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조사방법론] 정치관여도에 따른 미디어 소비행태 및 대선지지후보 고려기준에 대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5.16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 1 장 서론 : 연구목적 및 의의

제 2 장 이론적 배경
제 1 절 관여의 개념과 측정

제 2 절 미디어의 개념과 특성 그리고 정치


제 3 장 연구 설계
제 1 절 가설설정

제 2 절 가설검증


제 4 장 연구 결과

제 5 장 결론
제 1 절 결론 및 논의

제 2 절 연구의 한계점

<참고문헌>
<부록 - 설문지>
본문내용
제 1 장 서론 : 연구목적 및 의의

본 연구에서 조사하고자 하는 것은 “정치관여도에 따라 미디어 소비행태 및 대선후보 고려 기준에 대한 분석” 이다.
현대 자유민주주의 사회에서 선거 선거란 폐쇄된 사회집단이나 고정된 이념 간의 경쟁이라기보다는 지도자들의 팀 사이에서의 적절한 선택이다. 민주주의는 ‘수(數)의 정치’이며, 이는 곧 다수결의 원칙이 민주주의의 가장 기본적인 작동원리이며 지배적인 이념 하에서 선거과정이란 개인이나 집단 간의 갈등을 선거라는 제도를 통해서 해소함으로서 새로운 차원의 국민국가의 건설을 실현하기 위한 장치이다. 또한 급변하는 정치, 사회, 경제적 환경에 적응할 수 있는 정책적 대안을 국민들에게 제시하고 이에 대한 국민적 지지를 통해서 새로운 정책결과를 창출해 낼 수 있는 제도적 장치이다. (하세헌, 2004)
는 우리 정치생활의 핵심적인 요소이다. 민주주의가 확립된 곳이라면 선거는 항상 존재하게 마련이다. 또한 선거는 민주주의 체제를 가능하게 하고 다수의 국민들의 참여에 의해 정권에게 정당성을 부여하게 된다. 한편, 미디어 기술이 발전하면서 정치가 점점 미디어에 의존하는 형태로 변해가고 있다. 매스미디어를 정당과 정치제도의 대리인으로 만들었기 때문이다.(김창남, 2000)
매스미디어는 선거기간 동안 유권자에게 후보자에 대하여 올바르고 공정하며,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여야 한다. 즉 후보자의 개인적 속성(학력, 외모, 출신배경 등)은 물론이고 후보자가 지니고 있는 쟁점이나 핵심이슈에 대한 입장을 다양한 관점에서 제공해야 할 의무를 지니고 있다. 유권자는 매스미디어의 이러한 보도를 통해서 후보자를 판단할 근거를 제공받는다. (이성헌, 2005)
우리나라의 경우 선거민주주의 역사가 짧음에도 불구하고 세계 어느 나라 보다 미디어를 통한 선거를 일찍 경험해 오고 있다. 특히 1997년과 2002년 대통령 선거를 거치면서 미디어선거의 효율성과 필요성을 경험하였고 이 같은 경험을 바탕으로 2004년 선거법개정을 통해서 미디어를 통한 선거운동을 공식 선거제도로 확립하게 되었다.
미디어의 기술발전은 더욱 다양한 미디어를 등장시키고 있으며 이들이 선거에 미치는 영향력이 점점 커지고 있다. 미디어의 기술발전이 선거에 미치는 영향력이 커짐과 동시에 유권자들에게도 막대한 영향력을 끼치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또한, 미디어의 기술발전은 매체의 소비행태에도 역시 영향을 미친다.
이러한 정치커뮤니케이션과 미디어소비행태와의 상관관계에 대한 그 중요성이 커지고 있기 때문에 17대 대선을 눈앞에 둔 지금 앞의 상황과 더불어 대선후보고려기준도 큰 연관관계를 가지고 있다.
그래서 본 연구의 목적은 정치관여도에 따라 20대 유권자들이 후보자선택과정에서 매체의 소비행태가 어떠한 상관관계가 있는지를 실증적 자료를 통해서 밝히려는 것으로 정치관여도, 매체의 소비행태, 대선후보고려기준의 상관관계를 분석해보고자 하는 것이다. 그리하여 이러한 연구결과가 향후 정치후보자들이 효과적인 유권자분석과 정치마케팅전략수립에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소셜미디어 공통) 소셜미디어가 가져온 사회변화 중 정치적 변화의 특성을 설명하고, 2017년 대선에서 특정 정당 또는 후보자들은 소셜미디어
  • (소셜미디어 공통) 소셜미디어가 가져온 사회변화 중 정치적 변화의 특성을 설명하고, 2017년 대선에서 특정 정당 또는 후보자들은 소셜미디어를 어떻게 활용하였는지 사례를 제시한 후 분석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인터넷과 선거2. 소셜미디어의 정치적 특성1) 양방향 커뮤니케이션2) 홍보 및 정보 제공 수단3) 관심과 참여4) 영향력5) 사회정치 참여6) 직접적 소통7) 정치인의 효율적 커뮤니케이션8) 정치담론9) SNS 정치 캠페인10) 트위터

  • [통계] 대학생의 대선후보 정보추구행태
  • 분석연구를 시작하기에 앞서 우선 관련된 문헌들을 조사하기로 하였다. 17대 대통령 선거 이전의 다양한 선거에 대한 기존 연구를 바탕으로 유권자들의 정보추구행태를 조사하였다. 조사 내용을 분석하여 과거와 현재를 비교하고 그를 통해 현시점을 어떻게 이해하여야 하는지 연구하였다.대학생의 정치 및 행정에 관한 인식분석에서는 크게 세 가지 영역으로 나누어 대학생의 인식을 설문조사하고 분석하였다. 사회현상에 관해서는 대학생들이 우리

  • 세대간 갈등의 원인과 해결방안 모색 세대 정의 다양한 세대 정의들 세대 구분
  • 정치사회의식은 ‘탈정치적 문화주의’라 할 수 있고 정치적 성향은 ‘진보’적 성향을 띤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과연 현재 20대를 진정 진보라 할 수 있는가에 대해서는 많은 논란이 있다. 총선과정에서 드러난 정치 성향은 진보 쪽이었으나 대북인식이나 경제에 관련된 부분에서는 보수적 색채를 띠고 있기 때문이다. ‘정치적 무관심’과 ‘정치적 변화에 대한 욕구’ 등 다양한 측면에서 다중성을 띄고 있다고 봐야 할 것이다. 386세대는 90년대 후

  • 사이버 공동체 팬클럽에 관하여 팬클럽이란 오프라인 팬클럽의 특징과 인터넷발전
  • 미디어가 독점해온 대중문화 권력의 ‘3두(頭) 체제’가 붕괴되고 있다. 그런 변화 중심엔 ‘오빠부대’로 폄하되던 팬클럽들이 있다. 수동적 소비자로만 여겨져온 팬들이 인터넷 혁명을 업고 집단화하면서 기존 대중문화 권력을 견제하는 ‘제4의 권력’으로 떠오르고 있는 것이다. 지난 23일 한국음악저작권협회는 ‘이재수 음반에 대한 협회 입장’이란 해명문을 홈페이지에 올렸다. ‘컴백홈’ 패러디를 둘러싼 서태지와 ‘음치가수’ 이재수측의

  • 공무원의 노동3권 수용범위에 대한 고찰 - 공무원 노조의 결성과정과 현재의 모습, 공무원노동조합 입법안에 대한 고찰 (주요 쟁점을 중심으로)
  • 분석을 통해 사회 전반적인 환경을 살펴보고 정부와 노동조합의 쟁점내용-입법형식, 권리범위, 조직형태, 가입범위, 교섭주체, 교섭대상, 정치행위 금지 등-의 분석, 특히 가장 첨예한 대립을 보이고 있는 권리범위에 대한 분석을 통해 전국공무원노조(이하 전공노)와 정부의 입장에 대해 알아보자.공무원 노동조합 입법안에 대한 정부와 전공노의 입장 정리쟁 점노동부안공무원노조현업공무원노조(철도 등)입법형식○특별법 제정○노동조합및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