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교육프로그램개발] 프로그램교수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5.16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프로그램교수법이란?

2. 언제 사용하는 것이 좋은가?

3. 프로그램 교수법의 실시과정
3.1. 평면형
3.2. 입체형

4. 프로그램 교수법의 장단점 및 유의점
본문내용
프로그램 교수법이란 학습자의 수준에 맞게, 그리고 단계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제작된 학습자료를 개발하여 이를 가지고 학습자가 스스로 학습할 수 있게 하는 방법을 말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학습자료는 기계적 장치, 컴퓨터에서부터 텍스트에 이르는 모든 매체를 포함하는 것입니다. 구몬이나 눈높이교재도 이것과 비슷하구요 혹은 자습서처럼 한 페이지 안에 개념, 문제, 정답에 함께 나와있는 그런 교재를 생각하시면 될 거 같아요.그리고 컴퓨터로 보는 토플 시험같은 경우도 이러한 프로그램 교수법에 해당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프로그램 교수법은 기존의 주입식, 강의식 교육을 지양하는 방향에서 나오게 된 교수방법입니다. 집단이 함께 배우는 강의식 교육은 학습자의 참여가 거의 없죠. 그리고 그들 개개인의 수준과 진도속도의 차이를 무시한 채 진행됩니다. 그리고 내가 학습을 얼마나 잘 하고 있는지는 나중에 고작 두 번의 시험을 통해서만 알 수 있죠. 따라서 이러한 교육방법은 학습자들에게 제대로 동기부여를 하지 못한다는 비판을 받아 왔습니다. 그래서 학습자들에게 동기를 불어넣어주고 그들이 동기를 잃지 않고 끝까지 학습내용을 마스터하게 하는 프로그램 교수법이 탄생하였습니다.
이러한 프로그램교수법을 최초로 개발한 사람은 오하이오 주립대학의 교수였던 Pressy라는 사람인데요, 이 사람은 교육에서의 산업혁명, 대량생산을 목적으로 Teaching Machine, 즉 자동학습기계를 제안하였다고 합니다. 프레시의 연구 이후 행동주의자인 스키너가 그 교육적 의미를 중요하게 생각해서 티칭머신에 강화의 원리를 적용하여 실질적인 프로그램 교수법을 고안했습니다. Crowde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다문화사회의 한국어 교육
  • 교육학적 담론들을 끌어 들이지 않더라도, 교육에서 교사의 역할이 얼마나 중요하고 큰지는 자명하다.그러나 현재 한국어교육은 학문적 정체성이 아직 공고하지 못한데, 이는 우리 정부의 한국어 교육학에 대한 소극적 입장에서 많은 부분 비롯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국내외의 한국어 학습자 수가 최근 10년 새 급증했음에도 불구하고 외국어로서의 자국어(한국어)를 가르치는 전공에 대해 국가적 차원의 자격 인증은 2005년에 국어기본법을 기반

  • [홈스쿨링 대안학교] 대안학교 개념 대안학교 장점 대안학교 유형 대안
  • 교육은 유일한 형태의 특정 교육을 지칭하는 말이라기보다는 일련의 교육적 흐름을 통칭하는 개념이며, 그 형태는 매우 다양하다.• cooper: ‘표준적인 공립학교들이 제공하는 전통적인 것과는 다른 경험을 추구하는 아동과 학부모들을 위하여 특별한 교수법과 프로그램, 활동, 여건 등을 제공할 수 있도록 고안된 학교’• smith: 대안적인 학교란 표준화를 지향한 획일적인 체제에 대한 반발에서 비롯된 다양한 형태의 학교를 말한다.”• 그러나 ‘

  • [교육사회] 대안학교
  • 교수법과 프로그램, 활동, 여건 등을 제공할 수 있도록 고안된 학교”라고 정의하고 있다.대안 교육으로 지칭되는 것들을 크게 두 가지 범주로 나눈다면, 기존의 학교 교육의 변형된 형태로서 대안적인 것을 찾으려는 것과 기존 학교 교육의 형식과 내용 자체를 뛰어 넘으려는 것으로 구분할 수 있다.1-2. 대안교육 유래대안교육은 19∼20세기에 개발 중심의 근대적 가치가 생존경쟁의 가치, 적자생존의 가치로서 인간간의 유대를 단절하고, 공동체를 와

  • [기업모형] Motorola 교수체제모형
  • 교수 체제 개발(ISD)이란 인간의 교육과 학습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체계적이고 체제적인 분석, 설계의 과정을 통하여 교육/훈련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일이다. 이러한 점에서 교수 체제 개발이란 학습 이론과 교육 실제를 접속 해주는 연계 과학이라 할 수 있다. 교수 체제 개발은 정확한 분석을 통해서 교육의 요구를 도출하며 한 단계의 도출이 다음 단계의 투입으로 연결되며, 언제든지 어느 단계에서든지 이전의 단계로 돌아가거나 다음 단계로

  • [교육학] 우리나라 영재교육의 발전방안
  • 산업 발전에 부응하기 위한 국가적인 요청과 개개인의 잠재력을 최대한으로 계발시킬 수 있도록 양질의 교육을 필요로 하는 개인적인 요청을 위해서도 꼭 필요하다영재 교육에 대한 관심은 제2차 세계대전과 1957년 소련의 인공위성 스푸트닉호 발사로 인한 충격 이후 고급 두뇌 개발의 필요성이 강조되면서 집중적으로 투자하였다. 우리나라의 경우, 1979년 이후 영재 교육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면서 영재 선발, 행동 특성, 심리, 교육 방법 등에 관한 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