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특수아교육학개론 A형, 지적장애(정신지체), 학습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
학습장애의 정의 학습장애는 적어도 평균의 지적 능력을 갖춘 아동이나 성인에게 발생하는 신경심리학적인 원인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추정 되며(Abrams, 1987년; Hammill, 1990년),이러한 조건은 하나 혹은 그 이상의 많은 범위의 인지 기능에 영향을 미치고 결함의 심각성은 다양하다. 학습장애에 대한 광범위한 연구에서 학습장애 학생들은 사회적 상호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하는 데 어려움을 가진다고 한다(h and el & Schumaker, 1988년; Vaughn& La Greco, 1988년). 이에
- [교육심리] 유능한교사에 대해서
수업일수의 연장등과 같은 제도의 개혁이 바로 그것이다. 21c의 교육환경은 단순한 교육제도의 개혁뿐 아니라, 교육과 관련된 수많은 사람들에게 많은 변화를 예고하고 있다. 학생들이 생활하는 사회는 점점 더 복잡해지고 혼란스럽고 위협적이 되고 있다. 학교 행정가들은 종래의 안이한 관리자에서 창조적인 지도자로의 변신을 강요당하고 있다. 또한 전반적인 사회의 민주적인 환경의 조성과 함께 학부모들의 교육에 대한 참여의 열기는 점점 더 뜨
- [인간과교육] 주입식 교육관과 대비되는 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 비교·설명 및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적 시사점
학생에게 역사 속에 등장하는 성인모델은 물론 현재 우리 주변에 잇는 성인 모델을 다양하게 제공해야한다. 또한 학생이 자신의 능력, 성격 특성, 인생의 목표, 가치관 등을 탐색할 수 있도록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주어야한다. 이를 바탕으로 이들이 자신에 대한 성역할 정체성 형성과 직업적 정체감을 확립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어야 한다.Ⅲ. 결론현재 교육시스템이 과연 얼마나 학생에게 학업에 대한 성취감과 긍정적인 학습 경험을 제
- 교육사회학 전체 요약본
학생 및 지역사회와 관련하여 연구한 최초의 사람.문화적 지체 개념을 교육연구에 응용한 최초의 사람☞ 교육적 사회학이 주류를 이루던 시대에 교육사회학 맥을 잇게한 의의가 크다.1940 교육의 사회학 부상1950 교육사회학을 교육 현상에 대하여 사회학적으로 ~1960 탐구하는 학문으로 생각하는 학자들 늘어남1963 사회학 지향적 교육사회학의 위치는 전문학술지 확보로 확고해졌다.Educational Sociology >Sociology of Education (제호바꿈)교육학의 학술지에
- [집단따돌림] 청소년 집단따돌림현상에 관한 연구
체육 시간에 공 한번 못 받았다고 교실까지 와서 재잘대는 아이들, 정말 어디 가서 하소연이라도 하고 싶었다(신군, 초등학생)▶ 은희는 초등학교 6학년 어린이입니다. 5학년 때 인근 초등학교에서 전학을 왔습니다. 성적은 중상 정도이나 얼굴에 붉은 반점이 징그러울 정도로 많이 나 있습니다. 자기 주장이 강하며 남에게 지기 싫어하는 성격이라 토론 학습을 할 때나 단체활동을 할 때에 자기 주장을 강하게 말하다 보니 친구들과 많이 부딪치는 편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