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학] TV와 광고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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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주제.

▶ 2% 부족할때 2001년 광고, 정보 및 분석.

▶ ok 캐쉬백 2003년 광고, 정보 및 분석.

▶ 한게임 2004년 광고, 정보 및 분석.

▶ 광고들의 정리 및 분석.
본문내용
♧ 주제의 의미

2001년 롯데 칠성의 이온음료, 2% 부족할 때 의 광고는 그 신선한 방식과 느낌으로 많은 이들의 이목을 끌었습니다. 광고를 만드는 전문가들 사이에서 ‘인터렉티브(interactive) 광고’ 라고 불리는 이러한 방식은 인터렉티브라는 단어의 뜻처럼 매체간의 상호작용을 이용하여 제품을 홍보하는 것입니다.
2% 부족할 때, 이전의 여타 광고들은 일반적으로 tv 광고라는 틀속에 한정되어 제품을 노출시켜왔습니다. 하지만 비약적인 인터넷의 발전과 보급으로 인하여 이전과는 다른 새로운 형식의 이러한 광고들이 현재까지도 많이 생산되어지고 있습니다.
이것은 다른나라의 광고들에서는 잘 보여지지 않는, 한국의 광고가 가진 독특한 방식이라고 생각되어집니다.
하여 저희 2조는 이처럼 온라인과 오프라인이 TV광고와 밀접하게 연관되어진 사례들의 광고를 중심으로 그 정보를 인식하고 영상을 분석해보기로 하겠습니다.


♧ 2% 부족할 때.

◇ 정보: 2001년. 슈퍼스타인 전지현과 조인성. 그리고 지진희가 이프로를 마시기 시작한다. 마치 영화 속의 한편같은 장면의 연출과 사랑을 주제로한 광고의 시나리오는 이프로의 주 소비층인 10대 후반, 20대 초반의 여성들의 큰 이목을 끌었다.
이프로의 전략은 당시로써는 파격적인, 또 신선한 형태의 마케팅을 선보이며 이후 광고들에까지 영향을 미치기 시작하였다. ‘인터넷 검색창에 XXX을 치세요’ 라는 검색키워드 방식의 광고가 바로 이 2001년도 2%라는 이온음료로부터 시작되어졌다.
먼저 영화같은 스토리의 일부를 짧은 광고속에 담는다.
전지현, 조인성, 지진희라는 인기 영화배우의 등장은 이미 한편의 광고를 영화처럼 포장하는 것에 충분했다. 그리고 그 후편의 이야기를 인터넷 동영상으로 공개한다는 방식으로 소비자들에게 이프로를 검색하게 만들었다.
이프로의 이 광고는 큰 반향을 일으켜 그해 1-6 월평균 120억원에 이르는 매출액을 기록하였고 5월에만 170억을 벌어들였다고 한다.
또, 이프로는 2001년 뉴욕 페스티벌에서 그 해 가장 효과적인 캠페인을 수행한 광고에 주어지는 AME 부문에서 동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이루었다.
◎ 제조회사 : 롯데칠성.

◇ 분석: 사랑에 관련한 서로 다른 생각.

“여자에겐 김중배의 다이아몬드 반지도 사랑이야”
“가난하지만 이수일의 따뜻한 가슴이 진짜 사랑이야”
“사랑만 갖고 사랑이 돼?”

참고문헌
○ 신문기사-머니투데이(경제신문)
○ 각종 레포트 자료 -[광고학」 티저광고에 대해서.
(2% 부족할 때) 광고 비평하기.
매체의 발달에 따라 생긴 새로운 광고.
마케팅에 인터넷을 잘 활용한 사례찾기.
(ok 캐쉬백 추리이벤트.)
○ 인터넷 검색 -사이트 네이버.
○ 그 외 - 카페 개설 후 교류된 조원들간의 의견 및 조원 개인별 분석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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