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의 아버지 페스탈로치의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5.16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교육의 아버지 페스탈로치

페스탈로치의 생애 및 업적

페스탈로치의 시대별 교육이론

페스탈로치의 교육사상

페스탈로치의 대표적 저서들

페스탈로치가 영향을 받은 사상 & 사상가

교육방법론

관련교육론

페스탈로치와 현대교육

대안학교란?

페스탈로치와 현대교육

Reference
본문내용
페스탈로치의 시대별 교육이론

노이호프시대(Neuhof) - 루소영향. 관찰일기, 빈민/노작교육실시

집필시대 - 인간교육 근본원리가 양친의 따뜻한 사랑속에 움트는 것으로 봄.

슈탄츠시대 - 고아들을 돌보며 교육이론 실천.

부르크도르프(Burgdorf)시대 - 국민학교 교육에 종사

아페르텐(Iferten)시대 - 새로운 교수법을 계발
참고문헌
페스탈로치 / 막스 리트케 지음 ; 이온화 옮김 서울 : 한길사 , 1997
(현대교육을 확립한) 15인의 교육가: 그들의 생애와 사상 . 1 /Houssaye, Jean /  밝은누리 /  2004
(위대한)교육사상가들 . 3./연세대학교 . 교육철학연구회/서울 : 교육과학사 , 199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상가] 프뢰벨 교육사상가연구
  • 페스탈로치의 국민교육 사상에 매력을 느끼게 되어, 직관적이고 자연주의적인 학습 방법을 접하게 된다. 프뢰벨은 이에 대해 매우 흥미를 느끼게 되고, 인간의 형성과 인간의 교육과정 및 법칙에 관한 자신의 철학적 기초를 쌓게 된다. 이 때 페스탈로치보다 더 예리하게 유아기를 관찰하여 이 단계의 중요성을 깊이 깨닫게 된다. 베를린 태생의 헨리에타 호프마이스터와 결혼하게 되고 프뢰벨은 놀이이론과 어린이 심리학을 연구하였다. 1835년 스위스

  • [교육철학] 루소 교육사상 연구
  • 아버지는 인류에 대해서는 인간을 돌려줘야 하며, 사회에 대해서는 사회인은 육성해 주어야 할 의무를 가지고 있어서 이를 수행하지 못하는 아버지는 모두 죄인이라고 루소는 말한다. 건강한 신체의 중요성에 대해서도 언급하고 있는데, 어린이에게 약을 먹이지 말 것을 권했던 로크를 인용하면서 병을 스스로 이겨내는 인내심이 있어야 한다고 말하면서 이것을 자연의 기술이라고 이야기하고 있다. 또한 자연교육에 관한 네 가지 준칙을 설정하였는데

  • [교육철학]프뢰벨의 교육사상..
  • 남은 강의 충실히하여 좋은 교사의 자질을 갖추도록 노력하는 사람이 되겠습니다. 한 학기동안 감사드립니다.★참고문헌1. 『유아 교육 사상사』 이영석 편역. 교육과학사.2. 『프뢰벨 생명 교육Ⅰ』-프뢰벨 교육의 이론과 가베-『프뢰벨 생명 교육Ⅱ』-프뢰벨 교육의 이론과 작업- 서석남 저. 국민서관.3. 『프뢰벨과 몬테소리』 한스-요하임 슈무츨러 지음. 곽노의, 이명환 옮김. 밝은 누리.4. 『서양 근세 교육 사상가론』 차석기 편저. 문음사.

  • [교육사상가] 프뢰벨 연구
  • 교육과 명령적 교육방법이 공존해야 하는 것으로 보았다.■ 발달 순응적 교육은 교육적 성과가 외면적 결과를 빨리 가져오게 하는 것이 아니라 내면적인 열매를 가져오도록 하는 것이라는 것을 강조하였다.4) 인간발달론■ 어린이의 발달 과정을 3시기로 구분 : 영아기(0∼3세), 유아기(3∼7세), 소년기(8∼10세)■ 영유아기- 어머니와 가족에 전적으로 의지해 삶을 영위함- 가정의 통일은 교육의 기초, 어머니는 온화, 아버지는 현명하게 자녀 인도-

  • [교육사상가] 헤르바르트에 대해서
  • 교육 및 수업의 방법을 도출하여 독립된 학문으로서의 교육학을 성립시켰다.헤르바르트 교육사상의 장단점을 살펴보면 우선, 장점으로 Herbart에 의해 체계적과학적 교육학이 성립되었다는 것과 도덕적 품성의 도야를 교육의 중심목표로 삼았다는 것을 들 수 있다. 그리고 교수 진행의 순서를 인정하여 지식의 형성과정으로 4단계설을 확립하였으며, 교육적인 교수에 있어서 흥미, 유희 등의 가치개념을 교육에 도입하였다.또한 과학적 교수법 연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