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부마케팅의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5.16 / 2019.12.2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들어가면서 : 내부마케팅에 대한 이론적 고찰
1. 내부마케팅이란 무엇인가
2. 내부마케팅, 이래서 중요하다
3. 환대산업에서의 내부마케팅 컨셉
Ⅱ. <The Flair>에 대한 개관
1. <The Flair>의 컨셉 : 엔터테인먼트 칵테일 바
2. <The Flair>의 사업 규모
Ⅲ. 시장 환경 분석
1. 산업 분석
가. 주류 서비스 산업의 정의 및 범위
나. 바 산업의 정의 및 특징
다. 제반 환경 분석
2. 고객 분석
3. 경쟁자 분석
가. 동일 제품 형태 차원의 경쟁자
나. 동일 제품 범위 차원의 경쟁자
다. 동일 서비스 차원의 경쟁자
4. 자사 분석
가. 축적된 플레어 노하우
나. 선발 주자로서의 브랜드 이미지
다. 유리한 입지
라. 고가격의 칵테일이 주 상품
마. 서울에 편중된, 적은 가맹점 수
Ⅳ. <The Flair>의 내부마케팅 현황
1. <The Flair>, 이래서 내부마케팅 해야 한다
가. 바텐더가 핵심 경쟁우위
나. 열악한 근무 조건
2. <The Flair>의 인력 현황 : 바텐더를 중심으로
가. 바텐더 수
나. 모집 및 선발
다. 조직 관계 및 직무
라. 훈련 및 교육
마. 애사심 고취를 위한 각종 행사
바. 보상관리
사. 커뮤니케이션
Ⅴ. <The Flair> 내부마케팅 관련 제언
1. Doing Great! Keep It Up!
가. 모집 및 선발
나. 훈련 및 교육
2. Focus Here!
가. 보상관리 중 직접 급여
나. 직무 환경 물리적 개선
다. 직무 충실화
Ⅵ. <The Flair> 바텐더들이 나아갈 길
Ⅶ. 나오면서 : 본 Field Study에 대한 소감
- 본문내용
-
Ⅰ. 들어가면서 : 내부마케팅에 대한 이론적 고찰
1. 내부마케팅이란 무엇인가
내부마케팅(internal marketing)이란 조직 내 인적자원을 대상으로 행해지는 일련의 마케팅 활동을 의미한다. 학계에서의 내부마케팅 정의는 다음과 같다.
"사내고객인 현장종사원에게 내부제품으로서의 직무를 제공하고 그 내부제품을 사내고객의 욕구에 적절히 합치하도록 계획하는 것" - Berry(1984)
"종사원들의 내부시장을 마케팅적 활동이 내부적으로 이루어지는 곳이며, 종사원들의 서비스 정신과 고객지향적 행위가 마케팅적 접근 활동으로 가장 잘 동기부여 되는 곳" - George 와 Gronroos(1991)
"종사원을 고객 지향적으로 개발하는 방법에 초점을 둔 관리 전략"
- Gronroos(1990)
상기의 견해들을 종합하여 내부마케팅에 대한 우리 9조의 견해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내부마케팅은 기업의 종사원들을 하나의 고객집단으로 인식하여 그들의 욕구 충족을 위한 일련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마케팅 활동이다.
둘째, 내부마케팅은 종사원에게 동기를 부여하고 고객 지향적인 태도를 갖게 함으로써 대고객 서비스 수준을 향상시키고 고객만족을 유도하는 마케팅 활동이다.
2. 내부마케팅, 이래서 중요하다
내부마케팅은 ‘만족한 종사원만이 소비자를 만족시킬 수 있다(Brown, 1993)’라는 간단한 가정에서 출발한다.
이러한 가정은 근래의 사회적 변혁 속에서 지속가능한 핵심경쟁우위를 확보코자 하는 여러 기업들에 의해 더욱 강화되고 있다. 산업 사회에서 지식 기반 서비스 사회로, 폐쇄적 사회에서 개방적인 무한 경쟁 사회로, 그리고 공급자 중심 시장 사회에서 소비자 중심 시장 사회로 변화함에 따라, 내부마케팅은 조직의 목적 달성을 위해 더욱 더 절실히 요구되고 있는 것이다.
3. 환대산업에서의 내부마케팅 컨셉
고객과 업장에서 상호작용하며 서비스를 즉각 전달해야 하는 환대산업의 경우 접점 사원에 대한 내부마케팅은 특히 중요한 과제이다. 그러므로 환대산업 내에서 내부마케팅으로 유명한 <Marriott Hotel> 사례를 살핌으로써 이에 대한 전반적인 통찰을 얻고자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KT&G의 마케팅 전략분석, 생산과 물류 체계 분석, 조직 인사의 특징 및 재무 상태 분석
- TQM(전사적품질관리)의 기본원리와 사례
- 활속의화장품과향수_친환경 화장품과 유기농 화장품의 현재 동향 및 발전 방향 (1)
- 삼일회계법인 인사관리 현황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
- CLO의 코칭 레포트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인적자원관리] 삼성전자의 인사관리와 개선방안
- 분석심리학의 창시자 융의 일대기 융 생애 융 일화 융 중요 이론 융 주요 이론 융 저서 융 영향 융 공헌 융 업적 융 소개 융 조사 융 분석 융 개요 융 고찰 융 소고 융 피피티 융 ppt
- [마케팅원론 A+받은자료] 시장의 매력도를 분석하는 절차 및 시장 매력도를 평가하는 기준인 외형적, 구조적, 환경적 요인들에 대해 설명하시오.
- 장예모 감독의 영화인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