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아 국어과 지도] 발달장애학생의 언어 및 언어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5.16 / 2019.12.24
  • 35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발달장애학생의 언어특성 
  1. 자폐증아동
  2. 정서장애아동
  3. 정신지체아동
  4. 학습장애아동
  5. 뇌성마비아동

Ⅱ. 발달장애학생 언어교육 특성 
  1. 언어와 언어교육
  2. 의사소통적 상호작용
  3. 발달장애학생 언어교육의 필요성
  4. 발달장애학생 언어교육 특성

Ⅲ. 발달장애학생의 언어교육 목표 및 내용 
  1. 발달장애학생의 언어교육 목표
  2. 발달장애학생의 언어교육 내용
본문내용
정신지체아동
- 느린 언어발달
- 언어발달지체로 인한 열등한 인지능력
- 음운, 음성장애, 말더듬
- 경도 정신지체아동: 말 시작 연령이 늦음
- 중등도 정신지체아동: 상동적, 함묵증,
열등한 언어 발달 수준,
소리지름

언어
사람이 타인과 이야기할 때 발성기관에 의해
산출되는 단어나 문장 - 감정이나 생각을 전달 받거나 표현할 때 사용되는
모든 수단, 즉 음성언어, 문자언어, 몸짓언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읽기 영역 분석 읽기영역 성격 읽기영역 목표 읽기영역 내용구성 읽기영역
  • 교육적 가치는 인정되고도 남는다. 이러한 읽기 교육의 목적은 학생들이 유능한 독자로 성장하도록 돕는데 있다고 할 수 있다. 현재 읽기 교육은 초중등학교 1~9학년의 국민 공통 기본 교육 기간에는 국어과의 ‘읽기영역’에서, 고등학교 10~12학년에서는 ‘읽기영역’을 심화한 ‘독서문법ⅠⅡ’ 영역에서 선택적으로 가르치고 있다. 본 발표문에서는 ‘2009개정 읽기 영역 교육 과정’을 중심으로 읽기영역의 성격, 목표, 내용, 교수학습 및 방법,

  • 통합교육과정의 문제점과 효율적 운영 방안
  • 학생 관찰 일지와 같이 사용하였다.(3) 자료 분석 및 면담자 보호 본 연구를 위한 자료 분석은 수업 전개의 관찰 내용, 개별 면담과 그룹 면담 등을 통하여 이루어졌다. 수업 전개의 관찰은 참여 관찰을 통하여 보고들은 내용을 기록하여 체계화시켰다. 국가수준과 학교수준의 교육과정, 학습지도안, IEP 등을 기초로 수업 진행 방법과 내용 등을 평가하고 분석하였다. 개별․그룹 면담은 녹음기를 사용하여 면담자가 준 정보를 효율적으로 보관하고 분석

  • [통합교육과정] 지체부자유학교 통합교육과정
  • 학생 관찰 일지와 같이 사용하였다.(3) 자료 분석 및 면담자 보호 본 연구를 위한 자료 분석은 수업 전개의 관찰 내용, 개별 면담과 그룹 면담 등을 통하여 이루어졌다. 수업 전개의 관찰은 참여 관찰을 통하여 보고들은 내용을 기록하여 체계화시켰다. 국가수준과 학교수준의 교육과정, 학습지도안, IEP 등을 기초로 수업 진행 방법과 내용 등을 평가하고 분석하였다. 개별․그룹 면담은 녹음기를 사용하여 면담자가 준 정보를 효율적으로 보관하고 분석

  • [특수아동 교육] 성공적인 통합교육을 위한 또래교수 적용 방안
  • 교육의 정의 이 장은 ‘한국특수교육연구회(2009), 《최신 특수아동의 이해》, 양서원, pp.29-30’에서 발췌하여 작성하였다.통합교육에 대한 정의는 시대의 변화에 따라 점차 다르게 정의되어 왔다. 현재 통상적으로 우리가 말하는 통합교육이란 완전통합(Inclusion)을 말하는 것으로 이는 분리에서 통합을 지향하는 주류화(Mainstreaming) 주류화(mainstreaming)는 Will(1986)에 의해 주장된 일반교육주도(regular education initiative; REI)의 흐름과 함께 장애학생이 특수교육

  • 지체부자유 학교 통합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의 문제점 분석을 위한 질적 연구
  • 학생 관찰 일지와 같이 사용하였다.(3) 자료 분석 및 면담자 보호 본 연구를 위한 자료 분석은 수업 전개의 관찰 내용, 개별 면담과 그룹 면담 등을 통하여 이루어졌다. 수업 전개의 관찰은 참여 관찰을 통하여 보고들은 내용을 기록하여 체계화시켰다. 국가수준과 학교수준의 교육과정, 학습지도안, IEP 등을 기초로 수업 진행 방법과 내용 등을 평가하고 분석하였다. 개별․그룹 면담은 녹음기를 사용하여 면담자가 준 정보를 효율적으로 보관하고 분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