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과 충족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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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이용과 충족 이론의 개념 및 전제
■ 이용과 충족 이론의 개념 및 전제

이론의 등장 배경 - 능동적 수용자론
■ 이론의 등장 배경 – 능동적 수용자론

욕구, 동기, 모티베이션
욕구(needs)
동기(motives)
모티베이션(motivation)
행위(activity)
이용(uses)
충족(gratification)

이용과 충족 이론의 비판과 옹호
■ 이용과 충족 이론의 비판과 옹호
■ 이용과 충족 이론의 비판
■ 이용과 충족 이론의 옹호

이용과 충족 이론 연구의 방향
■ 이용과 충족 이론 연구의 방향

이용과 충족 이론 연구 사례
■ 이용과 충족 이론 연구 사례



본문내용
■ 이용과 충족 이론의 개념 및 전제
▷ 1973년 카츠 , 블럼러, 구레비치 등에 의해
제기된 5가지 이론
1.수용자는 능동적이고 그들의 미디어 이용은 목적 지향적이다.
2.미디어는 욕구충족 면에서 다른 미디어와 경쟁한다.
3.사람들은 자신의 미디어 이용, 관심, 동기에 대해 충분히
인식하고 있다.
4.특정 미디어나 내용을 욕구와 연결시키는 가치판단은
사람마다 다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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