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한국 교육의 역사적 전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5.16 / 2019.12.24
  • 29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삼국시대 이전의 교육

삼국시대의 교육

고려시대의 교육


조선시대의 교육

근대의 교육

일제시대의 교육

해방 이후의 교육
본문내용
성년식의 교육적 의미
최초의 의무 교육적 행사
신체적 고통을 견딤→인내와 극기를 배움
성인에 대한 복종과 존경을 배움
종교교육의 의미
생활에 직접적으로 필요한 것 교육
(수렵,불을 피우는 법, 전쟁 기술 등)

성리학
정치이념이자 교육이념, 조선시대를 지배한 이념
(1) 형이상학적 문제를 깊이 탐구하는 유교철학.
(2) 우주자연의 질서를 본받아야 할 것으로 여김  
(3) 성리학의 교육목적: 성인처럼 되기 위해 배우고 깨달아 이를 실천에 옮겨 군자가 되는 것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치사회화 의한 범주로서의 정치교육
  • 교육은 훈화주의적인 준법교육에 그치기 쉽다. 또 정치적 인간이란 수동적으로 기존의 질서를 지키는 것 뿐 만이 아니라 기존 제도의 정당성을 검토하고 새로운 제도를 창출해낼 수 있어야 한다는 점에서 정치교육 안에 과도한 분량의 법 교육이 들어오는 것이 바람직하지 않다고 판단된다. ‘한국의 민주 정치’는 기존 정치제도를 옹호하도록 만드는 것이다. 사실 정치제도는 역사적인 것이다. 많은 정치교육학자들이 입법부, 행정부, 사법부에 대한

  • 국사와 세계사의 통합적 지도를 통한 역사교육 발표에 사용할 교재의 종류
  • 역사적 개별 현상들에는 다른 지역과 같은 면이 많을 수 있는 것이다. 이러한 유사성은 많이 찾아볼 수 있는데 이러한 면에서 양 지역의 동시적 고찰이 이루어짐으로써 좀더 역사교육이 입체적인 성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통합 지도를 위한 요소를 분류사적, 동시대적 입장에서 다음과 같이 만들어 보았다. 통합요소(1)인류 문학의 기원세계의 선사 문화와 한국의 선사 문학을 비교해 보자1)한반도의 인류 출현과 타 지역과의 관계를

  • 서울시 교육정책을 통해 본 권력 배치
  • 전개되고 있는 교육 정책들을 둘러싼 논쟁들은 보수와 진보를 자처하는 여러 사회세력들에 의해 주도 되고 있다. 한국 사회에서 보수와 진보는 보수는 우파, 진보는 좌파라는 단순 이분법적으로 작동되는 경향이 있다. 이것은 역사적으로 한국 전쟁을 거치며 불거졌던 좌우익의 이념 갈등과 한국 전쟁 이후에도 정치권력을 독점했던 집단들이 정권 유지를 위한 수단으로 보수-진보 담론을 사용함으로 인한 결과라고 할 수 있다. 보수=우파, 진보=좌파라

  • 신인문주의 NeoHumanism
  • 교육사상적 특징루소의 사상을 수용하고 다른 한 편으로는 그것과 논쟁하면서 자신의 독자적인 교육사상을 전개하고 있다.루소의 영향을 가장 잘 확인할 수 있는 개념은 그의 저서 교육학 강의에서 자주 언급하는 ‘자연’이다. 인간의 천성이라고 볼 수 있는 자연적 소질과 능력을 조화롭게 계발하는 것이 교육의 일차적인 목적이라고 칸트가 본 점은 루소의 주장과 일치한다. 칸트는 인간의 자연성을 루소와 같이 선한 상태라고만은 보지 않고,

  • [역사적사고력][역사적사고력지도]역사적 사고력 개념, 역사적 사고력 특성, 역사적 사고력 기능, 역사적 사고력 영역, 역사적 사고력 지도 사례
  • 역사적 사고라고 보는 즉, 역사적 사고력이란 합리적 사고, 논리적 사고, 과학적 사고와 같다는 입장과, 다른 하나는 영역별 인지이론에서 말하는 것과 같이 각 교과에는 고유한 사고의 형태가 있기 때문에, 역사적 사고도 다른 교과의 사고 형태와는 구별되는 고유한 사고력이 있다는 입장으로 나누어 논의 될 수 있다.전자의 입장에 서 있는 사람들은 교육학 일반에서 제시되고 있는 교육 목표나 교수 모델을 역사교육이나 사회과 교육에도 적용하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