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 TV 만화영화가 아동에게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5.16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만화영화의 정의와 매체적 특성

2. 반두라 사회학습이론에의 적용

3. 현황

4. 법과 제도

5. 만화영화가 아동에게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

6. 만화영화의 부정적 영향에 대한 대응책



Ⅲ. 결 론


Ⅳ. 참고문헌


Ⅴ. 참고 사이트

본문내용
Ⅰ. 서론

‘지구방위대 후레쉬맨’, ‘아기공룡 둘리’, ‘짱구는 못 말려’ 등은 우리가 어린 시절에 너무나도 즐겨보고 좋아했던 만화영화이다. 친구와 놀다가도 만화영화가 반영될 시간만 되면 집으로 돌아와서 TV앞에 앉아 눈을 초롱초롱하게 뜨고 시청했던 기억이 난다. 이와 같이 아동에게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는 TV 프로그램은 단연 만화영화일 것이다. 더구나 케이블 방송에 하루 종일 만화영화만 방영하는 채널이 족히 3~4개는 넘는 요즘에는 아동들이 TV만화영화에 노출될 확률이 높고, 이에 따라 만화영화가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 또한 크게 증가하였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만화는 주 시청자인 아이들에게 긍정적, 부정적 영향을 모두 끼치는데, 아이들의 눈길을 끌게 하는 만화영화만의 화려한 색감과 아동 발달에 적합한 교육적인 만화의 내용은 아동의 상상력 증가와 사회 ․ 정서적 발달 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반면에 만화영화의 폭력적인 내용이나 아동의 발달 수준에 부적합한 성적 표현 등은 아동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
참고문헌
김광옥(2006), 「방송 프로그램 등급제 개편에 대한 고찰」, 수원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김명희(2003), 「TV만화영화에 나타난 성역할 연구」, 원광대학교 행정대학원
박수미(2003), 「아동화에서 나타나는 만화, 애니메이션 모방성에 관한 연구」,국민대학교 대학원
박은서(2004), 「TV 만화 프로그램의 맥락 요인에 따른 반사회적 행위와 청소년 인식 연 구」, 경희대 언론정보대학원
신정선(2001), 「TV폭력의 실태와 극복을 위한 교회의 교육 프로그램」, 장로회신학대 교 육대학원
양순의(2004), 「텔레비전 만화영화의 시청과 유아의 공격성과의 관계 연구」, 인하대학교 교육대학원
은정선(2003), 「한국만화의 발전과정과 전망에 대한 연구」, 중앙대학교 신문방송대학원
이경하(2003),「초등학생들의 TV만화영화 시청 실태와 그 교육적 의미」, 충북대학교 교 육대학원
이연옥(2003), 「일본만화가 초등학생의 사회인식에 미치는 영향」
이영(1998), 「TV만화영화의 문제점과 개선방향」, 한국만화애니메이션학회
이효수(2002), 「만화․애니메이션이 아동미술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대구가톨릭 대학교 교육대학원


Ⅴ. 참고사이트

http://www.ontooniverse.com/

http://www.tnsmk.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정신건강론] TV가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과 바람직한 TV 시청 지도법 - TV의 긍정적인 영향, TV의 부정적인 영향, 연령별 TV시청 지도, 바른 TV시청 자세와 환경
  • TV가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과 바람직한 TV 시청 지도법목차1. TV가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1) TV의 긍정적인 영향(1) 친사회적 행동학습(2) 유아의 음악적 능력 향상(3) 다양한 정보 전달(4) 학습에 도움을 줌(5) 기억력 증진(6) 언어발달 촉진2) TV의 부정적인 영향(1) 건강의 적(2) 상상력 발달 저하(3) 학습능력 저하(4) 정서발달 장애(5) 성역할의 고정관념화(6) 폭력성을 학습(7) 수동적인 성격으로 만듦2. 바람직한 TV 시청 지도법1) 연령별 TV 시청 지도

  • 아동기에 대중매체가 미치는 영향을 설명하시오
  • 발달에 영향을 끼치게 된다.3)사회적 관계에 미치는 영향나가서 뛰어 놀아야되는 어린이가 집에서 TV시청으로 또래 아동들과 어울리지 못하고 고립된 행동으로 인해 인간관계와 사회성 발달에 큰 영향을 끼칠 수 있다.3.결론긍정적인 영향1.새로운 소식을 쉽고 빠르게 알 수 있음.2.즐거움이나 휴식을 얻을 수 있음.3.공부에 도움이 되는 유익한 정보를 얻을 수 있음. 부정적인 영향1. 가족들 간에 대화 시간이 줄어듦.2. 게임이나 인터넷 중독에 빠

  • [국제커뮤니케이션] 미디어 폭력물의 국제적 영향과 그에 대한 대응 방안
  • 미디어 폭력물의 국제적 영향과그에 대한 대응 방안 -Dyson의 Missing Discourse on Global Media and Terrorism-< 목 차 >1. 들어가며2. 미디어 폭력물이 미치는 사회 영향- Dyson의 Missing Discourse on Global Media and Terrorism을 중심으로-3. 미디어 폭력물의 해외 사례○ 미국의 미디어 폭력물○ 미국의 전쟁보도4. 미디어 폭력물의 한국 사례 ○ 영화와 드라마○ 만화영화○ TV 보도프로그램과 사회고발성 다큐멘터리에서의 폭력5. 미디어 폭력물에 대한 국내, 국제적 대

  • 대중매체(TV)가 아동발달에 미치는 영향
  • TV)가 아동발달에 미치는 영향I. 대중매체와 아동대중매체는 텔레비전, 라디오, 컴퓨터의 인터넷 등의 전파매체, 신문, 잡지 등의 인쇄매체로 생각할 수 있다. 이들 매체는 현대 가정생활의 일부로 깊이 파고들어 아동의 여러 가지 발달 면에 영향을 끼친다. 그래서 지역차와 관계없이 아동은 신문, 잡지 등의 인쇄매체와 접하기도 하고 TV, 라디오의 전파매체와 수시로 접하여 상당한 시간을 대증매체와 함께 보낸다. 아동들은 신문, 잡지, 만화와 같은

  • 어린이 광고 레포트
  • 만화형화를 본 아동들이 Bugs Banny 만화영화에 사용된 광고를 본 아동들보다 훨씬 더 먹는 시리얼에 관심을 가졌다. 거의 75% 어린이가 Flinstones 만화영화를 본 후에 많은 시리얼을 원했고 Bugs Banny 만화영화를 본 아동들의 45%만이 원했다. 2) Miller, Busch의 연구Miller, Busch는 어린이를 대상으로 Announcer형태의 광고, Host-Selling, Premium(끼워팔기) 형태의 광고 3가지 형태의 시리얼 광고가 어린이들에게 미치는 영향의 차이를 실험하였다. 실험결과 어린이들에게 광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