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학급집단의 구성과 교실환경의 이론과 실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5.16 / 2019.12.24
- 24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학급집단의 구성
Ⅰ. 학급집단의 특성과 발달
Ⅱ. 학급의 사회구조와 집단역동
Ⅲ. 학생집단의 편성
학급경영의 실제 ; 교실환경의 이론과 실제
Ⅰ. 물리적 환경정비
Ⅱ. 학습센터
Ⅲ. 학급풍토의 조성
- 본문내용
-
학급집단의 구성-Ⅰ. 학급집단의 특성
* 집단(Group)이란?
서로가 각각 영향을 주고받는 방식으로 상호작용하는 2인 이상의 집합체
* 집단의 주요 특징
상호의존성, 목적성, 의사소통
학급집단의 구성-Ⅰ. 학급집단의 특성
* 학급집단의 특성
(1) 집단 사회적 측면에서의 기술
① 상호작용과 구성원 간의 의존성
② 급우간의 상호작용
좋은 급우 간의 관계 : 학생에게 긍정적 피드백을 주고 좋은 학급분위기 형성
- 나쁜 급우 관계 : 학생에게 부정적 피드백을 주고 학급분위기를 나쁘게 만듦.
③ 공동목표를 수행하는 집단
④ 사회적 구조를 통해 상호작용
규범적측면의 역할 Vs 개인적측면의 역할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실환경개선]교실환경(학급환경)의 일반적 이론, 교실환경(학급환경)의 인식전환과 교실환경개선(학급환경개선)의 원칙 및 교실환경개선(학급환경개선)의 사례로 본 교실환경개선(학급환경개선)을 위한 제언 분석
- [졸업논문] 장애유아 통합교육에 대한 고찰
- 학교생활지도 교육요소, 학교생활지도 질서교육, 학교생활지도 흡연예방교육, 학교생활지도 사고예방교육, 학교생활지도 방법, 학교생활지도 개선방안
- 직소우(과제분담학습,JIGSAW)협동학습모형 지도, 직소우(과제분담학습,JIGSAW)협동학습모형 적용방법, 직소우(과제분담학습)협동학습모형 성과
- 다문화교육의 도덕교육적 접근에 관한 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