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심리학] 한국인의 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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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 1장. 서 론 3

제 2장. 본 론 3
(1)恨의 감정 3
(2)恨의 심리적 특성 4
Ⅰ. ‘恨’의 심리상태 4
Ⅱ. ‘恨’의 심리학적 개념화 8

(3)사례를 통한 한의 심리적 이해 11
①한국 무속(샤머니즘)에서 나타난 한과 굿의 관련성 11
②연산군의 恨 12
③야스쿠니신사참배사건 [靖國神社參拜事件(정국신사참배사건)] 14
④교육열 (치맛바람, 목적지상주의) 16
⑤위안부 할머니( 한맺힌 얼굴 펴질날 언제일까 ) 16

(4)恨의 심리학적 함의 18

제 3장. 결론 20

제 4장. 논의점 21
1. ‘恨’과 ‘怨’이해관점을 통한 ‘한’정서는 우리나라에는 존재하는 하는 것인가? 21
2. ‘恨’이 유독 여성에게서 대표되는 경향 있다. 다음 자료에 대해 논의해보자. 21
3. ‘恨’을 심리학적으로 어떻게 이해하고 치료해야 하는가? 23
본문내용
제 1장. 서 론

동양심리학과 서양심리학의 만남은 인간의 경험과 삶의 관심사 전 영역에 걸치는 새로운 전망으로의 가능성을 지닌 미래의 인간 과학의 중요한 문맥을 약속한다.
한국인은 신체적 심리적인 개인차에도 불구하고 긴 역사 과정에서 우리 민족 고유의 성격과 기질을 형성해 왔다. 그리고 그것은 민족 공동의 것으로 내면화되고 체질화되었다.
민족은 객관적 사실에 의해 주관적으로 자극받게 되면 민족 감정을 표출한다.
이 민족감정은 민족의식과 같은 동전의 앞뒷면의 관계를 갖고 있다.
우리는 노래나 문학, 모든 생활 전반에서 독특한 우리만의 정서를 나타낸다.
그중에서도 여기에서는 한국의 대표적 정서인 한의 개념과 한이 포함하고 있는 심리학적 특성을 통한 심리학적 함의는 무엇인가에 대해서 우선 설명하고 여러 사례들로 표출 된 한을 심리학적 관점에서 어떻게 해석 되어야 할 것인가를 제시하며 이를 토대로 한 동양에서의 한(恨) 그리고 서양에서의 분노와 연관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제 2장. 본 론

(1)恨의 감정

우리가 직접 느끼는 한의 감정들에 대한 설문조사에 의하면 추상적이기만 한에 대한 막 연한 감정을 원망, 답답한, 무기력, 후회스러움, 고통, 서러움, 슬픔, 체념 등이 가장 보 편적 응답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恨’의 심리상태가 ‘怨’과 섞여있음을 나타내며, 좌절과 이에 따른 고통 및 이것들에 감정적으로 수반되는 불행한 무드상태로 ‘恨’의 심 리가 요약될 수 있는 것 같다.

다시 자신이 그린 한 많은 사람의 감정상태에 대한 질문의 응답을 보면 쓸쓸하고 우울 함, 무감정 및 체념, 안정된 감정상태이나 경우에 따라 감정이 급격히 변화됨, 인정이 많음 등이 가장 보편적 응답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감정상태들은 위의 ‘恨’에 대해 직접 적으로 묻는 질문에 대한 반응과는 약간의 차이를 보이는 바, 전자에서는 욕구좌절에 따른 불만족과 심리적 고통이 두드러진 반응특성이나, 후자에서는 이러한 정동성 감정 이 어느 정도 처리되어 안정된 상태로 유지되는 심정(affect)상태로서의 ‘恨’이 특징적으 로 나타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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