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리더십과 PM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5.16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 목차
-
Ⅰ. P.M이론
Ⅱ. 사례 분석
1. 사례 1
2. 사례 2
3. 사례 3
Ⅲ. 리더십유형 설문지
Ⅳ. 조별활동 후기
Ⅴ. 참고 문헌
Ⅵ. 조별 활동 사항
- 본문내용
-
Ⅰ. PM 이론
PM 이론은 일본 오사카 대학의 미스미교수를 필두로 하여 일본에서 정립된 것으로 집단 기능의 개념으로부터 리더십을 유형화한 이론이다. 이들은 집단 기능을 목표 달성 기능(Performance the goal)과 집단 유지 기능(Maintenance the group) 의 2개의 차원으로 나누었는데, 이것은 리더십 행동을 구분할 때 쓰이는 과업 행동, 관계성 행동과 각각 같은 맥락에서 볼 수 있다. 이들은 이 두 가지 기능을 통해 리더십 유형을 설명하고 있으며, 집단의 기능은 목표 달성 기능과 집단 유지 기능의 2분법으로는 불충분하고, 이 두 기능이 합쳐진 관점에서 봐야한다고 주장하였다.
1. P 기능과 M 기능
PM 이론은 리더십을 P기능과 M 기능이라는 두 개의 기능을 중심으로 하여 접근하였다. P 기능과 M 기능에 대해서 자세한 상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P 기능 (목표 달성 기능)
이는 조직이나 집단이 가지는 목표를 지향 ․ 달성하는 기능을 말한다. P기능은 지위나 역할의 무엇이냐에 따라서 변화를 겪고, 지휘의 상하 관계에 있어서 상급자의 P기능에 의하여 하급자의 P기능도 영향을 받는다.
지도자의 목표 달성 기능이란, 조직 구성원인 부하에 대하여 새로운 방안의 제시하고 업무를 비판하며 직무 역할을 명확히 해주고 결정된 의사를 부하에게 지시하며 때론 충고나 조언을 하는 것이다. 한 가지 유념해야 할 사실은 “지도 조건으로서의 P기능”은 실제로 목표를 달성한 “결과로서의 P기능” 과는 본질적으로 상이하다는 것이다. 왜냐하면 “지도 조건으로서의 P기능”은 실제로 강화해도 이것이 업적의 강화 향상으로 반드시 이어지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2. M 기능 (집단 유지 기능)
집단을 존속, 유지하며 강화하는 기능으로 집단이나 조직에서 발생하는 긴장의 해소, 대립 항쟁의 화해, 격려와 지지 등으로 구성원 상호간의 우호적 상호 의존성을 증대하는 역할을 한다. 또한 집단이나 조직 내에서 볼 수 있는 구성원의 욕구 불만으로 인한 분열 등이 표면화하는 것을 통제하며, 구성원에게 소속감을 부여하고 집단의 응집성을 촉진하는 것들도 집단 유지 기능에 속한다.
2. P기능과 M 기능의 관계 유형
위에서 언급한 P기능과 M기능, 이 두 가지 기능을 어느 정도 가지고 있느냐에 따라서 총 4개의 리더십 유형으로 나눌 수 있다.
- 참고문헌
-
현대 조직과 리더십. 양석호 저. 이데아
현대조직의 리더십 적용. 이상욱 저. 시그마프레스(주)
사람의 마음을 사로잡는 심리화술. 사이토 이사무 저.
http://eq21.net/
리더십 김남현
격려의 힘 제임스 M. 쿠제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원론]리더쉽의 유형과 그 개념
- 리더십 특성 행동 이론
- [간호지도자론 D형] 오하이오 주립대학의 리더십 연구를 기초로 하여 자신이 속해 있는 조직 (병원, 학교, 사업장, 가족)의 지도자 유형 (리더십 스타일)을 사정하고 이 지도자의 리더십 스타일이 조직 (예 병원의 경우는 간호체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리더십이론] 리더십에 관한 심층 분석 보고서 -민주노동당
- [창업기업 전략][창업][기업][아웃소싱][마케팅]창업기업의 아웃소싱전략, 창업기업의 경영전략, 창업기업의 마케팅전략, 창업기업의 회계와 세무전략, 창업기업의 산업재산권 활용전략, 창업기업의 성공전략 분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생산관리] 자재관리의 의의와 목표 및 내용, 자재관리를 위한 절차(단계)
- [호텔경영론] 그랜드 힐튼 서울 호텔 분석
- [디지털경영][지식경영][위성방송][품질경영]디지털경영의 유형, 디지털경영의 중요성, 디지털경영의 원칙, 디지털경영의 위성방송, 디지털경영의 품질경영, 디지털경영의 지식경영, 디지털경영의 전략 분석
- 제조업 품질관리성공, 실패 사례
- [유통관리] 이마트 문제점과 그에 따른 전략방안
- [기업과경영] 제주항공 전략과 요인 분석
- 소니 SWOT분석 레포트
- 인도네시아의 투자환경 분석 및 한국과의 무역관계 조사분석
- 소비자심리학_2주차에서 인지적 학습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인지적 학습이론을 통해 학습한 본인의 직접 경험을 제시하시오
- [마케팅] 한국스마트카드 T-money(티머니) 마케팅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