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논문][교육학] 초등학생을 위한 환경캠프 프로그램 개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5.16 / 2019.12.24
  • 7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의 목적 2
3. 용어의 정의 3
4. 연구의 제한점 4

Ⅱ. 이론적 배경 5
1. 초등학교 환경교육의 배경 5
가. 환경교육의 개념 5
나. 환경교육의 목표 5
다. 환경교육의 특성 7
라. 초등학교 환경교육의 내용 9
2. 환경캠프에 대한 이론적 고찰 10
가. 환경캠프의 개념 10
나. 환경캠프의 유형 12
다. 환경캠프의 실태 12
3. 체험환경 교육에 대한 이론적 고찰 14
가. 체험환경 교육의 의의 14
나. 체험환경 교육의 발달배경 14
다. 체험환경 교육의 이론 16
라. 체험환경 교육의 기대효과 22
마. 체험환경교육 프로그램과 활동유형 28

Ⅲ. 프로그램 개발 33
1.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이론적 근거 33
가. 내용선정 이유 33
나. 수질오염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 38
다. 물의 부족 39
라. 수질오염의 피해사례 40
마. 수질오염의 영향 42
바. 수질오염 용어 43
2.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논의 44
3. 초등학생을 위한 환경캠프 프로그램 개발 49
가. 환경캠프 프로그램 참가자 분석 49
나. 환경캠프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원칙 설정 50
다. 환경캠프 프로그램의 내용선정 51
라. 환경캠프 프로그램 장소 및 시간선정 57
마. 환경캠프 프로그램의 진행 58
바. 환경캠프의 평가 58

IV. 논의 및 제언 63
1. 논의 63
2. 제언 64

참고문헌 66



















표 목 차

<표 1> 환경캠프의 유형 12
<표 2> 운영주체별 환경캠프 프로그램 사례 12~13
<표 3> 환경캠프 프로그램 지도안 - 한강오염 53
<표 4> 환경캠프 프로그램 지도안 - 정수처리 54
<표 5> 환경캠프 프로그램 지도안 - 배수지 55
<표 6> 환경캠프 프로그램 지도안 - 가정에서의 수질오염 예방 대책 56
<표 7> 환경캠프 프로그램 지도안 - 하수처리장 57
<표 8> 환경캠프 내용별 시기 및 장소 57
<표 9> 환경캠프 개인 활동 평가서 59
<표 10> 환경캠프 참가자 설문지 60
<표 11> 가정에서의 물 절약 지침 61
<표 12> 환경캠프 개인 활동 평가서 - 나의 다짐 62
그 림 목 차

[그림 1] 환경소양모형 6
[그림 2] 초등학교 환경교육의 내용 9
[그림 3] 환경캠프 프로그램의 목적과 목표 11
[그림 4] 체험환경 교육을 위한 실천적 측면 18
[그림 5] 연령에 따른 환경교육의 접근 19
[그림 6] 현장 환경교육의 이론적 배경 22
[그림 7] 체험환경교육의 활동유형 30
[그림 8] 환경캠프 프로그램 개발 모형 46
[그림 9] 환경캠프 참가 신청서 50
[그림 10] 환경캠프의 주요 내용 및 세부프로그램 52
본문내용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현대사회가 고도산업화 되면서 물질적 풍유를 너무 강조하며 살게 됐고, 각종 개발이 난무하고 물질 생산을 위한 생산시설이 만들어짐에 따라 식물, 동물을 자연의 품에서 밀어내게 됐고 인류의 이기주의는 극에 달하고 있다. 보고 듣고 배울 수 있는 자연의 순리, 이치는 딱딱한 컴퓨터와 책 속에서 간신히 찾을 수 있는 자료로만 남게 될지도 모르는 시대에 우린 살고 있다.
예로부터 우리 선조들은 자연의 이치를 가르치고 사람이 살아가야할 참 방향을 순리적으로 풀어주었다. 이렇듯 배워야 할 자연을 배척한 우리는 인간성 부재가 나타나고 가치관과 도덕성이 흔들리고 있으며 생명 존엄성 상실, 패륜적 범죄 증가 등 인성부재로 인한 영향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것이다.
인간의 삶을 풍요롭게 하는 모든 지식들과 물질들도 인간성의 기반 위에 존재하지 않는다면 우리 세상은 있어도 없는 것이며 결국 자멸하게 될 것이 뻔하다.
생명에 대한 이해는 환경교육으로부터 시작된다. 환경교육이 잘 이뤄진다면 환경에 대한 윤리가 정립돼 갈 것이며 환경윤리관 정립은 곧 인성으로 이어지게 된다.
환경교육은 환경윤리관을 정립시키고 환경문제의 예방과 해결에 필요한 대응방안을 환경이념 위에서 해결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한다. 환경교육은 자연의 큰 테두리 안에 있는 인간의 역할을 주시하고 그 사이에 성립하는 도덕적 관계에 관심을 가지며 이러한 관계를 규율하는 윤리적 원리들은 전 지구적인 자연환경과 그 속에 거주하는 모든 동식물들에 대한 인간의 의무와 책임을 규정해 준다.
환경교육이 인성을 좌우한다. 환경을 버리는 것은 인성을 버리는 것이다
우리가 당면한 생태위기를 극복하는 데에는 전통적인 세계관과 교육방식에 입각한 환경교육만으로는 한계가 있다. 종래의 과학적 해결방법은 가치중립적이어서 환경오염의 원인과 결과, 행동방법에 대한 지적 이해와 행동경험을 갖게 했을지언정 환경문제에 대한 일상생활에서의 반응에 관한 부분에서는 자연스럽게 수용되지 못하게 하고 있다. 즉 환경교육의 질적인 발전이 미흡하다는 것이다. 따라서 우리는 환경교육의 보다 근본적인 발전방향으로 생태학적 소양(ecological literacy)의 함양을 위한 새로운 교육을 시도함으로써 생태학적으로 지속 가능한 문화를 발전시켜 나가야 한다. 이러한 관점은 자연 체계를 대하는 학습자의 능력을 고양시켜 주는 데 그 핵심이 있다.
참고문헌
김남일. (2000). 인간․환경․교육. 도서출판 하우.
김대현, 김석우. (2005).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학지사.
김송석. (2002). 장애학생의 캠프활동. 현장특수교육. Vol.9, No.4,8-13.
김인호. (1996). 따로 또 같이 환경교육. 지성사.
남상준. (1999). 체험중심 환경교육을 통한 감수성 함양. 진주교대 학술초청 강연회 자료집.
남상준. (1999). 환경교육의 원리와 실제. 원미사.
민여경. (2005). 2005생태환경캠프 전문가양성 프로그램 종합자료집 셀프(self), 캠프(camp), 점프(jump). 환경교육센터.
박영혜. (2003). 과제학습을 통한 환경 교육 프로그램 개발.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박태윤, 정완호, 최석진, 최돈형, 이동엽, 노경임. (2001). 환경교육학 개론. 교육과학사.
박현주. (2005). 교육과정 개발의 모형과 실제. 교육과학사
백기영. (1996). 초등학교 환경교육의 구성원리와 내용요소 추출.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서우석, 김진모, 전영욱, 이윤조. (2006). 환경공무원 연수 교육과정 개발. 맑고 푸른 지구를 위한 환경교육 e-learning개발. 환경부.
유태숙. (2004). 현장체험학습을 이용한 순천만 갯벌 환경교육 프로그램 개발.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이대형, 김남일, 김왕근, 노경주, 이면우, 추병완. (2000). 초등학교 재량활동을 위한 환경교육 활동집. 도서출판 하우.
장미정. (2005). 생태환경캠프
가이드 셀프(self), 캠프(camp), 점프(jump). 환경교육센터.
정미영. (2005). 대도시에서의 자연체험교육과 연계한 지역화 환경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분석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조의상. (2001). ARCS 학습전략을 적용한 수업이 초등학생의 환경에 대한 인식과 행동에 미치는 효과.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최석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독교교육] 21세기 기독교대안학교의 현황 및 과제
  • 논문, 2002, p.18.미국 사법부는 대안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정의를 다음과 같이 제시한다. “동일한 연령과 학생들을 기준으로 볼 때, 전통적인 학교환경에서는 제시되지 않는 학습내용 또는 교수법을 채택하는 프로그램이다. 그리고 이 프로그램은 다양한 교육적 선택권을 제공하며 학생들을 교수-학습 계획에 참여시킨다.” 김병길, 황긍섭, op.cit., p.4 ; p.20.이종태의 정의는 다음과 같다. “대안교육은 20세기말의 상황에서 표출된 근대 공교육제도의 근

  • 대안학교 레포트
  • 졸업 시 돌려준다는 점에서 기부금과 차이가 있지만, 기부금과 예탁금은 학교재원 확보에 유익하나 학부모에게는 경제적인 부담을 안겨줄 수 있다. 응답을 거부한 학교를 제외하고 총 38개 학교 중에서 8개의 학교가 기부금 또는 예탁금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학생들의 교육 욕구를 수용하고 양질의 교육 보장하려면 시설 및 교육 과정 개발을 위한 투자가 있어야 한다. 대안학교를 운영하기 위해서는 공간 확보와 유지, 교사의 생계유지, 양질의 교육

  • [교육학개론] 다문화 시대의 교육
  • 학생 포함) 및 혼혈 한국인과 결혼한 이주자가족의 자녀들까지 포함하여 정의내릴 수 있다. 북한이탈주민 가정 또한 다문화 가정으로 보는 경우도 있다. 이러한 다문화 가정에는 다양한 문화적 환경이 공존하고 있다. 김대수, 2008, 다문화 가정 자녀의 교육지원에 관한 연구, 조선대 교육대학원 2008 석사논문다문화 교육(Multi-cultural Education)이란, 다양한 문화를 가진 학생들이 동등하게 영위하는 교육이다. 이것은 다양한 문화뿐만 아니라, 민족, 성, 사회

  • 청소년 문제 상담 학업 중도탈락
  • 졸업하 기 전, 혹은 그에 상당한 교육프로그램을 마치기 전에 사망이나 다른 학교로의 전학 이 외의 이유로 인하여 학교로부터 제적당하거나 자퇴하는 초등학생 또는 중등학생.ㆍ 이재우(1973): 중퇴생: 졸업하지 않은 채 학교를 떠나는 학생으로 교육법 시행령 제 83 조에 명시된 “품행이 불량하여 개준의 가망이 없다고 인정된 자”에 대한 학교장의 퇴학 이나 권고 퇴학처분을 받은 학생.ㆍ Page and Thomas(1977): 학교중퇴자- 학습을 마치기 전에 학교를

  • 수련생 흥미 유발을 위한 태권도장 수련프로그램 다양화 방안0
  • 프로그램의 다양화를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3) 연구의 제한점본 연구는 문헌연구를 중심으로 하기 때문에 다음과 같은 제한점을 가진다.1) 태권도 저변확대 및 대중화 저해요인이 태권도 자체의 특성, 한국의 사회 문화적 배경, 태권도 수련 프로그램 개발의 다양화에 따른 이외의 관찰되지 않은 변인에 의해 영향을 받을 수 있다.2) 본 연구에서 실시한 설문조사에 있어 문헌과 논문위주의 대상으로 하였기 때문에 본 연구의 결과는 문헌 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