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심리학] 헤어디자이너 직무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5.16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
1. 직무분석의 개념 -----------------------------------------------
2. 직무분석의 역사적 배경 -----------------------------------------
3. 직무분석의 필요성 ---------------------------------------------
4. 직무분석의 활용 -----------------------------------------------
5. 직무분석의 결과물 ---------------------------------------------

Ⅱ. 자료 수집 절차 및 분석 -------------------------------
1. 면접법 ------------------------------------------------------
2. 설문조사법 ---------------------------------------------------

Ⅲ. 통계 분석 결과 --------------------------------------

Ⅳ. 결과의 해석 및 논의 ----------------------------------
1. 직무준비도 분석 결과 -------------------------------------------
2. 사용빈도 분석 결과 --------------------------------------------
3. 중요도 분석 결과 --------------------------------------------

Ⅴ. 선발이나 교육훈련, 인사고과를 위한 제안 ------------------
1. 선발 --------------------------------------------------------
2. 교육훈련 ----------------------------------------------------
3. 인사고과를 위한 제안 -------------------------------------------

Ⅵ. 앞으로의 직무분석을 위한 제안 --------------------------

Ⅶ. 요 약 ------------------------------------------

본문내용
Ⅰ. 서 론

오늘날 우리사회는 미를 추구하고 개성을 살리는 시대이니 만큼 자신을 가꾸고 아름다워지기 위해 노력하는 개개인이 많이 늘어나고 있고, 앞으로도 꾸준할 것으로 보인다. TV나 잡지들을 보아도 패션이나 헤어스타일 등과 관련하여 보도되거나 계시된 자료들, 기사들을 보아도 예전보다는 많이 증가하였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앞으로도 사람들은 자신의 외모를 가꾸기 위해 많은 투자를 하게 되고, 그 중의 하나로서 헤어스타일을 바꾸거나 변화시키는 사람들이 더욱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헤어스타일을 변화시키고 있고, 또한 평범하지만은 않은 자신만의 특유한 개성을 살리기 위해 독특한 스타일도 추구하는 만큼 헤어디자이너의 지식이나 기술, 능력 등이 더욱 중요시 되어져가고 있다.
예전에는 단순히 헤어 컷이나 파마나 염색 하는 등의 미용사라는 개념이었지만, 요즘에는 헤어디자이너라고해서 그것에 그치지 않고 더욱 연구하고 개발하는, 한층 더 전문화되고 세분화된 개념으로 바뀌었다. 따라서 요즘의 미용사들의 직무는 예전과 같이 단순하거나 획일적이지 않고, 보다 복잡하고 다양하며 전문화되어서 많은 차이를 드러내고 있어 이런 이유들로 인해 미용사에 대한 직무분석을 하게 되었다.

1. 직무분석의 개념
직무분석은 20세기 초 미국에서 처음으로 시작된 것으로 그 결과를 어디에 사용할 것인지에 따라 여러 가지로 정의 할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인간의 노동력을 과학적이고 합리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기초 작업으로서 직무의 내용을 분석하는 것이다. 일정한 직무의 성질, 구체적으로는 특정 업무의 내용과 성질을 분석하고, 그 직위에 포함되고 있는 개개인의 업무와 그 직무가 필요로 하는 종업원의 기술, 지식, 능력 및 책임과 같은 직무상의 요건을 명확히 하는 작업이라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 김원형. 남승규, 이재창 공저 (2006). 新산업 및 조직심리학. 서울: 학지사.
․ 임은진 (2005). 서비스산업 종사자의 인사관리만족도에 관한 실증 연구 :헤어디자이너 중심으로. 서경대 경․ 영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진용미 (2007). 헤어디자이너에 대한 사회적 인식 조사 :서울·경기 지역을 중심으로. 서경대 미용예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박상경 (2004). 한국 미용산업의 인적자원관리 연구. 중앙대 산업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계숙 (2002). 미용인들의 교육훈련 실태 및 필요에 관한 조사 연구. 원광대 보건환경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한국산업인력공단 홈페이지 http://www.hrdkorea.or.kr/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괜찮아요
  • heung***
    (2008.06.15 02:36:34)
회원 추천자료
  • [자기소개서] 자기소개서 직종별 완벽정리
  • 산업기사와 컴퓨터활용능력 2급 자격증을 갖고 있습니다. 가장 궁극적으로 하는 목표는 ‘사회조사분석사’입니다. 광고를 공부하면서 가장 중요한 부분중의 하나를 ‘조사’라고 생각했습니다. ‘知彼知己면 百戰百勝’이라 했습니다. 광고의 기획과 마케팅 조사, 광고, 프로모션, 인터넷마케팅 모두 제가 평소 관심을 가지던 분야입니다. 귀사에서 일을 하면서 더 많은 것을 배우고 제 실력을 인정받고 싶습니다. 보잘것없는 저이지만 한번 채용이

  • [자기소개서] 자기소개서 작성법과 업종별, 회사별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제 사례
  • 산업기사와 컴퓨터활용능력 2급 자격증을 갖고 있습니다. 가장 궁극적으로 하는 목표는 ‘사회조사분석사’입니다. 광고를 공부하면서 가장 중요한 부분 중의 하나를 ‘조사’라고 생각했습니다. ‘知彼知己면 百戰百勝’이라 했습니다. 광고의 기획과 마케팅 조사, 광고, 프로모션, 인터넷마케팅 모두 제가 평소 관심을 가지던 분야입니다. 귀사에서 일을 하면서 더 많은 것을 배우고 제 실력을 인정받고 싶습니다. 보잘것없는 저이지만 한번 채용이

  • [유망직업] 유망직업 벤처투자심사자와 펀드매니저, 유망직업 국가기관정보자원화전문가와 기술전략담당전문가, 유망직업 광고프로듀서와 메이크업아티스트, 유망직업 애견미용사, 유망직업 웹디자이너와 프로그래머 분석
  • 산업기사, 정보처리기능사 자격증을 소지하면 도움이 된다. 프로그래머로서의 충분한 자질과 적성을 가지고 있다면 고등학교만을 졸업하고도 업체에 취직할 수 있는데, 보통 교육훈련기관이나 일반 기술학교에서 프로그래밍 전반에 대해 공부한 뒤 취업하게 된다. 컴퓨터 프로그래머는 다양한 전자자료처리 시스템의 원리를 이해하고, 독창력과 논리적 사고, 분석력과 함께 공학적, 과학적, 사무적인 업무를 관리하는 기초원리를 이해할 수 있는 학습

  • 독후감 176권 638Page (서평,독후감상문,독후감 모음)
  • 산업혁명160. 타인의 고통161. 태평천하162. 파리대왕163. 파우스트164. 파피용165. 팩트풀니스166. 페르마의 마지막 정리167. 포노사피엔스168. 프레임, 나를 바꾸는 심리학의 지혜169. 프로이트의 의자170. 피로사회171. 하버드 새벽 4시반172. 한국 남자173. 헌법의 풍경174. 호모데우스175. 호밀밭의 파수꾼176. 화폐전쟁#목차1. 자유론 책 소개2. 저자 존 스튜어트 밀 소개3. 챕터별 핵심내용 요약(1) 제1장 서론(2) 제2장 사상과 언론의 자유에 관하여(3)

  • 기업문화에 대한 고찰
  • 디자이너가 제작고급차별화 강조 사례 2 병원, 백화점, 이동통신사도 명품 바람사례 3 외국기업오랜지색 핫팬츠 입고 기내 서빙사례 삼성헌법2. 전략비전의 개념 비전이 담아야할 구체적인 내용 사례 1 LG화학LG화학, 신비전과 공유가치, 중장기 사업전략 발표사례 2 삼성그룹 사례 3 월마트사례 4 맥도날드3. 구조사례 1 HP의 순회경영, 문호개방정책, 업무분담제도, 맥주파티사례 2 LG의 True meeting System사례 3 Sharp의 긴급프로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