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관리] 우수기업의 인적 생존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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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1. 우수기업의 생존 전략
2. 직장 선택의 기준
II. 본론
1. 복리후생
2. 기업문화
3. 경력개발

III. 결론

본문내용
I. 서론

1. 우수기업의 생존 전략


우수기업의 생존의 조건은 유명한 경영학자 『피터 드러커』에 의하면 다음과 같다.

① 마케팅


「고객을 창조한다」는 것은 기업의 가장 중요한 목적이다. 단지 판매하는 것뿐만 아니라 계획적이며 적극적으로 시장수요를 창조하기 위하여 제품개발 ·광고 ·판매촉진 ·유통경로의 확립 등 마케팅 활동이 필요하다.

② 생산성


경제재 또는 서비스의 생산은 일정한 생산자원의 이용에 의해서 이루어진다. 따라서 생산자원의 이용효율을 높이는 생산성이 조건의 하나가 된다.

③ 혁신
기업은 변화하는 사회 ·경제 ·기술 속에서 살고 있다. 이와 같은 기업의 외부환경의 변화에 대하여 기업이 생존하기 위해서는 혁신적인 직능을 수행하지 않으면 안 된다. 신제품의 개발, 설비의 혁신뿐 아니라 마케팅 방식의 혁신이나 구매관리 ·인사관리 혁신 등 경영관리상의 혁신도 포함된다.

④ 인간조직


기업의 공동목적은 인간조직에 의하여 수행되는 것이므로 인간조직을 유지하는 목적은 기업의 생존을 위해 불가결한 것이라 할 수 있다.

⑤ 수익성


이상에서 서술한 기업의 모든 목적의 수행에는 위험이 따르므로 기업이 부담하는 위험을 보상하기에 충분한 최소한의 필요한 수익성을 확보한다는 것은 기업의 생존을 위한 절대적인 요건이라 할 수 있다.



위의 다양한 요건들 중에 우리는 『④인간조직』에 초점을 맞추고자 한다. 이건희 삼성 그룹 회장의 “수만, 수십만 명을 먹여 살리는 인재를 확보하라”는 말을 굳이 언급하지 않더라도, 『우수한 인재』는 기업의 유지, 발전에 중요한 요소일 것이다.

그렇다면, 현재 구직자들의 직장 선택 기준을 알아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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