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해운업] 선원공급업과 선박급유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5.16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선원 공급업
제1절 선원 취업현황과 실태
1. 선원자격소지자 및 취업현황
2. 선원근무 실태
3. 선원직의 기피현상 심화
제 2 절 우리나라 선원수급의 문제점
1. 선원취업희망자 및 취업자의 지속적 하락
2. 국적선원의 해외취업 감소
제 3 절 선원수급 안정화 방안
1. 해양사상 고취 및 선원의식 전환
2. 선원지원자 확대방안
3. 선원이직 축소를 위한 방안
제3절 결론
Ⅱ. 선박급유업
1절 선박급유업의 현황 및 실태
제2절 해외사례
1. 싱가포르의 선박급유업 활성화 요인
2. 시사점
제3절. 선박급유업 활성화 방안
1. 물량확보를 통한 가격 인하
2. 부산항 저유기지 조성
제4절 결론 및 정책제언
본문내용
선원공급업과 선박급유업

Ⅰ.선원 공급업

제1절 선원 취업현황과 실태

1. 선원자격소지자 및 취업현황

1) 선원수첩 발급현황
우리나라의 선원수첩 보유 숫자는 2000년에 121,031명으로 지난 1985년의 240,569명에서 매년 4.5%씩 감소하고 있다. 선원수첩 보유자 중 내국인은 111,785명으로 전체의 88.2%, 외국인은 14,261명으로 11.8%를 차지하고 있다. 이 중 외국인의 선원수첩 발급은 1995년 이후 매년 27.8%씩 급증하고 있고 차후 이와 같은 추세가 더욱 가속화 될 것으로 우려된다.

<우리나라 선원수첩 발급 현황>
(단위 : 명,%)
구 분
선 원 수 첩 발 급 현 황
전년대비
증감
내국인
외국인

1985년
240,569

240,569

1990년
202,358

202,358
-20.3
1991년
201,755

201,755
-0.3
1992년
188,445

188,445
-6.6
1993년
175,996

175,996
-6.6
1994년
160,302

160,302
-8.9
1995년
146,348
4,190
150,538
-6.1
1996년
130,114
6,443
136,557
-9.3
1997년
115,546
11,204
126,750
-7.2
1998년
106,643
13,504
120,147
-5.2
1999년
111,785
15,363
127,148
5.8
2000년
106,770
14,261
121,031
-4.8



2) 해기사 면허 소지 현황

우리나라 해기사 면허 소지자는 2000년 82,226명으로 지난 1985년의 126,188명에 비해 연평균 2.8%씩 감소하고 있는대 해기사의 직종별로 면허를 구분하면 항해사 34.3%, 소형선박조종사 26.4%, 기관사 26.3%, 통신사 12.8%, 운항사 0.3%의 비율로 구성되어 있는데 이 중 항해사, 기관사 면허 소지자는 매년 3.9%, 4.7%씩 감소하고 있는 추세이다.

3) 해외취업현황

우리나라 선원 중 해외취업선원은2000년에 6,375명으로 선원수첩 소지자의 6.0%, 전체 취업선원의 8.2% 수준인데 해외취업선원은 숫자가 가장 많았던 1985년에 비해 매년11.7%씩 감소하였고 현재 해외취업선원 중 상선선원은 88.4%의 비율로 절대적으로 많고 어선선원은 11.6%에 불과한 실정이다.
해외취업 전체 선원 중 해기사는 4,831명으로 해외취업선원의 68.7%이며, 부원은 지난 1985년 이후 연평균 15.8%씩 감소해 상대적으로 감소추세가 해기사에 비해 높게 나타나고 있다.

4) 선원 이직현황

선원 취업자 중 2000년에 이직한 인원은 총 5,283명으로 전체 선원 취업자의 24.4% 수준인데, 선원 이직율은 지난 1991년에 상선선원 33.5%, 어선선원 53.4% 수준에서 각각 22.6%와 26.1%로 하락하였다. 상선선원의 경우 이직자는 3,291명, 이직율은 22.6% 수준인데 이 중 해기사 이직자는 1,448명(16.7%)이고 부원은 1,803명(31.8%)으로 되어있어 외국선원 혼승 등의 승무여건이 해기사에 비해 상대적으로 열악한 부원의 이직비율이 높게 나타나고 있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상세한 설명으로 도움이 많이 됐습니다.
  • ytk***
    (2010.08.13 10:49:09)
회원 추천자료
  • [공학]항만물류
  • 업(검량업, 검수업, 검정업, 항만용역업, 물품공급업, 컨테이너 수리업), 입출항지원업무(예도선업 및 교통관제업무), 경비업등으로 구성된다. 한편, 항만관련 서비스는 원활한 항만물류활동을 지원하기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서비스이나, 우리나라의 경우, 항만관련서비스는 항만운송사업법에 의해 항만운송사업(검수,검량,검정업), 항만운송 관련사업(항만용역업(통선,경비,줄잡이,선박청소,선박급수), 물품공급업, 선박급유업, 컨테이너 수리업)으로

  • 항만&터미널 레포트
  • 업이 운영주체로서 운영관을 확보하기도 한다.5. 항만관련산업항만관련산업내용해운업외항여객․화물운송업, 내항여객․화물운송업, 선박임대업, 해운중개업, 선박대리점업, 관광선업, 선박중개업항만운송부대사업항만용역업(경비업, 통선업, 선박청소업, 줄잡이업, 급수업), 도선업, 예선업, 선박급유업, 선박구난업, 항내선박수리업, 물품공급업항만운송사업항만하역사업, 포장 및 검수업, 검량․감정업보관․창고업보통창고업, 위험물 창

  • [항만관리와 서비스] 항만관리의 개념(의의, 특성)과 형태 및 우리나라의 항만관리체제
  • 업무, 세관, 항로의 유지 및 안전관리, 검역 및 동식물 방역, 출입국관리, 기타 산업안전 관련 업무-과 항만 운영관리자로서의 경제적 ․ 생산적인 제 활동의 기능-선박운항의 지원, 화물조작, 보관, 해운의 전후방의 육상운송 등-을 동시에 처리해야 하는 과제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각국의 항만 관리 운영에는 어떠한 형태로든지 국가나 지방자치단체가 참여하고 있다.또한 각국의 항만관리제도는 그 나라의 지정학적인 위치, 지리적 여건, 역사적 발

  • 물류정책 역사적 전개,현황 & 단기중장기 전략
  • 국제의료관광컨벤션을 통해 해외 유력 바이어들에게 ICT융복합 의료기기 마케팅 기회 창출 및 홍보전 략부산항 북항외국기업 거점 생산기지 구축 – ICT 융복합 의료기기 기대효과현재 개발중인 북항 크루즈관광객을 의료 관광으로 유치할 수 있는 기회GVC를 통해 미국, 일본, 중국, 유럽 사이에서 샌드위치 신세에 놓인 한국 의료기기 산업에 활력부산에서 현재 추진중인 ICT융합 메카트로닉스클러스사업‘ 에 긍정적인 영향부산항 북항선박

  • 물류정책 역사적 전개,현황 & 단기중장기 전략
  • 국제의료관광컨벤션을 통해 해외 유력 바이어들에게 ICT융복합 의료기기 마케팅 기회 창출 및 홍보전 략부산항 북항외국기업 거점 생산기지 구축 – ICT 융복합 의료기기 기대효과현재 개발중인 북항 크루즈관광객을 의료 관광으로 유치할 수 있는 기회GVC를 통해 미국, 일본, 중국, 유럽 사이에서 샌드위치 신세에 놓인 한국 의료기기 산업에 활력부산에서 현재 추진중인 ICT융합 메카트로닉스클러스사업‘ 에 긍정적인 영향부산항 북항선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