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광고] 다국적 광고의 국제적 유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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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서론
1.광고의 정의
■ 본론
2.국제광고의 정의
3.국제 마케팅 환경과 중요성
(1) 글로벌 시대의 도래
(2) 국제광고의 등장
(3) 국제 마케팅 환경
4.국제 마케팅의 과정
5.표준화 광고와 지역화 광고
(1) 표준화 광고
(2) 지역화 광고
(3) 표준화와 현지화의 절충
6. 다국적 기업과 광고 제국주의
(1) 소비습관과 문화의 다국적화
(2) 광고 다국적화의 경제적 맥락
7. 성공한 광고 사례
(1) 코카콜라
(2) NIKE
(3) P&G
8. 광고 실패 사례
(1) 아지노모도(일본)
(2) 코카콜라
(3) 펩소던트
(4) 그 외의 사례
9. 한국의 국제광고
(1) 현대자동차
(2) 삼성그룹
(3) 대우자동차
10. 한국 국제광고의 문제점

■ 결론
본문내용
서 론

광고는 공기와 같다. 절대적으로 중요하면서도 그 중요성이 제대로 인식되지 않는다는 점에서 그렇다. 우리가 광고를 접하지 않고 살기는 실제로 매우 어렵다. 생활 곳곳에 광고가 스며들어 있기 때문이다. 아침에 일어나 신문을 펴면 온통 광고로 가득 차 있다. 신문내용 속의 광고 혹은 간지로 끼워진 형태의 광고를 접한다. 아침을 신문광고와 함께 시작하고 차를 타고 가면서 라디오를 듣는다. 라디오에서도 흥겨운 CM송과 함께 광고를 듣게 된다. 차를 타고 가는 중에도 도로 곳곳에 광고물이 있으며, 거리를 걸을 때도 우리는 옥외광고판을 접하게 된다. 또 일을 하려고 인터넷을 들어가면 그 곳에도 곳곳에 배너광고가 떠 있다. 하루의 일과를 끝내고 편히 쉬기 위해 TV를 켜면 또 거기에 아름다운 모델이 상품을 소개하고 있는 것이다. 이렇듯 우리는 하루의 시작부터 끝까지 광고 속에 묻혀 있다.

광고라는 말의 뜻풀이는 ‘널리 세상에 알림'이다. 영어의 'advertisement'는 `돌아보게 하다', `주의를 돌리다'라는 뜻의 `adverter'에 어원을 두는 말로 `주의를 돌려 돌아보게 하는 것' 이라는 뜻이 된다.
같은 사물을 보아도 보는 각도에 따라 서로 다르듯이 광고라는 복잡한 현상에 대해서 한 마디로 요약하여 설명하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그러나 광고의 본질은 기본적으로 `마케팅 목적을 가진 커뮤니케이션' 이라는 것으로 집약할 수 있으며, 이에 따라 광고 디자인은 `대 중들에게 일정한 효과를 야기하고자 관념과 상품과 서비스에 관한 메시지를 매체를 통하여 창의성과 시각적 조형감각을 가지고 디자인되어 대중에게 전달하는 설득 커뮤니케이션 작 업' 이라고 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상업적인 목적에 따라 판촉을 위해 메시지를 광범위하게 전달하는 수단과, 좁게는 선전에서 간접적인 PR에 이르기까지 광고에 포함시킨다. 광의로는 상업성을 띠지 않는 사죄광고, 구인, 공익광고 등이 있는 데 여기서 구인광고는 말 그대로 사람모집을 말하고 공익광고는 공공광고라고도 하며 특정대상의 편익을 배제하고 일반대중의 사회적 경제적 이득을 위한 활동의 지원 및 실행을 권장하는 광고를 말한다. 공익광고협의회, 청소년협의회, 전매청, 환경청 등 정부나 공공단체가 대민 홍보 또는 공공사업에 대한 일반적인 이해제고를 위해 실시하는 경우와 공공봉사를 호소하는 경우 그리고 특정사회 공공문제에 대해 기업체가 주관하여 실시하는 경우 등이 있다.



1. 광고의 정의

광고란 무엇인가? 좀 더 자세히 학자들의 견해를 살펴보자.
많은 광고 연구가들이 지금까지 광고를 여러 가지로 정의했지만, 만족스럽게 표현한 것은 아직 없었다. 참고로 몇 가지 정의를 예로 들어보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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