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의 리더십(리더쉽)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5.16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Introduction
(1)주제 선정 배경
(2)주제 연구의 필요성

2.강덕수 現 STX 그룹 회장의 리더쉽
(1) 인물소개
(2) STX 그룹의 성장
(3) 강덕수 회장의 리더쉽

3.셰이크 모하메드의 리더십
(1) 도입
(2) 양력
(3) 리더십의 3대 조건이라는 측면에서 바라본 셰이크 모하메드의 탁월함
(4) 그로부터 배울 점 - 언어, 사고, 행동, 홍보전략 의 측면
(5) 결론

4.도요타(Toyota)식 기업혁신
(1) 왜 기업은 변화하지 못하는가
(2) 왜 도요타는 계속 변화하는 것일까
(3) 도요타 생산방식 - 무한 성장의 신화
(4) 한량생산을 위한 두가지 기둥
(5) 차원이 다른 도요타의 개선 방식
(6) 계속 변화하는 도요타의 DNA
(7) 도요타의 7가지 습관

5.시사점


6.참고문헌
본문내용
1.Introduction

(1)주제 선정 배경
2007년 미국 파워 기업인 1위로 선정된 스티브 잡스는 “Innovation distinguishes between a leader and a follower.” 라는 말을 했다. 이 말을 풀이해 보면 혁신만이 리더와 follower를 구분한다는 스티브 잡스의 생각을 읽을 수 있다.
스티브 잡스가 컴퓨터 회사로 성장하여 부진을 면치 못하고 있던 애플(Apple)사를 아이팟(Ipod)이라는 기존의 mp3지만 기능과 디자인 면에서 혁신적인 제품을 만들어내 회사를 다시 일으켜 세운 것이 좋은 예라 하겠다. 스티브 잡스는 이제는 제품의 품질로 경쟁하는 시대에서 제품의 디자인으로 승부하는 시대라고 생각, 인터페이스가 곧 혁신이라고 생각하고 이를 실천한 것이다.
현대의 기업 환경은 글로벌화와 국경 없는 무한경쟁 시대에 돌입하고 있다. 모든 기업들은 그들 자신의 강점만을 지키는 태도에서 벗어나 새롭게 변화하는 국제 비즈니스 환경에 적응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기업과 경영자 모두 현재에 안주하지 않고 끈임 없이 변화를 추구하는 혁신 정신을 가져야 한다. 이것이 21세기 테크노 리더를 꿈꾸는 우리들이 알아야 할 점이라 생각했다.
이런 점에 착안하여 혁신적으로 변화를 이끈 리더와 기업에 대해 알아보았다. 대상은 국내와 국외의 리더, 기업가 각 1명씩과 기업 내 혁신 시스템을 가장 잘 갖추고 있는 기업 하나로 정하였다.
이유는 현재 사회의 변화를 가장 잘 읽어내고 적절히 대응한 혁신적 리더들을 알아보고, 이런 혁신 마인드를 기업 전체가 공유하고 있는 도요타(Toyota) 기업을 통해 앞으로의 리더와 기업문화의 양상을 알아보는 것이 타당하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2)주제 연구의 필요성
근래 기업 경영과 관련된 변화의 속도가 과거와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빨라지고 있다. 기업에서 만들면 팔리던 황금시절도 있었지만 대부분의 영역에서 소비자들에게 저울추가 넘어갔다. 그래서 급격하게 바뀌는 소비자들의 요구에 대응하기 위해 기업은 끊임없이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를 만들어내고 있다. 민첩하게 바뀌는 기업만이 살아남을 수 있다.
더구나 최근 경영환경이 악화되고 있다. 유가는 사상 최고가를 연일 경신하면서 100달러에 육박하고 있으며, 원자재가의 상승도 지속되고 있다. 그만큼 원가 부담이 높아지고 채산성이 악화될 수 밖에 없는 상황이다. 또 달러화 약세로 인해 수출비중이 높은 한국기업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 같은 고유가, 저달러 현상은 당분간 지속될 것이라고 한다. 한국기업은 IMF를 극복하고 글로벌 시장에서 주목받기 시작했지만 여유를 가지고 한숨 돌리기는 어렵게 된 것이다. 오히려 우리 경영자들은 사업하기가 더욱 어려워졌다고 말한다.
참고문헌
매경이코노미 제1430호 07.11.14일자
http://blog.daum.net/iskim0123/11354430
http://blog.naver.com/kispoky?Redirect=Log&logNo=140044558160
도요타 생산방식 - 틀에서 벗어난 경영을 목표로, 오노 타이이치, 김헌영, 미래사, 2004
도요타처럼 생산하고 관리하고 경영하라, 정일구, 시대의창, 2004
도요타 최강경영, 시바타 마사하루, 가네다 히데하루, 고정아, 일송미디어, 2001
Toyota 무한성장의 비밀, 히노 사토시, 금대연, 동양문고, 2003
두바이 기적의 리더십 - 최홍섭 - W미디어
http://blog.naver.com/qm2580?Redirect=Log&logNo=150013581556
http://blog.naver.com/gtlim20?Redirect=Log&logNo=120033621643
http://blog.naver.com/taxten?Redirect=Log&logNo=20037939482
http://entclic.com/37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조직행동론] 리더십
  • 리더쉽은 리더의 특성이다추 출§3절 1,2,3유형의 리더쉽 이론들§3절 1,2,3유형의 리더쉽 이론들*리더십의 특성20세기 초에서1940년대는 리더가 갖추어야 할 특성이나 자질을 찾는데 집중!!1930년에서 1940년대 는 리더십 특성을 찾기위한 실증적 연구가 활성화 되고 논문도 여러편 발표됨시대에 따른 리더십 연구의 특성리더쉽의 특성1.리더쉽 특성과 리더쉽 유효성간의 상관관계가 약하고 일관성이 없다.2. 어떤 경우에는 리더쉽 특성과 유효성의 관

  • [경영학원론] 7장 커뮤니케이션, 리더십
  • 활성화를 통해 직원들의 회사에 대한 이해와 충성도가 높아지고 있다”고 말했다.순 서Ⅰ. 리더쉽을 통한 경영활동1. 리더십이란?2. 효율적 리더십의 전통적 이론들3. 효율적 리더십의 현대적 이론들Ⅱ. 구성원의 동기유발Ⅲ.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경영활동1. 커뮤니케이션과 기업경영2. 회사에서의 커뮤니케이션의 역할3. 커뮤니케이션 네트워크란?4. 네트워크의 조직성과5. 어떻게 활성화 할 것인가?6. 사원간 대인관계와 커뮤니케이션

  • 병원경영학3B 병원경영의 리더로서 병원경영자의 역할에 대하여 설명하시오00
  • 혁신활동을 시작한 후 지속적인 서비스 개선에 따른 조직구성원의 교육과 훈련을 통한 능력개발, 정보활용, 조직문화 변화를 추구하고 있어 우수병원으로서 인정받고 있다. 그 내면에는 병원경영자의 뛰어난 리더십이 발휘되었기 때문에 가능한 것이다. 최근 열악해지고 있는 병원경영 환경을 극복하기 위한 대안으로서 기업들이 채택하고 있는 경영기법과 전략들을 병원경영에 접목할 수 있는 방법들이 속속 연구되고 있다. 코로나 19로 인하여 병원

  • 평생교육실습 - 실천 이순신 리더쉽
  • 리더십을 연구하고 벤치마킹 해야할 것이다. 1. 영원히 새로운 이순신 리더십 (1) 새로운 한국적 리더의 표상청렴성과 도덕성은 투명 경영과 윤리 경영에 연결되고, 거북선과 학익진법은 혁신 경영의 전형으로 불수 있다. 또한 방대한 분량의 난중일기를 하루도 거르지 않고 쓴 것은 지식정보 경영의 자세이며, 부하들과 백성들을 진심으로 대한 것은 신뢰 경영의 토대라할 수 있다. 이순신 리더십은 기업뿐 아니라 개인, 정부, 정치인 등 모든 계층이

  • 산업사회과거, 지식경제기반사회현재, 4차산업미래 등 경영환경변
  • 리더십은 현상을 타파하고 자신과 집단 또는 조직을 근본적으로 변혁시키게 해준 리더 십이라고 말할 수 있다.7.결론 현대 문명이 산업화 사회로 빠르게 발전되면서 함께 일하는 리더에 대한 이상적인 기대가 높아지고 있다. 나라의 발전은 경쟁력 싸움이기도 하다. 리더의 마인드는 위에서 아래로 흐르는 것이기에 너무나도 중요하다. 많은 학자들은 여전히 리더십에 관한 많은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정확하게 무엇이라고 판단내리는 것은 어렵지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