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놀이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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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
1. 청소년 문화란 ?
2. 청소년 놀이문화의 기능
(1) 탈일상성의 추구
(2) 공동체 의식의 경험
(3) 멋과 수월성 추구 : 자기표현 욕구와 자기향상의 욕구
3. 청소년 놀이문화의 종류
(1) B-Boy
(2) 노래방
(3) 보드게임
(4) 민들레영토
(5) 얼짱 스티커사진
(6) 멀티방
4. 청소년 놀이문화의 특징
5. 청소년 놀이문화를 위한 공간
[청소년 문화교류센터 ‘미지’]
[청소년 소극장 ‘마루’]
6. 북한의 청소년 놀이문화
- 본문내용
-
1. 청소년 문화란 ?
청소년들의 생활양식, 청소년들이 살아가면서 이루어낸 일반적인 청소년들의 습관이나 능력들을 통틀어서 청소년 문화라고 할 수가 있다.
청소년 놀이문화는 청소년 문화의 하위개념으로서 ‘공부’가 하기 싫지만 해야만 하는 ‘일’이라면 ‘놀이’는 그야말로 재미를 위해 자발적으로 추구하는 활동이다.
2. 청소년 놀이문화의 기능
(1) 탈일상성의 추구
① 스트레스 해소와 자유
현대 사회라는 무한경쟁 체제 속에서 청소년들은 종종 삶의 무게로부터의 도피할 수 있는 시간과 탈일상성의 공간을 꿈꾸곤 한다. 청소년들이 놀이를 통해 원하는 것은 공부로 인한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잠시나마 자기 나름대로 즐기고 싶다는 절실한 욕구이다. 일상의 스트레스나 권태로부터 기분전환을 가능하게 해준다는 점에서 놀고 싶다는 욕구는 청소년들의 본능이기조차 하다. 놀이는 기본적으로 현실에서의 경험과는 다른 자유의 경험을 만들어 낸다는 점에서 놀이를 통한 스트레스의 해소란 자유의 부산물일 수도 있다. 여가에 관한 여러 연구들을 통해서도 지각된 자유감이 여가 기능의 중심 지표로 제안되고 있다. 즉 놀이에 참여, 몰입함으로써 청소년들은 현실의 어려움과 고통, 위계적인 질서나 피지배적 지위로 인한 괴로움과 갈등으로부터 벗어나 존재로서의 자유의 느낌을 회복하고자 한다.
② 흥분과 재미
놀이의 특징적인 양상은 현실의 제약이나 생활질서로부터 벗어나 시간과 공간의 전개이자 놀이 체험을 통한 흥분과 재미이다. 놀이의 기능 가운데 하나가 스트레스 해소를 통한 긴장의 완화이기는 하지만, 종종 청소년들의 놀이에는 단순한 이완추구이기보다는 오히려 긴장과 각성에 대한 동기가 강하다고 볼 수 있다. 사람은 최적 수준의 긴장을 경험할 때 재미와 흥분을 느끼는 존재이다. 젊음 자체가 에너지의 분출이라는 점에서 볼 때 청소년들은 성인에 비해 놀이를 통해 강렬한 흥분과 재미를 추구하고자 하는 경향성이 상대적으로 더 높다. 흥분과 스릴을 추구하는 청소년기 특유의 놀이 욕구를 어른의 잣대로만 가늠할 수는 없는 일이다. 놀이를 통한 교육적 기능을 지나치게 강조할 경우 오히려 청소년 놀이를 또 다른 형태의 재미없는 틀 속에 가두어 버릴 수 있다. 청소년들에겐 놀이의 긍정적, 부정적 가치 이전에 재미있고 신나게 놀았다는 느낌이 더 중요하다. 놀이를 통한 탈일상성의 짜릿한 경험이야말로 청소년들로 하여금 공부로 인해 쌓였던 스트레스, 긴장, 불안, 욕구좌절, 불만 등을 해소시키고 일상으로의 적극적 회귀를 가능하게 해준다. 이렇듯 놀이가 청소년의 역동적 삶을 위한 활력소로 작용한다는 점에서 놀이활동에는 ‘새롭게 만든다’, ‘재창조한다’라는 의미의 리크리에이션의 기능이 포함된다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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