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수행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5.16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수행평가의 개념 및 특징
(1) 수행평가의 개념
(2) 수행평가의 특징
2. 수행평가 도입 배경과 필요한 이유
(1) 수행평가 도입 배경
(2) 수팽평가가 필요한 이유
3. 창의적 사고력 신장을 위한 쓰기 수행평가 방법
(1) 형태에 따른 쓰기 평가 방법
(2) 평가 주체에 따른 평가 방법
4. 평가문항 작성과 적용시의 유의점
5. 국어 과 평가의 현황
6. 수행평가의 문제점
7. 대안
본문내용

1. 수행평가의 개념 및 특징

(1) 수행평가의 개념
세계적으로 1980년대까지만 해도 수행평가라고 하면 직업관련 분야나 예체능 분야에서 이론 시험이 아닌 실기 시험(performance-based test)이라는 의미로 매우 제한적으로 사용되었다. 즉, 이론시험인 지필식 시험(paper and pencil test)과 대비되는 개념으로 치루는 시험을 수행평가라고 하였다. 그러나 1990년대부터 수행평가라는 말을 전통적인 평가체제와는 대비되는 새로운 대안적인 평가체제라는 의미로, 그리고 선택형(객관식)시험이 아닌 다른 평가 방법들을 포괄적으로 지칭하는 의미, 즉 서술형이나 논술형, 실기시험 등 다양한 형태의 평가방법을 모두 포괄하는 매우 넓은 의미로 사용하기 시작하였다.
최근 수행형가라는 용어는 다음의 평가 특성들을 모두 포괄하는 의미로 사용하고 있다.
㉠ 대안적인 평가(alternative assessment) : 표준화된 선다형 검사를 대체하여, 학습 과제의 수행을 직접적이고도 실제적으로 평가하는 방식을 말한다. 현재 지배적인 평가 방식의 문제점을 대체하는 새로운 평가 방법이란 뜻으로 사용된다. 수행평가는 대안적인 평가의 한 사례이다
㉡ 실제상항에서의 평가(authentic assessment) : 평가 상황이나 내용이 가능한 실제상황이나 내용과 유사해야함을 강조하여 수행평가 방식 중의 한 특수한 사례라고도 할 수 있다.
㉢ 직접적인 평가(direct assessment) : 정답을 선택할 수 있는 것보다 정답을 서술하거나 구성할 수 있는 것을 중시한다.
㉣ 실기시험(performance-based assessment) : 단순히 아는(기억하는)것보다 실제로 할 줄 아는 것이 중요함을 강조한다.
㉤ 포트폴리오(portfolio) : 시험이 아니라 학생이 쓰거나 만든 작품집이나 서류철 등을 이용한 평가 방식이다. 결과가 나오게 된 과정 및 변화에 대한 평가를 중시한다.
㉥ 과정(중심)평가 : 학습의 과정을 평가의 주요대상으로 설정하는 평가이다.

이처럼 포괄적인 의미에서 수행평가를 「교사가 학생이 학습과제를 수행하는 과정이나 그 결과를 보고, 그 학생의 지식, 기능, 태도 등에 대해 전문적으로 판단하는 평가 방식」 즉, 「학생 스스로 자신의 지식, 기능, 태도를 나타낼 수 있도록 답을 작성(서술 혹은 구성)하거나, 발표하거나, 산출물을 만들거나, 행동으로 나타내도록 요구하는 평가방식」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참고로 ‘행동’이란 단순히 신체를 움직이는 것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지식, 기능, 태도 등을 드러내기 위해 말하거나, 듣거나, 읽거나, 쓰거나, 그리거나, 만들거나, 더 나아가서 그것을 계획하고 준비하는 과정까지도 포함하는 인간의 모든 활동을 의미한다.

(2) 수행평가의 특징
McMillian에 의하면 수행평가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 학생이 무엇인가를 수행, 창조, 구성, 산출, 행한다
㉡ 사고력이 요구되고 평가된다.
㉢ 지속적인 활동으로 진행된다. 때로는 여러 날 걸리기도 한다.
㉣ 학생에게 설명하고, 정당화하고, 방어하기를 요구한다.
참고문헌
“국어과 수행평가와 포트폴리오” 천경록
“국어과 수행중심평가” 최영환 외 공저
“초등학교 국어과 수행평가 실천 사례”
“초등학교 평가문항 분석”(인터넷 자료)
“초등 국어과 교육론” 천경록 외 공저
“국어과 수행평가” 박인기 외 공저
“국어과 수행평가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연구” 2002 진주교대 교육대학원 진영란
“초등학교 수행평가의 실시현황과 개선방안”, 정일호 ․ 김인숙 ․ 고재천 (광주교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중·고등학교 영어수행평가의 문제점
  • 중고등학교 영어수행평가의 문제점1. 서론1980년대 이후 학습자 중심의 교육, 학습과정 중심의 교육이 강조되고 있는데, 이러한 교육에서는 사고력, 판단력 등의 고등정신기능의 육성이 중요시된다. 고등사고력의 함양이 교육의 목표로 언제나 거론되지만 평가는 단순 사고력만을 대상으로 수행되고 있다. 최근 교육부가 발표하고 있는 교육개혁의 핵심 중의 하나는 우리 나라 교육의 다양화 전문화 특성화를 지향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맥락에

  • [교육학] 수행평가관을 중심으로 살펴본 교육평가의 새로운 움직임
  • 『교육평가의 새로운 움직임 : 수행평가관을 중심으로』Ⅰ.학습자 평가의 대안적 접근: 아는 것으로부터 행하는 것으로전통적으로 교육계에는 검사를 통하여 측정될 수 없는 특성은 가르칠 가치가 없다는 편견이 팽배해 왔다. 흔히 학생들은 시험에 출제되지 않은 내용은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으며, 수업에서도 검사하기 쉬운 기능이나 내용만을 강조할 뿐이다. 결국 검사를 통한 평가는 직, 간접적으로 학습에 영향을 미쳐왔다고 볼 수 있다. 평가

  • [교육학] 수행평가
  • 수 행 평 가목 차1. 수행평가의 정의2. 수행평가의 특징3. 수행평가의 도입 목적4. 수행평가의 방법5. 수행평가 시행상의 문제점과 개선방안1. 수행평가의 정의학생들의 작품이나 활동을 직접 관찰하고, 관찰된 결과를 전문적(주관적)으로 판단함으로써 이루어지는 평가 2. 미국식 정의 선택형 검사 이외의 다른 모든 방법으로 평가하는 방식 기존의 평가 방식과 상이한 점 직접적 (관찰 위주)간접적 (검사위주)평가방법의성    격실제 상황

  • [교육학] 수행평가의 문제점과 개선방향
  • 평가자가 학습자들의 학습과제수행과정 및 결과를 직접 관찰하고 그 관찰 결과를 전문적으로 판단하는 평가방식▶ 수행평가란, 학생들의 작품이나 활동을 직접 관찰하고, 관찰된 과정과 결과를 전문적으로 판단함으로써 이루어지는 평가2. “수행평가”라는 용어 사용의 실례1990년대에 수행평가라는 용어가 교육 및 평가 방법에 대한 관점의 변화를 의미하면서 포괄적인 용어로 사용된 예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1990년대 초 미국 교육학회(AERA)

  • [교육학] 수행평가의 문제점, 개선방안, 제언
  • 수행평가의 문제점, 개선방안, 제언Ⅰ. 서론수행평가는 80년대 말부터 미국과 영국을 비롯한 선진 외국에서 학생들의 모든 특성을 평가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실시하고 있다. 특히 미국의 많은 교육자들과 교육관련 기관들은 표준화 성취도 검사(Standard Achievement Test)와 교사 중심의 수업에 대해 비판하면서 수행평가의 실시를 장려하였다. 먼저 표준화 성취도 검사는 고차원적 사고 기능, 협동심, 그리고 의사소통 기능을 측정하기에 부적합하며(Lip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