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피라이터 직무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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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직업개요
카피라이터의 역사
근무환경
카피라이터 직무분석(Job analysis)
1. 수행직무
2. 업무내용
3. 실제 광고대행사 구조(일반적)
4. 필요역량 및 자격요건(심리적 관점과 직무분석 관점)
진로 및 전망
※참고로 이해를 쉽게 하게끔 인터뷰를 참조하였다.
본문내용
직업개요

카피라이터는 광고 문안을 작성하는 사람이다. 이들은 광고의 꽃이라 불리고 있다. 광고 전략과 아이디어를 구상하며, 광고물의 의도를 소비자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표현을 찾아낸다. 광고 문안은 광고의 맥을 이루기 때문에 카피라이터는 단순히 말을 만드는 것이 아니라 광고문안 속에 상품의 특성과 기업정신, 소비자의 심리를 잘 반영 하는 메시지를 담는다. 직업의 특성상 활동적이고 자유로운 분위기 속에서 일하며, 자신의 창의력을 발휘할 수 있는 직업이지만 끊임없는 아이디어와 새로운 발상에 대한 부담감으로 스트레스를 받기 쉽다. 또한 광고 제작시한 때문에 시간적 제약 하에 일하며 합숙 및 야근 작업도 많다. 이들은 일반적으로 컨설팅회사, 광고회사 등에서 일하며 독립적으로 프리랜서로 활동하기도 한다.
대중매체의 급속한 발달과 기업 간의 치열한 경쟁으로 인하여 일상생활에서 광고를 접하는 것은 생활의 일부처럼 되었으며 광고를 대상으로 하는 여러 가지 직업이 생겨나게 되었다. 그러한 광고전문가 중에 카피라이터가 있는 것이다.
카피라이터란 카피를 쓰는 담당자이다. 즉, 카피를 혼자 쓰는 것이 아니라 팀 전윈의 아이디어를 구체화시키는 작업, 그 중에서도 문안부분을 맡고 있는 것이 카피라이터이다.
카피는 누구나 쓸 수 있는 것이기 때문에, 카피라이터가 카피 아이디어를 얼만큼 잘 조화시키는지가 큰 관건이다. 그러므로 카피라이터는 아트디렉터, CM 플래너 등과 협력하여 광고를 만드는 크리에이터로써 단순히 광고문장만을 만드는 것이 아니라 여러 크리에이터와 함께 광고 컨셉과 아이디어를 의논하고 표현전략을 세워야 한다. 제품설명을 듣는 것부터 참여해서 프리젠테이션까지 카피라이터가 하는 경우가 많고 실제 광고제작단계에서 들어가서도 자신의 의도와 부합하도록 하기 위해 전체적으로 관여하게 된다.

카피라이터의 역사

사실 한국에서 보다 외국에서 먼저 토대를 닦고 발전을 해왔기 때문에 우리나라에서의 역사는 굉장히 짧은 편이라 할 수 있겠다.
우리 광고계에서 전문적인 카피의 필요성이 업계의 사람들(제작, 매체, 광고주)한테 바로 인식되기 시작한 것은 대략 70년대 중반 무렵부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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