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학습 방법의 교육공학적 접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5.16 / 2019.12.24
  • 36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교수방법에 대한 전통적 접근의 특성과 한계
제1절 교수 방법에 대한 전통적 접근의 특성과 한계
1. 철학적 접근
2. 코메니우스의 ‘대교수학’
3. 루소의 ‘아동흥미중심의 교수방법’
4. 페스탈로찌의 ‘감각중심 교수법’
5.헤르바르트의 ‘교수단계모형’
6.듀이의 ‘경험주의’
2.교수-학습 방법에 대한 교육공학적 접근
제2절 교수-학습 방법에 대한 교육공학적 접근
본문내용
2. 코메니우스의 ‘대교수학’

세계 최초의 체계적인 교육학서.
경험론적 과학적 원리에 기초한 교수법.
사물을 가르칠 때에는 학생들이 정확, 신속, 유쾌하게 배우도록 해야 된다고 주장.

<대교수학의 네 가지 원리>
1.감각기관에 들어오지 않는 것은 어떠한 것도 이해할 수 없다.
2.교수방법은 발달 심리학에 기초를 두어야 한다.
3.인간은 행동을 수행하려는 특성이 있다.
4.교사는 학습자 스스로 사실과 아이디어를 검토해 볼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어야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공학] 구성주의와 교육공학
  • 교육공학’이라고 정하고, 레포트 작성을 통해 보다 깊이 있는 지식을 형성하여, 보다 더 훌륭한 교사가 되기 위해 준비하는 마음으로 임하였다.문제 2를 해결하기 위해 구성주의에 대한 조사를 하였을 때는, 구성주의의 교수-학습에 대하여 간단히 학습을 하였다. 그 과정에서 구성주의적 수업원리와 학습환경을 가장 잘 구현할 수 있는 것이 교육공학적 접근이라는 것을 배울 수 있었다.이 레포트에서는 구성주의의 기본 개념, 교수-학습 원리 등을

  • 교육공학의+정의와+주요영역+및+유아교육+현장에서의+적용방법에+대한+견해
  • 교육공학이란 교육의 과학적조직적 접근을 의미한다. 흔히 공학이란 용어 때문에 교수학습상황에서 기계류의 매체가 필수적으로 사용되는 것을 연상하기 쉽다. 하지만 교육공학이란 많은 사람들이 생각하고 있듯이 기계류의 매체를 도입하는 것이 전부가 아니다. 오히려 교육공학은 교육이론 또는 교육방법을 의미하며 기계류의 매체가 활용될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다. 유아교육에서 교육공학적 접근과 활용은 자연스럽고 당연한 사실로

  • 교육공학의 개념, 교육공학의 발달과정, 교육공학의 연구법, 체제과학의 교육공학적 접근, 미디어교육의 교육공학적 접근, 디지털 교과서 설계의 교육공학적 접근, 구조적 의사교류법의 교육공학적 접근 분석
  • 교육공학적 접근, 미디어교육의 교육공학적 접근, 디지털 교과서 설계의 교육공학적 접근, 구조적 의사교류법의 교육공학적 접근 분석Ⅰ. 서론Ⅱ. 교육공학의 개념1. 공학(Technology)2. 수업(교수)공학(Instructional Technology)3. 교육공학(Educational Technology)Ⅲ. 교육공학의 발달과정Ⅳ. 교육공학의 연구법Ⅴ. 체제과학의 교육공학적 접근Ⅵ. 미디어교육의 교육공학적 접근1. 미디어교육과 교수방법1) 미디어교육에서의 교수방법2) 사례기반 추론학습2. 임

  • [교육공학] 교육공학의 이해
  • 목차1. 교육공학의 정의2. 교수-학습 방법의 교육공학적 접근1)체제적 특성2)처방적 특성3. 학습자 중심의 교수-학습 방법1)구성주의적 교수-학습 방법(1)문제중심학습(2)상황학습2)열린교육4. 교육과 ITC활용5. 맺음 말교육공학의 이해1. 교육공학의 정의공학은 ‘실제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과학적 지식 또는 조직화된 지식을 체계적으로 적용하는 것’이다. 즉, 공학은 문제 해결에 초점을 맞추고, 과학적 지식 및 조직화된 지식에 비탕을 두

  • [사회복지] 지체부자유아의 교수학습방법fp
  • 교육적 실천이라는 추세에 따르고자 한 것이다. 즉, 지체부자유라는 장애가 있는 학생들은 다양한 지적 능력을 지닌 학습자로 존중되어야 하며, 그들은 지식은 스스로 설계해 나가는 구성과정을 통해 습득된다는 유동적, 맥락적 지능 이론의 관점으로 바라보아야 할 것이다. 그러므로 본고에서는 지체부자유학생에게 효과적이고 바람직한 교수-학습방법을 구성주의와 다중지능 이론의 입장에서 모색하고자 하며, 이러한 접근방법을 통한 다양한 학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