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간 win-win 전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5.16 / 2019.12.24
- 11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I.들어가며
II.Win-Win 전략이란
A.Win-win 전략이 중요성
B.Win-win 전략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가치
C.Win-win 전략의 성공포인트
III.Win-Win 전략의 기본적인 모형
IV.사례분석
A.성공사례
B.실패사례
V.시사점
VI.Reference
- 본문내용
-
I. 들어가며
☞ 급격하게 변화하는 현대 사회에서 기업들은 기업의 장기적인 생존을 위하여 기존의 셰어를 지키는 동시에 신 가치를 창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 같은 노력은 공급사슬관리는 물론이고 경쟁업체와의 기술공유나 전략적 제휴의 중요성도 커지고 있다. 이에 따라 어느 한쪽의 승리가 아닌 상호간에 시너지 효과를 이룰 수 있는 윈윈 전략은 현대기업의 고차원적 경영전략이라 칭할 수 있다. 현대 경쟁사회에서 기업고유의 가치를 유지하고 전략적 제휴를 통해 역량의 재창조를 위한 노력을 엿보는 것은 장래 기업의 운명을 책임질 경영학도들에게 큰 자산이 될 것이라 판단하여 국내외 기업들의 활동을 살펴보기로 하였다. 우선 윈윈 전략이 무엇인지 정의하고 사례조사를 통한 장단점을 살펴본 뒤 시사점을 찾아보기로 한다
II. Win-Win 전략이란
☞ 윈윈 전략(Win-win)은 미 행정부가 제일 먼저 주장했던 전쟁개념이다. 당초, 윈윈 전략은 전쟁 위험이 상존하고 있는 중동과 아시아를 축으로 고정시켜 두 곳에서 만약에 전쟁이 발생했을 때 두 전장 모두에서 승리를 이끌어낸다는 전략이론에서 나온 이름이다. 미국은 중동과 아시아 등에서 동시 다발적으로 전쟁이 발발했을 때 자국의 이익 때문에 참전이 불가피 한 경우 중동과 제2의 전장인 아시아 또는 제3지역에서 동시에 승리한다는 원칙으로 이러한 전략을 채택했다.
☞ 전쟁 억지차원에서 나온 이러한 윈윈 전략이 지금은 오히려 기업경영의 대명사가 되고 있다. 윈윈의 의미는 정확히 말해서 상반된 관계에 있는 상대방이 서로 두 개의 윈 중에 하나의 윈을 나누어 갖는다는 말이다. 기업에서 경영자와 근로자, 시장에서 수요자와 공급자,금융에서 채권자와 채무자, 전쟁을 치르고 있는 적대관계의 두 국가는
윈윈 관계로 발전할 수 있는 관계에 있다고 할 수 있다.
☞ 한 가족의 구성원이라 할지라도 재산 상속 등의 문제로 이해타산이 엇갈리면 이런 관계가 성립된다. 그렇다면 당초의 윈윈 전략이 어떻게 해서 기업경영에 쓰이게 됐을까? 물론 그것을 한 마디로 정의하기는 어렵다. 하지만 오늘날 날로 복잡해지는 인간생활은 하루하루가 대립의 연속이고, 이 과정에서 상호 대립하는 것보다 나누어 득을 볼 수 있는 것이 훨씬 이득이라는 시대적 공감대가 형성돼 있다는 것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무인양품의 경쟁전략
- 토스 마케팅 전략 분석
- A+ 인적자원관리 - 5주차 1강에서 모집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인적자원관리에서의 모집은 조직의 지속가능경영에 밀접한 영향을 미칩니다. 현재 (2020년 대) 시장 상황에 맞는 효과적인 모집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A+ 리포트] 최근 빅데이터의 개념 및 활용 사례를 제시하고, 빅데이터 기술로 인해 발생한 문제점과 해결책을 조사하여 리포트를 작성하시오.
- SNS마케팅 개념,효과분석 및 국내,해외기업 도입사례분석과 SNS마케팅 향후방향 제시
- 신라호텔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호텔신라 기업 핵심역량 및 경쟁우위분석과 신라호텔 이미지개선위한 전략 제언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경제학개론 A+받은자료] 수요곡선과 공급곡선이 일반적인 경우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공급에 비해 비탄력적인 경우 소주에 조세를 부과하면 소주시장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다음 질문에 답해봅시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