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방법의 심리학적 기초1. 행동주의 학습이론과 교수설계목차2. 인지주의 학습이론과 교수설계3. 구성주의 학습이론과 교수설계4. 문제풀이행동주의 학습이론과 교수설계행동주의 : “학습을 경험의 결과로 나타나 는 관찰할 수 있는 행동의 변화” 행동주의 이론의 근본적인 원리=> 자극 +반응의 연합 행동주의 이론 1) 고전적 조건화 2) 조작적 조건화 행동주의 학습이론과 교수설계1. 고전적 조건화1)파블로프(Pavlov)개의 타액분비
교육공학의 심리학적 기초오늘의 학습목표 행동주의, 인지주의, 구성주의 학습 이론의 특징을 구별할 수 있다. 세 가지 학습 이론이 교수설계에 주는 시사점을 설명할 수 있다. 자신의 경험 중에서 각 이론이 적용된 실제 사례들을 제시할 수 있다. 발표할 프레젠테이션의 목록행동주의 인지주의구성주의 제2절 인지주의 학습이론 과 교수설계 1.인지주의 학습의 개념3) 인지주의는 인간이 지식을 어떻게 습득하고, 이해하며, 문제 해결의 과정
교육공학의 심리학적 기초제 1 절 행동주의 학습이론1. 행동주의의 학습관 및 이론적 가정1) 정의 - 학습을 경험의 결과로 나타나는 행동의 비교적 영속적인 변화라고 정의하고 있으며, 관찰 가능한 행동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2) 원리-자극(stimulation)과 반응(response)간의 연합* 자극 : 학습자에게 제시되는 모든 환경* 반응 : 자극에 의해 발생하는 학습자의 행동∴ 어떤 사상이 제시되면 그것은 대뇌의 어떤 부위 즉 표상을 활성화시키며, 그리고 동시
교육방법의 교육공학적 이해제 2장 교육공학의 심리학적 기초제 1 조★4385220 경영학과 장 현 철 ★4431942 경영학과 한 길 로 ★4742517 영어영문학과 조 주 형 ★4742565 영어영문학과 한 승 은 계명대학교목차제 1절 행동주의 학습이론과 교수설계1.고전적 조건화2.조작적 조건화3.교수설계에의 시사점제 2절 인지주의 학습이론과 교수설계1.행동주의 대 인지주의2.초기의 인지주의적 접근3.정보 처리 이론4.인지주의 학습원ㄹ5.교수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