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무세제 세탁기 `마이다스` 실패원인과 마케팅 성공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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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마이다스 선정동기
2. 상황분석
2-1. 시장분석
(1) 세탁기 시장의 특징
(2) 드럼 세탁기의 출현
(3) 결론
2-2. 자사 및 경쟁사 분석
(1) 마이다스 탄생배경
(2) 마이더스의 특징
2-3. 소비자 분석
(1) 기업브랜드 인지도 조사
(2) 제품 개별 브랜드 인지도 조사
무세제 세탁기에 대해서 아느냐는 질문
(3) 세탁방식별 세탁기 이미지 조사
3. SWOT 분석
(1) Issue 1 : 웰빙트렌드에 식상한 소비자들에게 친환경적 이미지가 준거점을 변화 시킬 수 있을까?
(2) Issue 2 : 낮은 브랜드 인지도와 MS로 높은 브랜드 인지도로 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트롬과 하우젠에 대항 할 수 있을까?
(3) Issue 3 : 세탁기 제조사와 세제회사의 연합 공격에 대우가 어떻게 세탁력에 대한
불신을 소거 할 수 있을까?
(4) 결론
4. Brand Identity renewal
(1) 1단계 전략적 상황분석
(2) 2단계 Brand Identity 수립
(3) 가치제안
5. 표적고객
6. 이미지 강화를 위한 New Brand 전략
7. MPR을 통한 IMC 전략
본문내용
1. 마이다스 선정동기

가정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가사노동 중 세탁이 차지하는 비중은 엄청난 것이지만 세탁기의 개발로 그 일과 시간의 상당부분을 덜고 다른 여가시간을 활용하게 되었다. 그러나 생활이 풍요로워지고 그 요구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지난날의 경제발전 위주에서 생활환경에 대한 인식으로 관심이 높아지기 시작했다. 세탁 후 의류에 잔존하는 세균과 세제가 인체에 유해함이 소비자들에게 인식되기 시작했고, 배출하는 세탁수는 가정에서 차지하는 수질오염의 주원인이 되었다. 이에 발맞춰서 2001년 10월에 대우 일렉트로닉스에서는 세탁기의 기본적인 성능과 함께 소비자의 건강한 생활과 환경친화적인 세탁문화를 추구하고자 야심차게 무세제 세탁기 ‘마이다스’를 출시했다.
세제 없는 세탁기의 세계 첫 상용화는 '세탁 혁명'으로 불릴 만큼 엄청난 파괴력을 갖는다. 빨래 할 때 세제를 사용하지 않음에 따라 세탁 폐수에 의한 수질 오염등 지구의 환경오염 개선은 물론 폐수정화 비용절감 등에 획기적인 전기가 될만한 것으로 보인다. 상업적으로는 세계 시장을 겨냥한 '글로벌 상품'이 탄생해 새로운 부가 가치를 창출할 것으로 예상했고, 국내 가전업계는 물론 세계 세탁기 시장에서의 새로운 판도변화도 예상됐다. 또 기존 세제업계는 무세제 세탁기의 등장으로 대책 마련 등 일대 비상이 걸리기도 했다. 이 세탁시스템이 주목을 받는 이유는 무세제로 인한 ‘피부 無자극’과 '환경오염 차단', 세탁과정 단순화로 인한 '전기. 물 사용량 절감', 합성세제, 섬유유연제, 표색제등의 세탁 보조제를 전기 촉매제 한 가지로 해결함으로써 세탁부수비용 절감의 효과까지 갖고 있기 때문이다.
이렇게 누구나 한 번쯤 꿈꿔 봤을 만 한 이상적이고, 혁신적인 제품이 시장에 출시 된지 만2년이 지났는데도 가시의 성과를 거두기는커녕 점점 우리의 뇌리에서 잊혀져가는 제품이 되는 것이 안타까워서 그 실패의 원인은 무엇이고, 어떻게 하면 시장에서 성공 할 수 있는지 마케팅적으로 접근하여 성공전략을 도출해보고자 선정하게 됐습니다.

2. 상황분석

2-1. 시장분석

(1) 세탁기 시장의 특징
현재 우리나라 세탁기 시장의 규모는 연간 130만대, 총 4천억 정도로 추정된다. 일반(와권식)세탁기의 공급률이 95%로 거의 한 가구당 세탁기가 한대 꼴로 있어 이미 시장은 포화상태라고 볼 수 있다. 결혼 시장을 감안하면 80-90만대가 대체 수요로 창출되고 있다. 그 동안 세탁기는 용량을 중심으로 성장해 왔으며(3->5->7->10kg), 이 외에 세탁 방식이나 세탁통 구조, 세탁물살 등으로 차별화를 시도 해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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