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 아동의 친사회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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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왜 친사회성의 중요성이 중요한가?

Ⅱ. 본론

1. 친사회적 행동이란?

(1) 정의 및 이론

(2) 가치

(3) 단계

(4) 영향을 미치는 요인

-성차

-연령

-기질

-미디어

-부모양육방식

2. 친사회적 행동 증진방법

(1) 부모

(2) 교육기관

(3) 사회 미디어적 측면

(4) 특수장애아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는 흔히 ‘인간은 사회적인 동물이다.’라고 말한다. 이것은 우리가 끊임없이 타인과의 관계 속에서 살아야 함을 의미한다. 심지어 ‘타인’이 존재해야 비로소 ‘나’도 존재할 수 있다고 말하는 사람도 있다. 이처럼 타인과의 원만한 관계 형성은 우리에게 매우 중요하며, 성숙한 인간으로 성장하는데 필수적인 과제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웃사촌’이라는 말이 무색할 정도로 변해버린 사회적 분위기와 급속한 핵가족화, 여성의 사회진출 및 자녀 출산율 감소로 인한 형제(자매) 관계 약화 등의 변화로 아이들이 친사회성을 기를 수 있는 기회는 점점 줄어들고 있다. 뿐만 아니라 ‘왕따’ 등 친사회적 능력의 결함이 야기하는 심각한 문제들이 사회적인 이슈가 된지 이미 오래이다. 따라서 이제는 아동의 친사회성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적절한 자극과 환경을 부모, 교육기관, 사회가 제공해야 함이 더욱 절실해 졌다.
이제 여기서 우리는 친사회성의 개념과 친사회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및 친사회성을 증진시키는 방안에 대해 논의해보려 한다. 

1. 친사회적 행동이란?

(1)정의 및 이론

1) 친사회성의 개념(정의) 및 하위범주
친사회성은 Elizabeth A. Johnson이 ‘반사회적 공격성’과 ‘친사회적 공격성’을 구별하면서 처음 만들어졌다. 해악, 파괴, 이기심 등과는 다른 심리적 차원인 도움주기, 나누기, 기부 또는 조력 등의 다양한 행동들이 긍정적인 사회적 결과를 낳는다는 의미에서 그 후 사회심리학자들이 이런 종류의 행동들을 긍정적 행동(positive behavior)또는 친사회적 행동(prpsocial behavior)이라고 부르기 시작하였다. 또 이타적 행동, 돕기, 협동, 희생 등은 전통적으로 ‘윤리적’ 혹은 ‘도덕적’행위 또는 행동으로 불려 왔다. 따라서 1960-70년대에는 친사회적 행동에 대한 연구가 급증하여 많은 연구들이 발표되었다. 그런 관계로 막연하게 긍정적 행동, 도덕적 행동과 동의어로 사용되던 친사회적 행동에 대한 보다 구체적이고 확실한 개념 정의가 필요하게 되었다.
Mussen와 Eisenberg는 친사회적 행동을 ‘외적 보상에 대한 기대 없이 타인을 돕는 행동’으로 규정하였고, Midlasky와 Suda는‘외적 보상 없이 타인을 위해 자발적으로 수행하는 행동’이라고 정의하였다(이은화, 이경우, 1986). 또 Wright는 ‘행동의 결과가 남에게 이로움을 주었을 때의 행동으로 개인적인 편리나 이익보다 다른 사람을 위한 행동’이라고 하고(황상주, 1991), Bartal(1986)은 ‘외적 보상을 기대하지 않고 다른 사람에게 도움을 주기 위하여 행해지는 자발적 행동’으로 정의하였다.
 차경수(1990)는 ‘협동이나 다른 사람의 어려운 일을 도와주는 것과 같은 이타적 행동, 감정이입이 상태와 같이 타인 지향적 심리나 다른 사람을 생각하는 윤리에 의한 행동’을 친사회적 행동이라고 본다고 하였다.
 이상의 여러 학자들의 견해를 종합해보면, 친사회적 행동이란 “첫째, 외적 보상을 기대하지 않고, 둘째, 자발적으로 행해지며, 셋째, 행동의 결과가 타인에게 이로움을 주는 행동”으로 정의할 수 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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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이원영/박찬옥/노영희, 유아의 사회성 발달 프로그램 개발 연구,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Vol.13, No.0, 1993

4. 김경환, 한국방송영상산업, 2003, 통권 187호

5. 김경환, 放送硏究と調査, 2003, 11월호

6. 김경환, 한국방송영상산업, 1998, 통권 74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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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임연진, Children’s Peer Competence in relation to Maternal Parenting Styles and Children’s Emotion Regulation

9. 한희정, 유아의 기질과 또래 상호작용 행동 간의 관계, 2005.12

10. 김둘희, 전통놀이 활동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대구대학교 교육대학원, 2001

11. 김순자, 장애아동과 감각통합 교육이 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성서대학교, 133-156p, 2003

12. 서울대학교 생활과학 연구소 홈페이지

13. 경남복지 정책 연구소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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