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 경영론] Southwest Airlines와 CEO Herbert(Herb) D. Kelleher의 리더십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5.16 / 2019.12.24
  • 3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Southwest Airlines 선정이유

Southwest Airlines의 Mission

Southwest Airlines 연혁

Leadership 

왜 허브 캘러허인가?

허브캘러허 연혁

허브캘러허의 경영

Southwest Airlines의 인재상

Southwest Airlines만의 독특한 서비스

Southwest Airlines 기업 상황

참고자료
본문내용
Southwest Airlines 선정이유
관광경영론과 다른 수업시간에 항상 빠지지 않고 등장했던 기업의 사례가 Southwest Airlines이였다. 그래서 책에서만 나온 사례의 일부분이 아니라 Southwest Airlines 기업과 CEO인 허브캘러허의 리더십에 대해 꼭 한번 체계적으로 조사하고 공부해 보고 싶어서 이번 과제의 주제로 선정하였다.


Southwest Airlines의 Mission
The mission of Southwest Airlines is dedication to the highest quality of Customer Service delivered with a sense of warmth, friendliness, individual pride, and Company Spirit. (사우스웨스트 항공사의 미션은 따뜻함, 친근함, 개인적 자부심, 기업의 정신을 전달하는 고품질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눈에 띄는 대목은 Friendliness와 Individual Pride이다. 좀처럼 다른 기업의 미션에서 찾아보기 힘든 대목이 아닐 수 없다.
그만큼 이 대목은 Southwest Airlines의 기업문화를 단번에 알게 할 수 있는 부분이다. 개개인을 존중하고 개인의 개성을 독려하며, 그러면서도 친근감을 잃지 않는 기업문화를 읽을 수 있다. 그리고 실제로 그들의 이런 기업문화가 그들이 목표하는 최상의 고객 서비스를 구현하는데 가장 결정적인 요소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Southwest Airlines 연혁
l 1971년 Southwest Airlines 설립
Lovefield, Dallas 에 본부를 두고 보잉 737 3대로 사업시작.
l 1973년 처음으로 흑자경영체제로 전환.
l 1977년 오백만 번째 탑승객과 함께 처음으로 Southwest Airlines 주식이 뉴욕 증권거래소에 상장됨.
l 1978년 허브 캘러허가 임시 회장 및 이사로 유임
l 1979년 처음으로 Self-ticketing(티켓발매기) 기계가 도입됨으로써 더욱 신속한 탑승절차 가능. 처음으로 Texas 밖으로 운항을 시작함.
l 1982년 캘리포니아에도 항로 운항을 시작. 허브 캘러허가 CEO 및 이사회장으로 선임됨.
참고문헌
http://www.southwest.com (Southwest Airlines 홈페이지)
정규엽, Hotel·Hospitality Marketing, 연경문화사
M.E. Porter, How competitive forces shape strategy, HBR
허의영, 항공경영학
S. Shaw, Airline Marketing and Management, Ashgate Publishing.
http://blog.naver.com/arcgwak/8000735044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우스웨스트 기업문화와 리더십
  • Southwest 항공의 열 가지 Practice> : 직원들의 인간 관계 역량 구축과 이를 통한 조율 능력 향상을 위한 활동들*신뢰와 배려의 경영 *일선리더십에 투자하라 *인간관계 역량 있는 사람을 고용하라 *노동조합과 공급자들을 동반자로 만들어라5. 사우스웨스트 항공사 성공의 핵심요소§ 수익성§꾸준한 성장율§부채없는 경영§투자가치가 충분한 주식§저운임§시장지배력§사원들의 높은 생산성§낮은 이직율§편리한 고객 서비스§낮은 평균

  • [리더십]사우스웨스트 허브 켈러허(Herb Kelleher)의 문화적 지도력
  • Herbert (Herb) D. Kelleher - Executive Chairman of the BoardGary Kelly - Vice Chairman of the Board and Chief Executive OfficerColleen Barrett - President- Headquarters : P.O. Box 36611 2702 Love Field Drive Dallas, TX 75235- About the Company : The airline began service June 18, 1971 with flights to Houston, Dallas, and San Antonio. Southwest topped the monthly domestic originating passenger rankings for the first time in May 2003. Southwest is also the largest carrier based on scheduled domestic departures. Yearend results for 2003 marked Southwests 31st consecutive year of profitabili

  • [경영조직론] 동기부여 기업사례분석
  • 리더십 및 실천능력 배양 ․교육대상 : POSCO 및 계열사 신임 임원․교육형태 : 경영환경변화 및 임원역할인식회사경영방침 및 전략방향이해경영자적 리더십 함양② e-leader Academy․교육목표 : Global 역량, IT역량을 갖춘 미래지향형 리더 육성․교육대상 : POSCO 총괄직․부관리직 25명 (성장 잠재력을 갖춘 팀장급)․교육형태 : 리더쉽 역량Global 역량IT 역량Action Learning③ POSCO CAP Leadership․교육목표 : 변화를 추구하는 전략적 리더 육성․교육대상 :

  • 사우스웨스트 항공 - 기업소개, swot 분석
  • 국제선의 경우 일정비행시간을 초과하게 되면 낮은 운임보다는 기내 서비스와 직항여부 등을 항공사 선택요소로 선택하게 될 것이다. 즉, 다시 말해 단거리 이용객들에게는 SWA 항공사와 같은 저가항공사가, 장거리 노선의 경우에는 기존 항공사가 수요를 부담하는 양분되는 시장구조가 앞으로 형성될 것이다. 이는 항공기 수요자들에게는 폭 넓은 선택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서 항공산업이 관광산업과 더불어 더욱 더 발전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다.

  • 사우스웨스트항공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과 사우스웨스트 성공전략분석및 향후시사점
  • Southwest Airlines vs Pan Am AirwaysSouthwest AirlinesPan Am Airways* 안전성* 원만한 노사관계* 경영자의 리더십* 지속적인 수익창출* 예상치 못한 사고와 테러* 복수노조허용* 경영자의 무능함* 석유파동* 경기악화로 인한 수익 창출 실패첫째, 예상치 못한 사고와 테러가 있었다. 1970년대 아랍의 테러리스트는 미구의 1대 항공사인 팬암을 대상으로 4건의 항공테러를 가함으로 인해 팬암의 경영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