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미국드라마 미드 열풍 현상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5.16 / 2019.12.24
  • 3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연구 목적
2. 연구 대상 선정 기준
3. 연구 방법

Ⅱ. 본론
1. ‘미드’란?
2. 미드 열풍 현상이란?
3. 미드 열풍 현상의 기원과 형성배경
4. 미드 열풍 현상 원인 분석
1)사회 환경적 요인
2)드라마 내적 요인
① CSI
② Sex and the city
③ Prison break
3) 미드 열풍 현상의 원인 - 드라마 내적 요인 종합
5. 수용자 효과 분석
1)수용자 효과 조사
① 수용자 설문조사
- 자료 분석
② 수용자 인터뷰
- 자료 분석
③ 조사 결론
2) 수용자 효과 이론 적용
① 이용과 충족 이론
② 문화적 규범 형성 이론
③ 제 3자 효과 이론
④ 배양효과 이론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1. 연구 목적
현대 사회의 다양한 미디어 현상 가운데 우리 조에서는 최근 우리나라에 몰아닥친 미국 드라마 열풍 현상에 주목했다. 미국에서 제작된 드라마가 한국 사회에서 선풍적으로 인기를 끌고 수용자들을 사로잡은 원인이 과연 무엇일까 의문이 들었다. 따라서 우리는 미국 드라마 열풍 현상을 진단하고 미국 드라마가 한국의 대중에게 크게 어필할 수 있었던 요인을 다양한 측면으로 분석해보고자 한다. 또한 미국 드라마가 한국의 수용자들에게 끼친 영향을 조사하고 매스 미디어 이론을 적용하여 그 효과를 측정해보고자 한다.
또한 이를 바탕으로 한국 드라마의 발전 가능성을 전망해본다.

2. 연구 대상 선정 기준
본 연구에서는 미국 드라마 열풍 현상을 원인을 조사하기 위하여 미국 드라마 세 편을 정하여 상세한 텍스트 분석을 실시하였다. 미국 드라마의 선정 기준은 이제까지 케이블 TV에서 방영된 미국 드라마의 시청률을 바탕으로 선정하였다. TNS 미디어 코리아 케이블 시청률 분석 자료를 참고함.
시청률이 높은 프로그램이 보다 많은 수용자들에게 영향을 끼칠 수 있을 것이라는 판단에서였다. 가장 높은 시청률을 기록한 순서대로 <CSI>, <Sex and the city>, <Prison break>를 연구 대상으로 선정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뉴미디어 환경에서의 OSMU
  • 드라마, 뮤지컬 등 다양한 미디어가 서로 이야기를 주고받는 등의 활발한 교류와 노력이 필요하다. 배용준과 최지우를 일약 스타덤에 오르게 한 겨울연가의 경우 방영권 판매를 중심으로 하여 공연을 비롯한 다양한 파생 콘텐츠를 제작하였다. 이 파생상품의 제작 수익은 국내보다 일본에서 훨씬 더 크게 발생되었으며 ‘욘사마’를 필두로 일본에 한류문화 열풍을 일으켰다. 그러나 콘텐츠 자체보다 스타가 더 중시된 단기적 OSMU 실행이었다는 시사

  • 미국,일본드라마 열풍 분석
  • ‘미국.일본 드라마 열풍’ 조사 보고서02MainIssue03Conclusion/C/O/N/T/E/N/T/S01Intro조사 배경 및 목적,조사 대상 및 방법 제시‘미국. 일본 드라마 열풍’ 분석한국드라마 발전방향- 연구의 의의 ‘미드 열풍’ 보도 동영상 감상 조사 배경 및 목적 조사 목적 및 방법 연구문제01Intro1. ‘미드 열풍’ 보도 동영상 감상2. 조사 배경 및 목적외국 드라마에 대한 관심은 분명 과거에도 존재 했지만 2000년대 이후의그 양상은 과거의 그것과는

  • 한류열풍 현상과 그 원인, 그리고 문제점 나갈방향
  • Ⅰ. 서론 10여 년 전부터 이웃의 일본, 중국을 시작으로 한류라는 거대한 바람이 불기 시작했다. 이는 한국문화가 동아시아 지역에서 큰 인기를 끄는 현상으로 처음에 한국 드라마가 인기를 얻으면서 점차 다른 영역으로까지 확대되었다. 우리는 이 갑작스러운 한류열풍에 당황스러움과 동시에 우리문화에 대한 자부심을 갖게 되었다. 그러나 지난 시간동안 한류는 우리에게 많은 문제점들을 제시하기도 했다. 우리의 미디어 콘텐츠가 외국에서 큰 호

  • [한류열풍] 한류의 현상과 그 원인, 그리고 문제점
  • Ⅰ. 서론 10여 년 전부터 이웃의 일본, 중국을 시작으로 한류라는 거대한 바람이 불기 시작했다. 이는 한국문화가 동아시아 지역에서 큰 인기를 끄는 현상으로 처음에 한국 드라마가 인기를 얻으면서 점차 다른 영역으로까지 확대되었다. 우리는 이 갑작스러운 한류열풍에 당황스러움과 동시에 우리문화에 대한 자부심을 갖게 되었다. 그러나 지난 시간동안 한류는 우리에게 많은 문제점들을 제시하기도 했다. 우리의 미디어 콘텐츠가 외국에서 큰 호

  • 드라마의 나비효과
  • 미디어를 통해 다양한 문화를 소개하고 간접적으로 체험을 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다.최근 다양한 소재를 드라마로 만들다보니 클래식, 동양화 등 전문적이고 고급예술로 알려졌던 다양한 문화들을 친숙하게 표현해주는 작품들이 많아졌다. 이것들은 드라마 속에서 대중에게 잘 알려지지 않았던 분야의 예술에 대해 어렵지 않게 설명해주고 유쾌하게 이야기를 이끌어나가고 자연스럽게 시청자들로 하여금 그 분야에 관심을 갖도록 유도하고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