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실패의 사례와 교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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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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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왜 실패사례인가?
Ⅱ. 브랜드 실패사례와 교훈
① 브랜드 확장 실패 (사례: 밀러 Miller)
② PR의 실패 (사례: 두산맥주)
③ 사람에 의한 실패 (사례: 플래닛할리우드)
④ 아이디어의 실패 (사례: 연기없는 담배)
⑤ 문화적 차이에 의한 실패 (사례 : 인도에서의 켈로그)
⑥ 마케팅의 오류 (사례 : 뉴 코크)
Ⅲ. 소비자행동에 대한 일반적 오류
Ⅳ. 실패를 통한 시사점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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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왜 실패사례인가?
오래전에는 제품이 곧 회사의 운명이었다. 판매량이 감소하면 제품의 결함여부를 분석해보면 그만이었다. 그러나 지금은 상황이 달라져서 기업들은 제품을 탓하는 대신 브랜드를 탓한다. 기업들은 제품 자체가 아니라 그 제품이 표현하는 것에 실패의 책임이 있다고 생각한다. 오늘날 대부분의 제품은 판매되는 것이 아니라 구매되기 때문이다.
소비자는 실제 제품보다는 브랜드에 대한 인식을 토대로 구매결정을 하기에 이르렀으며 이는 브랜드가 제품의 사용가치보다 더 큰 의미를 지니는 동시에 브랜드가치를 하룻밤에 잃을 수도 있음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브랜딩은 더 이상 실패를 예방하기 위한 단순한 안전장치가 될 수 없다.
브랜딩은 절대절명의 사활이 걸린 문제다.
그러나 아이러니컬하게도 브랜딩이 이전 어느 때보다도 중요한 이 시대에 기업들은 브랜딩 능력은 실제로 예전보다 더 쇠약해졌다.
브랜드들은 매일 실패하고 있고 당혹감 속에서 머리만 긁고 있는 회사 경영진들이 나날이 늘어나고 있다.
문제는 기업들이 다른 기업의 실수를 보고도 깨달음을 얻지 못한다는 것이다.
또한 대부분의 기업에서 실패사례의 공개를 회피하고 있으며 공개된 실패와 관련된 연구 결과 및 사례가 적다.
이러한 현실에 있어서 기업들은 실패사례 연구의 중요성을 깨달아야 한다.
실패사례 분석을 통해 실패를 피하는 방법을 터득함으로써 실패는 성공의 발판이 되는 소중한 경험을 인식하여야 하며 실제 성공보다는 실패에서 더 많은 정보를 획득할 수 있다는 것을 다시 한 번 인식하여야 할 것이다.
따라서 기업의 브랜드 실패의 사례를 통해 시사점을 찾고자 하며, 브랜드 마케팅에 있어 소비자 행동에 대한 소비자의 심리를 파악해 보고자 한다.
Ⅱ. 브랜드 실패사례와 교훈
① 브랜드 확장 실패 (사례: 밀러 Miller)
브랜드확장이란‘이미 만들어져 있는 제품라인과 같은 이름을 가진 새로운 제품을만드는것’이다. 일단 성공했다고 판단되는 브랜드를 보유한 많은 기업들은 끊임없이 그 브랜드를 다른 제품분야로 확장하려한다.
IBM의경우, 단지 컴퓨터 뿐만 아니라‘솔루션’에도 브랜드를 확장함으로써 프로그램, 네트워크와 같은 관련분야까지 진출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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