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문화] 사례를 통해 살펴본 교사문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5.16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 차 *


Ⅰ. 서론


Ⅱ. 본론

1. 교무 분장과 교사문화

(1) 일반적인 교무분장
(2) 교무 분장과 교사문화

2. 학교 경영과 교사문화
(1) 부일여자중학교의 사례
(2) 배문중학교 교사와의 인터뷰

3. 교사의 전문성 신장과 교사문화
(1) 서울여자중학교의 사례
(2) 숙명여자고등학교의 사례

4. 교사들 사이의 관계와 교사문화
(1) 동료 교사와 원만한 관계를 유지하는 학교
(2) 동료 교사와 서먹한 관계인 학교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앞서 교생실습을 다녀온 학생들의 발표를 듣고, 우리 조원들은 각 학교문화에 관해 보다 범위를 좁혀서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학생문화보다는 교사 문화에 초점을 두어 주제를 정하였다. 교사문화와 관련한 학교문화를 크게 네 영역으로 나누어 조사 하였는데, 교무분장과 교사문화, 학교경영과 교사문화, 교사의 전문성 신장과 교사문화, 교사들 사이의 관계와 교사문화가 그것이다.
교무분장과 교사문화에 있어서는 먼저 각 학교의 교무분장(업무분장) 자료를 수집, 분석한 결과 각 학교마다 약간씩의 차이는 있으나 대부분의 경우 비슷한 명칭의 부서가 존재하고 그 부서에서 담당하는 업무도 비슷하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학교경영과 교사문화의 경우, 올바른 학교경영과 교사문화의 관계형성을 위해서는 학교와 교사간의 활발한 상호작용이 왜 필요하고 중요한지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학교운영위원회가 학교경영과 교사문화에 끼치는 영향에 대해서도 살펴볼 것이다. 그리고 이와 관련하여 부일여자중학교와 배문중학교의 학교운영위원회의 운영을 통한 학교경영 사례를 제시하고자 한다.
세 번째로 교사의 전문성신장을 위해서 단위학교에서는 교사에게 어떠한 노력과 지원을 하고 있는지 살펴보도록 한다. 이는 서울여자중학교, 숙명여자고등학교의 사례를 들어 논의하였다.
마지막으로, 동료교사와 교사문화에 관한 것으로 동료교사들 간의 관계가 전반적인 교사문화의 형성과 어떤 관계가 있는지, 긍정적인 동료교사관계를 유지하는 학교와 그렇지 못한 학교의 실례를 들어서 살펴보도록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복지론] 도사견에 물려 죽은 아이에 대한 사회복지적 대안...
  • 사례를 살펴보았을 때 시급한 정부의 제도 마련이 요구되는 실정이다. 예비 사회복지사의 입장으로 이 문제를 보았을 때, 항상 사건이 일어나고 나서 대책을 세울 것이 아니라 사건이 일어나기 전, 미리 예방할 수 있는 법적․제도적 장치가 마련되어야 한다고 생각된다. ◈참고문헌 & 참고사이트◈ 1. 성인지적 가족복지론, 김영화․이진숙․이옥희 공저, 양서원, 20022. 아동․청소년 복지론, 장인협․오정수 공저, 서울대 출판부, 20023. 문화일보 신

  • 학교폭력에 관한 문제와 대안
  • 학교폭력에 대한 강력한 대처방안을 지시하여 교육청, 교육인적자원부, 법무부, 문화관광부 등 관련 부서에서 각종의 대처방안이 제시되었으며 청소년보호위원회가 활동하고 있으나 학교폭력은 문화의 변천에 따라 새로운 양상을 보이고 있다. 작년에도 학교폭력으로 심각한 피해를 입은 사례들이 신문이나 텔레비전을 통해 보도되었을 뿐 아니라, 학교폭력에 시달린 나머지 전학을 한 학생은 훨씬 더 많을 것으로 추정된다. 몇 년 전만 해도 주로 남

  • 방송언어에서의 오용과 남용 -지상파에서의 뉴스, 스포츠, 오락, 광고를 중심으로
  • 사례의 장르, 채널, 직업별 분석 연구 KBS 방송언어 심의회의 결과를 중심으로, 경희대학교 언론정보대학원 석사학위논문이경렬․정보산(1999), 방송광고언어가 청소년의 언어생활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1-2호, 한국광고교육학회이응백(1988), 방송과 언어, 일조각이태영(2000), 언어와 대중매체, 신아출판사최진근(1995), 한국 방송언어의 연구, 대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최창섭(1998), 방송언어 오용실태에 관한 연구, 동

  • [사회복지] 학교폭력-집단따돌림, 왕따-문제점과 해결방안
  • 학교폭력상담신고센터(생활지도부실), 문화관광부 청소년상담실91588-0924), 여성부 긴급 전화(1366), 청소년보호위원회의 청소년 긴급 전화 (1388), 교육청 및 학교 사이버 신고망 등. ⇒『학교폭력 자진신고 및 피해신고 기간』 운영(경찰청, 교육부, 법무부, 문광부): 매년 3~4월(2개월간) ⇒학교폭력 예방교육을 위한 전문 인력풀(pool)구성․활용(교육청) ⇒상담전문가 지원 등을 통한 상담 활성화 ⇒담임교사의 역할(2)철저한 상담(쪽지, 또래상담)-매일 아

  • 방송언어에서의 오용과 남용 -지상파에서의 뉴스, 스포츠, 오락, 광고를 중심으로
  • 사례의 장르, 채널, 직업별 분석 연구 KBS 방송언어 심의회의 결과를 중심으로, 경희대학교 언론정보대학원 석사학위논문이경렬․정보산(1999), 방송광고언어가 청소년의 언어생활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1-2호, 한국광고교육학회이응백(1988), 방송과 언어, 일조각이태영(2000), 언어와 대중매체, 신아출판사최진근(1995), 한국 방송언어의 연구, 대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최창섭(1998), 방송언어 오용실태에 관한 연구, 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