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원의 자격과 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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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교원 임용제도
1) 교원 임용제도의 이해
2) 교원 임용제도의 개념 및 임용 원칙
3) 신규 채용제도 현황 및 주요쟁점
4) 교원 승진제도의 현황 및 주요 쟁점
 
2. 교원 현직교육
1) 현직교육의 개념과 필요성
2) 우리나라 초등교원 현직교육
3) 외국의 교원 현직교육 실태
4) 우리나라 현직교육의 문제와 개선방안
본문내용
(기사)"사범대, 6년제로 특성화 해야" [연합뉴스 2007-02-13 13:41] 
(제주=연합뉴스) 유현민 기자 = 제7차 교육과정이 도입된 이후 교원양성체제의 개편 논의가 활발한 가운데 새로운 교원양성모델로 '개방.종합형 사범대학 6년제 복합모형'이 바람직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서울대 사범대학장 조영달 교수는 13일 오후 제주대에서 열린 '교원양성체제의 개편과 발전 방향'에 관한 세미나에서 주제발표를 통해 "교원의 전문성을 신장하고 사회적 권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6년제로 교육기간을 연장하는 것이 필요하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조 교수는 "교사는 근로의 성격이 법학이나 경영학 출신과 다르다"면서 "2+4 또는 4+2 모형의 전문대학원 체제에서는 교사에게 필요한 사명감 등의 자질을 양성하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교사의 전문성은 전공지식과 교수법뿐만 아니라 생활지도와 심리상담, 진로지도 등 성장기 학생들의 전면적 발달을 위한 광범위한 분야를 포함한다"며 "이를 위해서는 현재의 사범대학 체제를 6년으로 특성화하는 방안이 가장 효율적"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또 "7차 교육과정 실시 이후 더욱 강조되고 있는 교과목의 통합 및 연계추세를 고려하고 우수한 인재의 유입을 위해서는 통합성과 개방성을 지닌 모형이어야 할 것"이라고 덧붙었다.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은 교육부가 발표한 교원정책 개선방안과 관련해 교육환경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자 이날 행사를 마련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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