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부마케팅의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5.16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들어가면서 : 내부마케팅에 대한 이론적 고찰
1. 내부마케팅이란 무엇인가
2. 내부마케팅, 이래서 중요하다
3. 환대산업에서의 내부마케팅 컨셉

Ⅱ. <The Flair>에 대한 개관
1. <The Flair>의 컨셉 : 엔터테인먼트 칵테일 바
2. <The Flair>의 사업 규모

Ⅲ. 시장 환경 분석
1. 산업 분석
가. 주류 서비스 산업의 정의 및 범위
나. 바 산업의 정의 및 특징
다. 제반 환경 분석
2. 고객 분석
3. 경쟁자 분석
가. 동일 제품 형태 차원의 경쟁자
나. 동일 제품 범위 차원의 경쟁자
다. 동일 서비스 차원의 경쟁자
4. 자사 분석
가. 축적된 플레어 노하우
나. 선발 주자로서의 브랜드 이미지
다. 유리한 입지
라. 고가격의 칵테일이 주 상품
마. 서울에 편중된, 적은 가맹점 수

Ⅳ. <The Flair>의 내부마케팅 현황
1. <The Flair>, 이래서 내부마케팅 해야 한다
가. 바텐더가 핵심 경쟁우위
나. 열악한 근무 조건
2. <The Flair>의 인력 현황 : 바텐더를 중심으로
가. 바텐더 수
나. 모집 및 선발
다. 조직 관계 및 직무
라. 훈련 및 교육
마. 애사심 고취를 위한 각종 행사
바. 보상관리
사. 커뮤니케이션

Ⅴ. <The Flair> 내부마케팅 관련 제언
1. Doing Great! Keep It Up!
가. 모집 및 선발
나. 훈련 및 교육
2. Focus Here!
가. 보상관리 중 직접 급여
나. 직무 환경 물리적 개선
다. 직무 충실화

Ⅵ. <The Flair> 바텐더들이 나아갈 길

Ⅶ. 나오면서 : 본 Field Study에 대한 소감
본문내용
Ⅰ. 들어가면서 : 내부마케팅에 대한 이론적 고찰


1. 내부마케팅이란 무엇인가

내부마케팅(internal marketing)이란 조직 내 인적자원을 대상으로 행해지는 일련의 마케팅 활동을 의미한다. 학계에서의 내부마케팅 정의는 다음과 같다.
"사내고객인 현장종사원에게 내부제품으로서의 직무를 제공하고 그 내부제품을 사내고객의 욕구에 적절히 합치하도록 계획하는 것" - Berry(1984)

"종사원들의 내부시장을 마케팅적 활동이 내부적으로 이루어지는 곳이며, 종사원들의 서비스 정신과 고객지향적 행위가 마케팅적 접근 활동으로 가장 잘 동기부여 되는 곳" - George 와 Gronroos(1991)

"종사원을 고객 지향적으로 개발하는 방법에 초점을 둔 관리 전략"
- Gronroos(1990)
상기의 견해들을 종합하여 내부마케팅에 대한 우리 9조의 견해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내부마케팅은 기업의 종사원들을 하나의 고객집단으로 인식하여 그들의 욕구 충족을 위한 일련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마케팅 활동이다.
둘째, 내부마케팅은 종사원에게 동기를 부여하고 고객 지향적인 태도를 갖게 함으로써 대고객 서비스 수준을 향상시키고 고객만족을 유도하는 마케팅 활동이다.


2. 내부마케팅, 이래서 중요하다

내부마케팅은 ‘만족한 종사원만이 소비자를 만족시킬 수 있다(Brown, 1993)’라는 간단한 가정에서 출발한다.
이러한 가정은 근래의 사회적 변혁 속에서 지속가능한 핵심경쟁우위를 확보코자 하는 여러 기업들에 의해 더욱 강화되고 있다. 산업 사회에서 지식 기반 서비스 사회로, 폐쇄적 사회에서 개방적인 무한 경쟁 사회로, 그리고 공급자 중심 시장 사회에서 소비자 중심 시장 사회로 변화함에 따라, 내부마케팅은 조직의 목적 달성을 위해 더욱 더 절실히 요구되고 있는 것이다.


3. 환대산업에서의 내부마케팅 컨셉

고객과 업장에서 상호작용하며 서비스를 즉각 전달해야 하는 환대산업의 경우 접점 사원에 대한 내부마케팅은 특히 중요한 과제이다. 그러므로 환대산업 내에서 내부마케팅으로 유명한 <Marriott Hotel> 사례를 살핌으로써 이에 대한 전반적인 통찰을 얻고자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디자인마케팅 레포트
  • 마케팅의 개념 및 필요성2-8. 컬쳐마케팅의 5type 및 사례분석3장 실크로드 프로젝트-컬쳐마케팅을 통한 카지노 산업진흥,도약 모색탐구3-1.카지노 산업의 탄생배경과 특성3-2.세계 카지노 현황3-3카지노산업의 조직4장 컬쳐 마케팅전략을 위한카지노 산업고찰4-1. 강원랜드 기업소개4-2. 강원랜드 관련분야 및 파급효과4-3 강원랜드의 현재4-4 강원랜드의 문화적 부분 4-5. 강원랜드의 SWOT분석에 따른 전략4-6. 강원랜드의 조직과 내부마케

  • [마케팅]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마케팅전략 비교
  • 고찰가. 항공운송산업의 특성과 역할1. 항공운송산업의 특성2. 항공운송산업의 역할3. 항공운송산업에서의 경쟁력 결정요인 나. 항공운송산업의 최근동향1. 항공자유화2. 민영화3. 세계화와 지역주의4. 항공사간 제휴다. 항공운송산업 마케팅환경1. 거시적 환경2. 미시적 환경Ⅲ. 사례 연구가. 대한항공과 아시아나 항공의 비교분석1. 기업 철학2. 경영 이념3. 경영 철학4. 외부마케팅5. 내부마케팅6. SWOT분석7. 마케팅 믹스 전략8. 문제점나.

  • [내부마케팅] 내부마케팅의 중요성과 성공사례
  • 내부마케팅은 현장 호텔근무자에게 동기를 부여함으로써 고객지향적인 접객요원 개발과 근무자태도와 커뮤니케이션관리 등을 통한 기업 내 서비스문화 개발이 필수적이다.내부마케팅은 70년대 부터 최근까지 개념이 고찰되고 왔으며 정의에 대해서는 다수의 의견이 제시되었다. Sasser & Arbeit(1976)는 서비스기업에 있어서 인적자원(호텔근무자)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는데 고객에게 서비스를 팔기 전에 먼저 호텔근무자에게 직무를 팔아야 한다고 하였다

  • [간호조직] 임상간호사의 직무만족과 내부마케팅이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 내부마케팅의 요인을 측정하기 위해 개발한 도구를 토대로 이세일 (2008)이 병원 조직에 맞게 수정,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즉, 간호사가 인지 하 는 내부마케팅은 시장조사, 동기부여, 근무환경, 커뮤니케이션, 보상체계, 교 육훈련, 복지제도, 종사원 관리이념의 영역으로 구성되며 점수가 높을수록 내 부마케팅 인지정도가 높음을 의미하고 척도는 Herzberg(1966)가 정의한 동기 부여-위생이론을 근거로 조윤희(2002)가 개발한 도구로 측정한다. II. 문헌고찰A

  • 아웃백 스테이크의 마케팅전략과 핵심 성공요인 분석(A+)
  • 마케팅 전략 1. 외부 마케팅 전략1) 고객의 입장에서 본 아웃백2) 경쟁사 분석 (베니건스, TGI 프라이데이)2. 기타 외부 마케팅 전략3. 내부 마케팅 전략4.아웃백의 SWOT분석1) Strengths2) Weakness3) Opportunity4) Threats5.아웃백의 STP 분석1)세분화2)타겟팅3)포지셔닝6 .아웃백의 마케팅 믹스1)4p의 이론적 고찰2)아웃백의 4p mixⅤ. 성장전략VI. 아웃백의 성공요인분석 ⅥI. 결론참고 문헌 아웃백 스테이크의 마케팅전략과 핵심 성공요인 분석 Ⅰ. 서 론 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