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조직론]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조직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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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공통점과 그 이유
1. 동일한 시장에서의 제로섬게임
2. 제품의 무형성
3. 재고불가능성
4. 높은 안전성
5. 다른 산업에 비해 거대한 서비스부문조직
6. 변동성
7. 소유권 비이전성
8. 환경의 불확실성에 대한 대처
II. 차이점과 그 발생이유
1. 대한항공과 아시아나 항공의 21세기 비전의 차이점
2. 상대적 혼합형 조직(대한항공)과 상대적 기계적 조직(아시아나항공)
3. 제품차별화
4. Global 대책과 항공연맹체 내에서의 위상
5. 상반되는 기업 이미지
6. Outsourcing System (Market) vs 자체생산 (Hierarchy)
III. 조직구조 및 관리상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제시
1. 공통적 문제점 및 개선방안
2. 기업 특성에 따른 발전방향
본문내용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조직구조

I. 공통점과 그 이유
두 기업간의 공통점은 대부분이 항공운송업의 특성이라고 볼 수 있다. 높은 고정비와 시설투자, 유류값의 폭등으로 인한 수익성 악화의 어려움, 서비스의 중요성, 제휴를 통한 연맹체 가입 등 많은 부분에서 같은 길을 가고 있다. 조직구조 상의 두기업의 공통점은 어떤 것이 있는지 또 그 이유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1. 동일한 시장에서의 제로섬게임
제로섬게임이란 승자의 득과 패자의 실의 합계가 0이 되는 것으로 한편의 시장점유율이 올라가게 되면 다른 편의 손실이 그와 비슷한 양이 된다는 뜻이다. 항공운송시장은 일반 제조업의 시장과 달리 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의 개발이 소비 수요의 증가율에 크게 영향을 주지 못한다. 제품의 편익보다도 오히려 환경적 요인의 영향을 더 많이 받는다. 신제품이나 신기술 제품이 시장에 나오고 이 제품들이 소비자의 욕구를 자극하여 새로운 시장이 형성되는 것과 달리 항공운송시장은 동일하게 주어지는 시장의 규모내에서 서로간의 파이를 나누는 전쟁을 할 수밖에 없다. 또한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경우 국내여객의 대부분을 양분하고 있기에 더욱더 서로간의 먹고먹히는 싸움이 심해질 수밖에 없다. 따라서 새로운 고객을 확보해 나가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보다 더욱 중요한 것은 기종의 상용고객, 단골고객들을 어떻게 계속 유지해 나갈 것인가에 조직의 미래가 달려있다. 최근들어 제주항공이라는 새로운 항공사의 출현은 양사간의 제로섬게임에 더욱 치열한 양상을 전개해 나갈 것이다.

2. 제품의 무형성
일반적으로 기업은 원자재를 구입하여 기업내의 프로세스를 통한 가공, 재생산 후 이를 소비자에게 판매함으로써 수익을 창출한다. 따라서 기업의 역량은 제품을 얼마나 좋은 제품을 싸게 대량으로 빠른 시간안에 만들어 낼 수 있는가 하는 생산부문의 경쟁우위가 큰 기업경쟁력이 된다. 하지만 항공운송업의 특성은 고객에게 얼마나 안전하고 빠르고 편안하게 목적지로의 도착이나 여행을 하게 할 것인가 라는 부문이 중요하며 제품 또한 눈에 보이지 않는 서비스가 큰 비교대상이자 경쟁력이 되고 있다.
따라서 다른 산업에 비해 조직도상에 생산과 관련된 업무를 수행하는 조직이 존재하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다. R&D분야의 조직 또한 존재하지 않고 대신에 고객 만족팀이나 고객 서비스팀과 같은 Customer Service조직을 통해 고객의 욕구를 파악하여 더 나은 서비스를 개발해 나가고 있다.

3. 재고불가능성
Rathmell에 의하면 재화는 생산되고 서비스는 수행된다고 하였다. 이는 유형의 제품과 무형의 서비스를 명확하게 구분하고자 한 것이다. 그러므로 유형재의 편익은 제품을 소유하게 되거나 제품이 가진 속성으로부터 창출되는 것이며, 서비스와 같은 무형재의 경우는 서비스의 창출과 동시에 그 서비스를 수행함으로서 생산이 이루어진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대한항공 홈페이지 http://www.koreanair.co.kr
아시아나항공 홈페이지 www.flyasiana.com
한국 항공진흥협회 홈페이지 http://www.airtransport.or.kr
네이버 http://www.naver.com
금융감독원 홈페이지 전자공시 http://dart.fss.or.kr/
항공실무론 김성혁 조인환 저 백산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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