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 사회] 기능적 관계와 갈등적 관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5.16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교육의 사회적 기능과 역기능
▣ 라이머 (E.Reimer)
▣ 보올즈와 긴티스 (Bowlws &Gintis,1970)

2.기능론적 패러다임과 유기체적 비유
▣ 기능이론의 주요 개념

3. 기능론적 사회관과 교육관
▣ 기능론적 이해방식
▣ 기능론적 교육관의 개요
▣ 구조기능론과 갈등론의 기본 가정들 다렌도르프(R.Dahrendorf)의 비교

4. 갈등론적 사회관과 교육관
▣ 갈등론의 전통
▣ 갈등론적 사회관
2)갈등론적 교육관
본문내용
2.기능론적 패러다임과 유기체적 비유
사회는 하나의 생물학적 유기체와 같다.
(- 기능이론의 기본가정 )

ㆍ사회는 각각 다른 여러 요소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요소들은 전체의 존속을 위해 각각 필요한 기능을 수행
(한 사회의 풍습과 제도는 어떤 사회적 생존요구를 충족)
ㆍ사회는 각기 다른, 질적으로 우열의 차이는 없고 기능상의 차이만 있을 뿐 여러 부문들의 집합으로 본다.
ㆍ기능론자들의 사회생활의 중요 요건
- 역할분화와 사회적 연대의식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문제 청소년 자살을 예방하기 위한 대책00
  • 사회의 학교화 운동 확산, 청소년을 위한 건전 놀이시설 확보, 청소년 상담기구 확보 등이 시급하다. 4) 매스컴을 통한 자살에 대한 인식의 전환TV, 라디오, 신문 등이 앞장서 자살의 비윤리성과 모순성, 생명의 존엄성, 인생 경력의 다양한 선택, 인생 문제의 의미와 다양한 해결방안 제시, 자살충동을 이겨낸 성공사례 등을 통해 자살 방지적 사회분위기와 인식의 전환을 유도해야 한다. 5) 궁극적 자살방지약은 어느 누군가와의 의미 있는 관계(사

  • [청소년 상담] 가정환경이 청소년폭력에 미치는 영향
  • 사회의 물질만능 풍조는 부모가 자녀의 양육의무를 물질공급에 의지함으로써 감정의 결핍이 따르게 되고 진학에 대한 부모의 과잉기대와 과도한 간섭을 초래하기 쉽다. 셋째, 사회적으로 여성의 지위향상과 활동에 따른 맞벌이 부부가 늘어 보호 및 교육의 공백상태를 가져오기 쉽고, 넷째 결혼관의 변화로 인한 이혼, 별거 등으로 편모, 편부 및 조손가족 등 가족해체가 늘어 가정파괴 현상이 가속화되고 있다(김영래, 2003: 37). 가정환경과 비행의 관계

  • 지역사회복지 실천모델
  • 사회개발의 목표① 과업중심의 목표보다는 과정중심 목표 역점이다.② 목적 : 지역사회가 기능적으로 통합 / 자조적으로 협동적인 문제해결 참여 / 민주적 절차이다.③ 교육과 동기부여를 통한 자립이 중요하다.④ 개인이나 지역사회의 성장이라는 측면에서 내용보다 방법론적 목표 중시한다.(3) 지역사회개발의 기능① 사회적 기능: 지역주민의 사회복지 문제를 중심과제로 하여 보건, 위생, 생활환경, 생활구조, 인간관계 개선 등이다.② 경제적

  • 교육의 사회적 기능에 대한 대립된 시각(기능이론, 갈등이론)을 비교하고, 각 주장의 강약점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교육의 사회적 기능에 대한 대립된 시각(기능이론, 갈등이론)을 비교하고, 각 주장의 강약점에 대해서 서술하시오.Ⅰ 서론교육사회학과 관련된 여러 가지 다양한 이론들을 종합해보면 크게 기능주의적 관점과 갈등주의적 관점 그리고 해석학적 관점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기능주의와 갈등주의 이론은 사회구조의 질서와 갈등을 연구하는 거시적인 접근방법인데 비하여 상징적 상호작용, 교환이론, 민속방법론 등을 포함하는 해석학적 관점은 미시

  • 학교사회복지에 대한 이해와 학교사회복지의 역할 및 향후 학교사회복지의 발전을 위한 제언
  • 사회복지사는 가정과 학교, 지역사회간의 일차적인 연결자와 조정자로 활동하면서 아동과 환경간의 상호교류를 변화시키고자 노력하게 된다(Allen-Mears, Washington & Welsh, 1986; Freeman, 1994:2088). 이러한 노력은 교육자를 포함한 학교 내 전문가들과 협조적인 팀을 이룬 가운데 이행된다(Winter & Maluccio, 1988).학교사회복지는 학교를 실천 장소로 하여 학생․가정․학교․지역사회의 역기능적 상호작용에 의해 발생하는 학생의 심리․사회적 문제를 예방하고 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