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간 win-win 전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5.16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들어가며

II.Win-Win 전략이란
A.Win-win 전략이 중요성
B.Win-win 전략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가치
C.Win-win 전략의 성공포인트

III.Win-Win 전략의 기본적인 모형

IV.사례분석
A.성공사례
B.실패사례

V.시사점

VI.Reference
본문내용
I. 들어가며

☞ 급격하게 변화하는 현대 사회에서 기업들은 기업의 장기적인 생존을 위하여 기존의 셰어를 지키는 동시에 신 가치를 창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 같은 노력은 공급사슬관리는 물론이고 경쟁업체와의 기술공유나 전략적 제휴의 중요성도 커지고 있다. 이에 따라 어느 한쪽의 승리가 아닌 상호간에 시너지 효과를 이룰 수 있는 윈윈 전략은 현대기업의 고차원적 경영전략이라 칭할 수 있다. 현대 경쟁사회에서 기업고유의 가치를 유지하고 전략적 제휴를 통해 역량의 재창조를 위한 노력을 엿보는 것은 장래 기업의 운명을 책임질 경영학도들에게 큰 자산이 될 것이라 판단하여 국내외 기업들의 활동을 살펴보기로 하였다. 우선 윈윈 전략이 무엇인지 정의하고 사례조사를 통한 장단점을 살펴본 뒤 시사점을 찾아보기로 한다








II. Win-Win 전략이란
☞ 윈윈 전략(Win-win)은 미 행정부가 제일 먼저 주장했던 전쟁개념이다. 당초, 윈윈 전략은 전쟁 위험이 상존하고 있는 중동과 아시아를 축으로 고정시켜 두 곳에서 만약에 전쟁이 발생했을 때 두 전장 모두에서 승리를 이끌어낸다는 전략이론에서 나온 이름이다. 미국은 중동과 아시아 등에서 동시 다발적으로 전쟁이 발발했을 때 자국의 이익 때문에 참전이 불가피 한 경우 중동과 제2의 전장인 아시아 또는 제3지역에서 동시에 승리한다는 원칙으로 이러한 전략을 채택했다.

☞ 전쟁 억지차원에서 나온 이러한 윈윈 전략이 지금은 오히려 기업경영의 대명사가 되고 있다. 윈윈의 의미는 정확히 말해서 상반된 관계에 있는 상대방이 서로 두 개의 윈 중에 하나의 윈을 나누어 갖는다는 말이다. 기업에서 경영자와 근로자, 시장에서 수요자와 공급자,금융에서 채권자와 채무자, 전쟁을 치르고 있는 적대관계의 두 국가는
윈윈 관계로 발전할 수 있는 관계에 있다고 할 수 있다.

☞ 한 가족의 구성원이라 할지라도 재산 상속 등의 문제로 이해타산이 엇갈리면 이런 관계가 성립된다. 그렇다면 당초의 윈윈 전략이 어떻게 해서 기업경영에 쓰이게 됐을까? 물론 그것을 한 마디로 정의하기는 어렵다. 하지만 오늘날 날로 복잡해지는 인간생활은 하루하루가 대립의 연속이고, 이 과정에서 상호 대립하는 것보다 나누어 득을 볼 수 있는 것이 훨씬 이득이라는 시대적 공감대가 형성돼 있다는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SK텔레콤 마케팅 전략 분석 및 수립
  • 기업과 상호 협력의 기틀 속에서 Win-Win 관계를 구축하며, 고객에게는 다양하고 알찬 디지털 콘텐츠로 기쁨을 줄 것이다. 이런 앞의 점으로 미루어 보아 우리 팀에서는 SK 텔레콤을 선정하게 되었다.Ⅱ. 기업소개(제품) - 개황, 현재의 마케팅 전략분석1. 성과 분석 1998년 PCS 3사(016, 018, 109)가 이동통신서비스 시장에 본격적으로 참여하면서 비교우위의 경쟁력을 보여주고 있었던 20대 전후반의 시장에서 상대적 열세에 있던 SK Telecom은 이동통신서비스 시

  • [마케팅]국제마케팅-마케팅 성공사례(에버렌드)
  • 기업의 목표 극대화 추진협력업체에 대한 환경지도 강화- 자율적 환경 관리 유도환경아카데미와 야생동물의 자연방사 캠페인 등의 실시에너지 소요비용 최소화방안 제시에너지 낭비십계명 발표-불필요한 에너지 사용 방지7Global Marketing결론에버랜드의 향후 발전 방향경쟁사인 롯데 월드에 비해 아직 캐릭터와 주제에 대한 개발과 홍보가 절대적으로 부족캐릭터와 스토리의 개발가격 면에서 이용자들에게 어필할 수 있는 숙박시설 확충주

  • [경영학] 기업의 인적자원 관리방안에 대한 연구
  • 기업들의 고령화 현황을 진단하여 기업차원에서 고려해야할 특징들을 종합하고, 시장 가치 제고의 요구를 키워가는 구성원들의 니즈와 회사의 니즈를 동시에 만족시킬 수 있는 Win-win전략의 경력 개발 제도와 함께, 우리나라와 같이 고령화 위협에 직면해 있는 선진국들의 경험과 기업의 대응사례를 분석하여 시사점을 도출하고, 마지막으로 우리나라 기업의 대응방안을 제시하고자한다.제 2 장 고령화의 원인과 영향 제 1 절 우리나라 고령화의 원인

  • 자라 자라 소개 자라 성공전략 자라 전망 자라 SCM 자라 QR 자라 SPA 자라
  • 기업간 연결고리에서의 낭비를 획기적으로 제거하여 그 효과를 나누는 Win-Win 전략이다. 즉 SCM은 기업에서 생산유통 등 모든 공급망 단계를 최적화해 수요자가 원하는 제품을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 제공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공급사슬상에서 자재의 흐름을 효과적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불확실성과 위험을 줄임으로써 재고수준 리드타임 및 고객 서비스 수준 향상할 수 있으며 거래 기업 간에 긴밀한 협력을 통해 그 이익을 훨씬 극대화 할 수 있다. (

  • [무역자동화, edi] EDI와 국제무역
  • 간접적인 매출향상내지는 경영업무의 효율화와 같은 측정이 어려운 효과들로 인해 전통적인 cost/benefits분석은 큰 의미를 갖지 못한다. 실제 미국의 1990년 EDI Research조사에 의하면 EDI를 구현하는 이유가 고객서비스의 향상과 정보능력 향상 때문이라는 응답이 가장 많았다.따라서 EDI의 효과를 계량화한다는 것은 어려운 일이나 EDI구현을 위한 예산, 자원을 확보하는데는 계량화를 통하여 기초자료를 제시하는 것이 일반적이며, 많은 기업들에서 아직도 c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