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실버타운의 발전과 산업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5.16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실버산업의 정의와 유형
2. 문제 제기와 연구 목적

Ⅱ. 본론
1. 실버타운의 이론적 고찰
1) 실버타운의 정의
2) 실버타운의 등장배경
3) 실버타운의 유형
2. 외국의 실버타운
1) 일본
(1) 등장배경
(2) 실버타운 현황
(3) 일본의 운영 중인 실버타운
2) 미국
(1) 등장배경
(2) 실버타운 현황
(3) 미국의 운영 중인 실버타운
3) 캐나다
(1) 캐나다의 운영 중인 실버타운
3. 우리나라 실버타운
1) 현황
2) 우리나라에 운영 중인 실버타운
3)우리나라 실버타운의 문제점
4) 해결방안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 론

1. 실버산업의 정의와 유형
실버산업은 국가가 국민의 공통적 욕구의 일부를 재정능력의 한계로 충족해 줄 수 없기 때문에 이를 사회의 민간단체들이 비용을 받고 해결해 주는 것이다. 최근까지 정부가 민간부문을 노인복지에 적극적으로 유도할 수 없었던 이유 중의 하나는 민간부문의 참여로 전통적인 가족부양기능의 붕괴가 촉진될 것이라는 사회 일각에서의 우려 때문이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사실 자녀들이 고령인 부모와 동거해서 노인의 금전적, 비금전적 필요를 충족시켜 주었던 전통적 가족제도의 변화는 선진국의 예에서 보듯이, 가족들에게만 복지기능을 담당해 주기를 바라기는 어려운 실정이다. 하지만 인구의 고령화와 사회경제적 여건이 변화되면서 노인복지제도도 새로운 경향이 나타나기 시작했는데, 이는 노인복지에 있어서 기본적인 최저국민수준은 국가가 책임지고, 그 이외의 부가적 요구에 대하여는 민간자본을 동원하여 해결하려는 움직임으로 이것이 실버산업의 등장이라고 할 수 있다.
선진국에서 고령인구의 급증 및 공사연금제도의 확충으로 인한 고령자 경제력의 인구비율 이상의 증가, 고령자 간호 등 유료서비스 이용인구 증가, 공적 기관의 고령자대책 서비스의 실버산업에의 위탁 등으로 인해 실버산업의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은을 뜻하는 '실버'라는 단어는 노인이라는 말을 갖는 부정적 이미지를 없애기 위해 판매자가 고안해 낸 이름이다.

실버산업의 유형에는, ① 홈케어 서비스(home care service)사업, ② 중간보호시설 및 1일 탁노소사업, ③ 유료의 양로 및 요양시설, ④ 노인전용의 의료서비스산업, ⑤ 케어하우징(care housing)의 절차운영사업, ⑥ 노인을 대상으로 하는 관광·취미·오락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사업, ⑦ 노인식품, 노인의복, 노인용 생활용품의 제조·판매사업이 있다. 그 외에도 노인이 소유하고 있는 주택 등 부동산을 담보로 종신생계비·의료비를 지급해 주는 금융업, 노인전용식당, 노인만을 대상으로 하는 재활센터 등이 있다.

2. 문제 제기 & 연구 목적
무병장수는 인간의 한결같은 소망이며 축복으로 인정되어 왔다. 과학과 의료기술의 발달로 인하여 인간의 평균수명은 20세기에 들어서 급격하게 증가되었고, 평균수명이 80세를 넘는 국가도 상당히 있다. 우리나라도 어느새 65세 이상의 노령인구가 70%를 넘어 2000년 밀레니엄 시대로 접어들면서 UN이 정한 고령화 사회에 진입하였다. 그러나 사회구조가 산업화, 도시화, 핵가족화 됨에 따라 노인에 대한 부양의식이 점차 약화되면서 가족들은 노인과 함께 생활하면서 부양하는 것에 부담을 느끼게 되었고, 노인 역시 이에 대해 상대적인 심리적 부담감을 느끼면서 점차 노인 주택에 대한 관심과 욕구가 증가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최근에 노인부양에 대한 문제가 새롭게 논의되어지고 있으며, 이에 대해 현대의 노인들은 노후생활에 대해 자녀들이 부양해야 한다는 전통적인 입장에서 벗어나 젊었을 때의 저축이나 사회보장에 의해 해결되어야 한다는 생각이 지배적이다. 이는 우리나라가 고령화 사회에 진입하면서 중산층 이상의 노인들의 수가 많아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고 있으며, 이런 노인들의 욕구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해 주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논점에서 볼 때 실버타운의 발전은 고령화시대를 대비한 종합적이고 효율적인 노인복지 서비스라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문선화외, 「노인과 현실과 노인복지개혁과 과제」, 세종출판사, 2002
한국노년학회, 「노인보호시설과 부양체계 한국적모형개발」, 중앙출판사, 1995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실버노인요양시설 운영 활성화 방안」, 1991
한국노인문제연구소, 「실버산업의 개발전략」, 1993
이인수, 「노인복지와 실버산업」, 일진사, 1995
박재간, 「노인전용주거시설의 개발전략」, 아시아미디어리서치, 2002
이인수, 「노년기 주거환경과 실버산업」, 하우, 2000
대한건설협회, 「실버산업의 현황과 개발방향」,
이인수, 「21세기 실버산업과 노인촌락」, 양지, 2002
삼성생명공익재단, 「samsung senior intellgent town 보고서」, 1995
안승덕, “우리나라 실버산업의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대전대학교 경영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양경숙, “실버타운 개발활성화를 위한 관련법규 및 제도개선 방안연구“ 원광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김영복, “유료노인주거시설의 개선방향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9.
류재훈, “실버타운 개발에 있어서의 문제점과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건국대학교 사회복지학과 학사학위 논문, 2001.
국회도서관 우리나라 실버타운의 문제점과 활성화 방안연구 박사학위 논문, 200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관광산업론] 국내 스키 리조트 분석
  • 산업 경영학회지 2001 제 6권 2호단행본대한스키협회, 1999. “한국 스키 70년사”. 대한스키협회.유도재, 리조트경영론, 백산출판사, 2010채용식, 리조트경영학, 현학사, 2009Websites한국스키장경영협회 http://www.skiresort.or.kr코참비즈 www.korchambiz.net용평 리조트 http://www.yongpyong.co.kr무주 리조트 http://www.mujuresort.com보광휘닉스파크 http://www.phoenixpark.co.kr/대명 비발디 파크 http://www.daemyungresort.com/Image SourceReport Cover:http://www.skibig3.com/wp-content/themes/skibig3/image

  • [경영전략론] CGV 경영 전략 분석
  • 분석해 경영에 유효하게 활용하곤 한다. 그러나 고객의 평가는 고객이 극장을 방문하는 바로 그 순간에 벌써 끝나 버리고 만다. 현장이 중요한 이유는 바로 여기에 있다. 고객 목소리, 종업원 건의사항, 극장에서 만나는 종업원들의 친절한 미소, 깨끗하고 쾌적한 시설 등 현장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모자람이 없을 정도다. 끝으로 종업원의 열정. 디지털시대에도 역시 사람이 중요할 수 밖에 없다. 극장은 가장 저렴한 엔터테인먼트 사업으로 다양

  • 의료관광마케팅
  • 의료관광마케팅Ⅰ. 서론 Ⅰ-1. 의료관광의 정의Ⅰ-2. 의료관광의 발달배경Ⅰ-3. 의료관광의 분류Ⅱ. 본론Ⅱ-1. 국내의료관광산업의 환경 분석Ⅱ-2. 의료관광을 위한 서비스마케팅 이론Ⅱ-3. 의료서비스마케팅Ⅱ-4. 병원 서비스 마케팅 전략Ⅱ-5. 병원프랜차이즈 전략Ⅱ-6. 해외 의료 관광 마케팅Ⅱ-7. 국내의료서비스 마케팅 사례Ⅱ-8. 대구의료관광Ⅲ. 결론- 대구 의료관광의 문제점과 발전방향제시Ⅰ. 서론Ⅰ-1. 의료관광의 정의의료관광산업은

  • [서비스경영] 테마파크의 고객만족서비스사례에 관한 연구
  • 분석, 1992이현룡, 효과적인 테마파크 판매촉진방안에 관한 연구, 1999박종찬, 주제공원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1989강미정, 주제공원 이용객의 선택행동에 관한 연구, 1955, 놀이공원 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1996임영수, 테마파크 시장세분화에 관한 연구, 1996한경수, 신 관광 마케팅, 학문사, 2000김성혁, 관광 사업론, 백산출판사, 1999하헌국 외, 신 관광 사업론, 학문사, 2001박시사, 관광 소비자 행동론, 대왕사, 2001J.칼슨, 고객을 순간에 만족 시켜

  • [도시관광론] 인천시의 관광매력적요소와 인천관광발전을 위한 전략
  • 인천시의 관광매력적요소와 인천관광발전을 위한 전략目 次I,서론 1.인천시 개괄2.주요 사업 실적 및 향후 관광 부분 사업 추진 계획3.연구목적 및 연구방향II.인천의 관광자원과 발전 방향1. 지역자원1)차이나 타운2)관광매력물로서의 특징 및 효과3)전망4)그 외 지역자원-박물관, 테마공원, 산업관광, 미술관2. 컨벤션 산업 관련1)송도 신도시 컨벤션센터2)관광매력물로서의 특징 및 효과3)인천시의 향후 방안4)기타(외자유치)3. 문화 예술 스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