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관리] 신라호텔 객실 수요예측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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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 기업개요
- 객실 수요예측의 필요성

2. 본론
- 이동평균법
- 지수평활법
- 추세분석법
- 시계열분해

3. 기대효과

4. 결론
- 시사점 및 한계성
본문내용
1. 서론

(1) 기업개요

삼성그룹에서 1973년 3월 호텔사업부를 창설하여 1973년 5월 임피어리얼 호텔(주)을 설립하였다. 1973년 7월 영빈관을 인수, 1973년 11월 호텔기공식을 갖고 현재의 회사명(신라호텔)으로 상호를 변경하였다.

신라호텔에서는 Room, Bar, Meeting Room, Wedding, Fitness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신라호텔의 주요 사업은 관광숙박업 및 관광객 이용 시설업, 관광기념품 판매업, 보세 판매업, 스포츠시설 운영업, 부동산 임대업, 교육훈련사업, 관광업종에 대한 용역 및 위탁경영사업, 도•소매업 (생활필수품 및 식자재), 종합급식사업, 예식장업, 제과점업 및 동체인업, 전자상거래 및 인터넷 사업 등이다. 2003년 12월 말 현재 총자산 5,798억 원, 당기순이익 101억 원, 매출액 3837억 원이다.

(2) 객실 수요예측의 필요성

기업을 포함한 여러 조직체는 예측의 사용목적이나 상황에 따라 여러 가지 유형의 예측을 한다. 특히, 타 제조업과 비교했을 때 호텔의 상품은 ‘소멸성’ 이라는 특수한 성격을 띄고 있다. 다시 말해 호텔의 주요 수익원인 객실은 오늘 판매하지 못하면 저장하여 내일 판매하지 못한다는 특징이 있다.

또한, 상품의 소멸성과 판매 불안정성은 밀접한 연관성을 지니기 때문에 호텔산업은 시장/고객 지향적인 상황이 발생하게 된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가장 좋은 방안은 수요예측이다. 수요예측의 정확도가 높아 질수록 상품의 소멸성 문제는 덜 심각해지기 때문이다.

위에서 말한 바와 같이 호텔 산업에 있어 수요예측은 효율적인 경영과 수익의 극대화를 위해 필수적이다. 그러나, 현실에서의 수요예측은 단순한 정성적 방법에 의존하여 수요에 수동적으로 대응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신뢰성 있는 다양한 정량적 수요예측 방법을 활용하여, 특정 미래의 고객수요를 적절히 파악하고 호텔수익의 극대화에 기여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2. 본론

신뢰성 있는 정량적인 예측방법으로 미래의 수요를 예측하기로 하였다. 정량적인 예측방법은 시계열 분석 기법과 인과형 모형으로 구분할 수 있다. 그 중에서 우리가 분석기법으로 선택한 것은 시계열 분석 기법이다. 시계열 분석 기법은 과거의 역사적 수요에 입각하여 미래의 수요를 예측하는 방법이다. 여기서 시계열이란 시간에 따라 변화하는 어떤 현상을 일정한 시간간격으로 관찰할 때 얻어지는 일련의 관측치를 말한다. 여기서 우리가 구한 2001~2005년의 신라호텔의 객실 판매수가 시계열이라고 할 수 있다.

시계열 분석 기법은 추세, 계절적 요소 같은 패턴을 가지고 있는 시계열이 미래에도 계속될 것이라는 가정하에 과거의 수요패턴을 분석하여 미래에 투영함으로써 미래수요를 예측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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