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과 교육] 스켐프의 수학 학습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5.16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5.스켐프의 수학 학습이론 -<이해>중심의 이론
본문내용
5) 스키마의 재구성

기존 스키마에 동화될 수 없는 아이디어를 만날 때 불가피하게 재구성을 요구받게 됨.

스키마의 재구성은 수학학습에 여러 가지 도움을 주지만, 때로는 아동들에게 지나친 혼란과 인지적 부담을 안겨줌으로써 자칫 수학학습을 기계적인 암기 학습으로 가져갈 위험이 있음. 특히 한번 형성된 스키마는 다른 것으로 대체되지 않는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스키마를 재구성한다는 것은 아동의 입장에서 어려움.

교사는 새로운 주제나 개념을 제시할 때 가급적 나중에 다른 것으로 대체될 필요성이 최소화 되도록 ‘기본 스키마’를 선별해야 함.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너무 쓰잘떼기 없는 내용이 많아요 ㅋ
  • jeong1***
    (2008.06.09 20:20:15)
회원 추천자료
  • 년도 임용문제풀이 수학 교육론
  • 수학교육철학준경험주의-라카토스-준경험주의라카토스의 준경험주의 관점에 대해 알고 있는가에 대한 문제09년도 4번09년도 12번11년도 2번4수학과 평가평가방법정의적 태도 평가 기록법의 하나인 평정척도법관찰 및 면담의 기록법에 대해 알고 있는지 묻는 문제11년도 11번, 09년도 14번, 5교수․학습 이론교수 학적 변환지식의 변형 과정교수학적 변환론(지식의 변형 과정)에 대하여 이해하고 있는가?11년도 3번, 11학년 12번6수학 교수 학습

  • 2009 중등 임용 전공 수학
  • 수학 학습 심리학 2. 피아제와 브루너, 비고츠키지식의 구조. Bruner. Freudenthal브루너와 프로이델탈의 견해를 잘 파악했는가10년 6번, 11년4,8,14번3교육과정에 따른 함수정의 지도. 함수의 도입 배경과 발전교육과정 변화에 다른 함수개념도입을 잘 이해하고 있는가4제5부 수학 학습 심리학 3. 스켐프와 디너스Skemp. 문자와 식 지도. 수와 연산 지도스키마에 대해 이해하고 있는가, 학생의 이해상황을 파악할 수 있는가5제6부 수학 교수, 학습 이론 3.

  •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이론,내용체계,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수업설계,수업방법,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문제점,연구사례,과제,제언
  • 수학과(수학교육)의 수업설계와 수업방법,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의 문제점과 연구사례, 향후 초등학교 수학과의 과제와 제언 분석Ⅰ. 서론Ⅱ.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의 성격Ⅲ.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의 이론적 기초1. Piaget의 인지발달론2. Bruner의 인지 이론1) 작동적 표현 양식(enactive mode of representation)2) 영상적 표현 양식(iconic mode of representation)3) 상징적 표현 양식(symbolic mode of representatin)3. Dienes의 수학 학습 이론Ⅳ. 초등학교 수학

  • [초등수학기초이론] 교수 학습 과정안의 설계(3-나 6. 분수와 소수)
  • 학습방법으로는 학생의 비교 관점을 곱셈적인 관점으로 전환시키기 힘들다. 세 번째 어려움은 분수에 대한 여러 가지 의미를 서로 통합할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되지 못하고 있다는 점이다. 학년에 따라 전체-부분의 의미(분할분수), 측정의 의미(양의 분수), 비율분수(비의 의미), 몫의 의미를 학습하기 때문에 분수의 여러 가지 의미들 사이의 관계가 파악되기 힘들다. 강지형 외 . 1999. 7차 교육과정에 의한 초등수학교육. 서울: 동명사3. 연간 지도 계획(

  • 교수체제개발 초등수학
  • 학습될 자료의 안정된 통합과 파지를 위한 개념적 기초를 제공하는 역할을 한다. 비교 조직자를 이용해서 새로운 정보를 학습자의 기존 인지 구조에 존재하는 유사 개념과 통합시킬 뿐만 아니라 유사한 기존 아이디어와 새로운 아이디어 사이의 분별력을 증진시킬 수 있다. ◆ 스켐프(R. R. Skemp) - 스키마 학습 이론영국의 수학교육학자로서 피아제의 스키마의 개념을 이용하여, 반복 연습과 암기에 의한 학습에 대한 대안으로서 관계적 이해를 통한 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