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아 국어과 지도] 발달장애학생의 언어 및 언어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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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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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발달장애학생의 언어특성
1. 자폐증아동
2. 정서장애아동
3. 정신지체아동
4. 학습장애아동
5. 뇌성마비아동
Ⅱ. 발달장애학생 언어교육 특성
1. 언어와 언어교육
2. 의사소통적 상호작용
3. 발달장애학생 언어교육의 필요성
4. 발달장애학생 언어교육 특성
Ⅲ. 발달장애학생의 언어교육 목표 및 내용
1. 발달장애학생의 언어교육 목표
2. 발달장애학생의 언어교육 내용
- 본문내용
-
정신지체아동
- 느린 언어발달
- 언어발달지체로 인한 열등한 인지능력
- 음운, 음성장애, 말더듬
- 경도 정신지체아동: 말 시작 연령이 늦음
- 중등도 정신지체아동: 상동적, 함묵증,
열등한 언어 발달 수준,
소리지름
언어
사람이 타인과 이야기할 때 발성기관에 의해
산출되는 단어나 문장 - 감정이나 생각을 전달 받거나 표현할 때 사용되는
모든 수단, 즉 음성언어, 문자언어, 몸짓언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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