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교원평가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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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1. 교원평가시스템이란?


Ⅱ. 본 론
1. 교원평가의 개선안
2. 개선안관련 논쟁
3. 2006년 교원평가제 시범운영 결과
4. 교원능력개발평가의 현황
5. 외국의 사례
6. 교원능력개발평가의 개선방안

Ⅲ. 결 론
1. 결론
2.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 교원평가시스템이란?

1) 교원평가시스템과 그 필요성


교원평가시스템은 교원에 대해 정기적으로 수업능력을 평가하는 제도로서 교원평가제도의 주요한 목적은 교원의 질 향상을 통한 수업의 질적 향상과 이를 통한 교육개혁 추진의 수단, 그리고 정책입안자나 국민, 지역사회로 하여금 학교의 책무성을 증진하고 교원의 질을 향상할 수 있다는 믿음을 실현하는 전략으로 활용되고 있다.(Beerens, 2000) 이는 풀어서 말하자면, 교원 평가를 통해서 교원들의 수업 질 향상에 대한 인센티브를 높이고, 부적합한 교직원에 대한 평가로 학교 내부의 교육개혁을 도모하며, 지역사회와 국민들에게 교원의 질을 향상시켜서 올바른 교육을 행할 수 있게 책무성을 증진한다는 논리이다.
21세기 지식정보사회에서 하루가 다르게 급속하게 변화되는 시대적 흐름 속에서 정부가 왜, 무엇 때문에 교원평가제 도입의 카드를 들고 나섰겠는가. 교육의 질은 교원의 질을 능가할 수 없다는 믿음을 구체적으로 실천하기 위한 전략에서 나온 것으로, 부실한 공교육을 활성화하는데 새로운 교원평가제 도입이 교육의 질 향상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믿음이 작용된 것으로 여겨진다.


2) 교원평가제의 도입배경

1967년 도입된 현행 교원근무평정제도는 승진 위주의 단순평가제도로 운영되면서 교원의 전문성 신장과 학교행정의 효율화를 저해하는 교원인사제도의 하나로 평가되고 있다. 또한 2003년 한국을 방문한 OECD 교육정잭평가팀도 최종보고서에서 교원평가 제도를 개선, 선진화할 것을 한국정부에 권고한 바 있다.
현재 공ㆍ사 모든 영역에 걸쳐 평가와 정보 공개 등을 통해 투명사회로 가는 혁신 분위기 확산되고 있다. 이런 분위기 속에서 교직 분야도 예외일 수 없는 환경에 직면하게 되었다. 뿐만 아니라 과중한 사교육비 부담이나 최근에 논란이 되었던 학업성적 조작 사건 등으로 실추된 공교육의 신뢰를 높이기 위해서 무엇보다도 교육의 중심에 있는 교원들의 역할이 중시되어야 한다는 인식이 확산되었다. 이러한 사회적 분위기와 사람들의 인식은 급기야 교원평가제 도입의 필요성을 지적하였다.





Ⅱ. 본론

1. 교원평가의 개선안

1) 근무평정제vs교원평가제

참고문헌
교육부. http://www.moe.go.kr/
교육인적자원부. [교원능력개발평가]정책 추진 방향(시안).
교육인적자원부. 보도자료
교육인적자원부. 교육소식
교육인적 자원부. 교원평가제도 공청회 자료
교원평가제 관련 경향신문(2006.3.6), 중앙일보 보도자료(2006.3.6)
교원평가제 관련 조선일보(2006.3.9) 보도자료
교원평가제 관련 데일리안(2006.3.6), 조선일보(2006.3.9) 보도자료
교원평가제 관련 세계일보사설(2007.2.3)
교원 평가 정책 포럼
-교원평가제 시범 운영 결과와 개선방향 (연구보고서 2006.09.22)
“교사 평가의 쟁점과 개선 방향” 김이경 (한국교육개발원 교원 연구실장) 참고.
연합뉴스 2007-02-20 자료
주간동아 신문기사(2007.3.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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