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미디어가 여론에 미치는 영향(K-공작계획과 하인즈워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5.16 / 2019.12.24
  • 33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언론에 의한 여론의 조작 사례①

K-공작계획
언론에 의한 여론의 영향 사례②

하인즈워드를 통한 혼혈아에 대한 의식변화

결론
본문내용
언론통폐합
언론통폐합의 결과
1. 언론사들의 전두환에 대한 충성경쟁을 유발
2. 조선일보의 고속성장의 원동력 (경쟁사는 재산을 빼앗겼으나 조선일보는 아무피해없음)
3. 언론매체시장의 독과점을 제도화시키고 언론의 거대기업화를 심화
4. 언론을 정권안보를 위한 이용의 대상화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언론학] 제한효과이론
  • 영향력을 미친다는 라자스펠트(Paul Lazarsfeld)등의 연구 등이 이 이론을 뒷받침했다. 제 1절 제한효과이론의 대두 배경과 기본 가정제한효과 이론은 기존의 탄환효과 이론의 반발, 그것과는 반대로 매스 미디어가 수용자에게 미치는 영향이 크지 않다는 선별적 영향을 기본으로 하고 있다. 이 이론은 1940년대부터 대두되기 시작했는데 이 이론은 후에 2단계 유통이론과 함께 이른바 매스커뮤니케이션의 선별효과 이론, 또는 소 효과 이론으로 불리어

  • 대중매체와 권력
  • 영향력은 더욱 힘을 발휘하게 되고, 이것이 하나의 권력 작용이 되는 것입니다. 다음으로 이러한 권력 작용이 긍정적인가 하는 문제입니다. 이 부분은 정말 case by case라고 할 수 있는데요, ‘선풍기 아줌마’ 가 부정적인 영향의 대표적 예라면, ‘하인즈 워드’ 의 경우에는 그 권력이 긍정적으로 발휘된 케이스라 할 수 있겠지요. 즉 우리의 힘으로 대중 매체의 권력을 통제할 수 없다면 그것을 받아들임에 있어 취사선택하려는 노력이 무엇보다도 중

  • [소비문화]마케팅과 소비자 행동론
  •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구매자 시장의 특성을 보여준다. 즉 이 시대의 마케터는 마케팅 활동을 보다 새롭고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소비자 행동의 기본원리에 관심을 가져야 하는데, 이러한 관점은 마케터로 하여금 소비자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면밀히 분석하도록 촉구하고 있다. 예를 들어, 마케터는 소비자 행동을 조건화하는 개인/심리적 및 사회/문화적 요인들을 근거로 하여 마케팅 계획을 수립함으로써 소비자에게 제품효익을 효과

  • 대중매체 발달사와 현대 대충매체 현황 연구
  • 매스 미디어의 위력에 기반을 두고 있다. 이 이론은 미디어 내용이 여과 과정 없이 개인에게 전달되고, 개인의 태도, 가치관, 신념, 행위 등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파악했다. 매스 미디어는 대중의 정치적 의견, 태도, 행동에 즉각적이고도 직접적인 영향력을 행사하는 강력한 정치적 도구로 인식되었다. 여기서 일반 시민, 즉 수요자는 선전자의 의도에 쉽사리 추종하는 수동적 존재 또는 마법의 탄환에 포박된 수용자(captive audience)로 파악

  • [기술과 사회] 미디어혁명 에 대해서
  • 매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한 분야로 인식되고 있다. 그리고 최근에 각광을 받고 있는 컴퓨터와 이를 이용한 인터넷이나 가상현실 장치와 같은 뉴미디어들은 앞으로 우리 생활에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미디어이다.이런 점에서 이 책은 미디어가 우리 사회에서 어떠한 역할을 하며 각 미디어의 특성은 무엇이고, 또한 그들의 조직은 어떻게 구성이 되어 있으며, 이들 미디어가 사회의 각 분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하여 이해를 돕기 위해 만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