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 TV 만화영화가 아동에게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5.16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만화영화의 정의와 매체적 특성
2. 반두라 사회학습이론에의 적용
3. 현황
4. 법과 제도
5. 만화영화가 아동에게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
6. 만화영화의 부정적 영향에 대한 대응책
Ⅲ. 결 론
Ⅳ. 참고문헌
Ⅴ. 참고 사이트
- 본문내용
-
Ⅰ. 서론
‘지구방위대 후레쉬맨’, ‘아기공룡 둘리’, ‘짱구는 못 말려’ 등은 우리가 어린 시절에 너무나도 즐겨보고 좋아했던 만화영화이다. 친구와 놀다가도 만화영화가 반영될 시간만 되면 집으로 돌아와서 TV앞에 앉아 눈을 초롱초롱하게 뜨고 시청했던 기억이 난다. 이와 같이 아동에게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는 TV 프로그램은 단연 만화영화일 것이다. 더구나 케이블 방송에 하루 종일 만화영화만 방영하는 채널이 족히 3~4개는 넘는 요즘에는 아동들이 TV만화영화에 노출될 확률이 높고, 이에 따라 만화영화가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 또한 크게 증가하였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만화는 주 시청자인 아이들에게 긍정적, 부정적 영향을 모두 끼치는데, 아이들의 눈길을 끌게 하는 만화영화만의 화려한 색감과 아동 발달에 적합한 교육적인 만화의 내용은 아동의 상상력 증가와 사회 ․ 정서적 발달 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반면에 만화영화의 폭력적인 내용이나 아동의 발달 수준에 부적합한 성적 표현 등은 아동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
- 참고문헌
-
김광옥(2006), 「방송 프로그램 등급제 개편에 대한 고찰」, 수원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김명희(2003), 「TV만화영화에 나타난 성역할 연구」, 원광대학교 행정대학원
박수미(2003), 「아동화에서 나타나는 만화, 애니메이션 모방성에 관한 연구」,국민대학교 대학원
박은서(2004), 「TV 만화 프로그램의 맥락 요인에 따른 반사회적 행위와 청소년 인식 연 구」, 경희대 언론정보대학원
신정선(2001), 「TV폭력의 실태와 극복을 위한 교회의 교육 프로그램」, 장로회신학대 교 육대학원
양순의(2004), 「텔레비전 만화영화의 시청과 유아의 공격성과의 관계 연구」, 인하대학교 교육대학원
은정선(2003), 「한국만화의 발전과정과 전망에 대한 연구」, 중앙대학교 신문방송대학원
이경하(2003),「초등학생들의 TV만화영화 시청 실태와 그 교육적 의미」, 충북대학교 교 육대학원
이연옥(2003), 「일본만화가 초등학생의 사회인식에 미치는 영향」
이영(1998), 「TV만화영화의 문제점과 개선방향」, 한국만화애니메이션학회
이효수(2002), 「만화․애니메이션이 아동미술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대구가톨릭 대학교 교육대학원
Ⅴ. 참고사이트
http://www.ontooniverse.com/
http://www.tnsmk.com/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나비의 종류(음성녹음)]이야기나누기, 나비프로젝트, 곤충, 봄프로젝트, 나방, 호랑나비
- [팔랑팔랑 나비이야기(음성녹음)]이야기나누기, 나비프로젝트, 곤충프로젝트, 봄프로젝트, 애벌레, 나비의 성장과정
- [문학] 조세희 난쏘공 우주여행 작품분석
- [한국교회사] 제 3장 선교사들의 선교활동
- 3월,4월 만3세 (5세) 관찰일지 5명 (놀이활동,일상생활 관찰일지)
- 1년치 일상생활,놀이활동 유아 행동 관찰일지 - 만3세
- 만3세 1학기 관찰일지 / 6개 영역별 관찰일지와 영역별 해석,평가 / 10page 분량 관찰일지
- 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제출용-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의 심리적 기초가 되는 각 이론(성숙주의 이론, 정신분석 이론, 행동주의 이론, 인지발달 이론, 생태학적 이론)을 근거로 보육프로그램 운영 시 시사하는 바를 설명하시오
- (A+ 레포트) 호메로스의 일리아스를 읽고 느낀 점
- 배우자선택이론에 근거하여 자신이 어떻게 배우자를 선택하게 되었는지 작성하십시오. (기혼자의 경우 지금의 배우자를 선택하게 된 이유, 비혼자의 경우 현재의 파트너 혹은 과거의 파트너를 어떠한 측면에서 사귀게 되었는지 작성하시면 됩니다. 만약 그게 어려울 경우, 부모님은 어떠한 배우자 선택이론에 근거하여 결혼을 하시게 되었는지 분석해도 좋습니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