 자기의 지각
민족과 인종 정체성
민족과 인종 정체성

6. 정서와 도덕성 발달
정서적 유능함
마음과 의도의 이론
조망 수용 능력 (perspective-taking ability)

도덕성 발달

Kohlberg 이론에 대한 비판

도덕적 판단, 사회적 인습, 개인적 선택

인습이란?

사회적 인습이란?

도덕적 대 인습적 영역

교사들을 위한 제안 (Nucci, 2001)
3. Bronfenbrenner : 발달을 위한 사회적 맥락

도덕적 행동

부정행위

7. 성격, 사회성 발달에서의 다양성과 유사성
다양성
유사성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신체 발달

3) 청년기
  - 사춘기(puberty)는 성적 성숙의 시작을
표시함.
  - 사춘기는 거의 모든 신체부분을 포함하는
일련의 변화임.(변화의 결과 → 생식 능력)
 
* 사춘기란?
생식의 능력으로 이끄는 청년기 동안의 신체적 변화.

참고문헌
- 김아영 외 2인 공저, 2007, 교육심리학,
박학사
- 김정희, 1999, 심리학의 이해, 학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발달] 정서발달과 사회성발달
  • 정서발달의 일반적 경향1) 정서의 생리적조건정서의 발달은 대뇌피질의 분화.발달과 시상하부의 생리학적 발달과 관계되는데 예로써 분노하면 자율신경계의 작용으로 얼굴빛이 붉어지고 호흡과 맥박이 빨라지게 된다. 그러나 유아기에는 대뇌피질이 아직 충분히 발달되지 못했다.2) 경험 및 환경의 영향정서발달은 경험과 환경요인이 되는 육아방식과 밀접히 관계되어 있어서 성격의 중요요인으로서 과잉보호, 수용적, 거부적 육아방식 등에 따라

  • 가족이 유아의 정서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유아의 정서적 유대를 위한 방안을 논하시오
  • 정서표현은 아동의 정서이해를 방해한다. 따라서 가족은 유아의 정서지능 발달에 매우 중요한 변인임을 알 수 있다. 유아는 가정에서 자기정서의 인식 및 표현, 자기감정 조절 및 충동 억제, 자기정서 이용, 타인정서 인식 및 배려, 대인관계 기술 등을 배우게 된다. (1)부모-자녀관계개인의 바람직한 정서적 기술은 부모와 자녀간의 관계가 원만히 이루어지는 가정에서 형성된다고 할 수 있다. 부모는 유아의 사회성 및 성격형성에 결정적 역할을 하며,

  • 유아기 발달(신체발달, 사회정서발달, 인지발달, 언어발달)
  • 발달유아기는 기쁨과 즐거움 그리고 웃음에 둘러싸인 만족의 시기이다. 또한 공포와 근심, 고통과 분노, 그리고 좌절의 시기이기도 하다. 인생초기에 갖게 되는 정서적 경험은 장기간에 걸쳐서 성격형성에 영향을 미친다. 영아기에 자기를 돌봐주는 사람에게 안정적인 애착이 형성되면 유아기가 되면서 점차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를 넓히고 자기를 표현할 줄 알며, 다른 사람을 이해하고 상호작용을 하게 된다.1. 사회성 발달유아가 가족과 또래 및 유

  • [특수아동] 정서장애
  • 및 통계편람(DSM-IV)』에 나타난 유아동기와 청소년기 관련 정신장애 진단분류다. 여기에서는 10개의 주요한 장애를 제시하고 있다.① 정신지체② 학습장애: 읽기장애, 수학장애, 쓰기표현장애③ 운동기술장애: 협응발달장애④ 의사소통장애: 표현언어장애, 표현/수용언어장애, 음운장애, 말더듬⑤ 광범위성 발달장애: 자폐장애, 레트장애, 소아기붕괴성장애, 아스퍼거장애, 광범위성 발달장애⑥ 주의력결핍파괴적 정서 및 행동장애: 주의력결핍

  • 유아교육개론1B)유아교육의 특수성과 교수학습매체 물놀이 장난감와 교재교구0
  • 성격보육으로서의 유아교육은 교육만 하는 것이 아니라 보육과 함께한다. 준비 및 보상교육으로서의 유아교육은 미래를 위한 준비, 보상차원에서 평생 교육을 위한 준비를 한다. 특기및 특수교육으로서의 유아교육은 재능을 심화시켜주는 교육, 장애를 가진 아이들을 위한 교육을 한다. 평생 및 전인교육으로서의 유아교육은 인생 절반을 걸친 평생교육, 신체발달, 도덕성, 사회성, 지적 정서발달, 고루 균형을 유지할 수 있는 교육을 실시한다.4) 유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